방송대 홍보단 온에어/홍보단 리포터 에세이

[리포터 에세이] 한국통신대학교 학생이 된 나의 이야기

한알맹 2016. 5. 19. 15:32

 

 

안녕하세요! 인천지역대학교 영문과 1학년 허순엽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입학하신 교우, 신입생 그리고 선배님 모두 반갑습니다. 제가 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해 이런 글을 쓸 줄은 감히 생각도 못했습니다.

 

한국통신대학교 입학하여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감사한 마음인데요. 제8기 홍보단 온라인리포터가 되어 학교와 나의 공부이야기, 고마운 선배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이런 행운이 어디 있나 생각합니다.

 

2015년, 지난해 봄 한국방송통신대에 입학한 후 처음으로 맞이한 시험 준비기간에 저는 예기치 못한 부상으로 휴학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건강을 회복하고 올해 다시 복학해 중간시험도 치르고 분주한 나날을 보내며 공부에 대한 방법도 차츰 알아가고 있습니다.

 

 

'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부는 이렇게 하는구나' 나의 공부 멘토 이명보 선배님

 

 

예전에는 막연히 '통신 공부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제 마음 속 깊이 자리했었는데, 그런 제 마음을 말끔히 지워주는 분이 계셨으니 바로 인천지역대학교 4학년 이명보 선배님입니다.

 

학생회 간사님이기도 한 이명보 선배님은 학교 공부에 대한 정보도 없고 막연히 어쩔바 모르는 저에게 공부에 대한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무런 인연도 없었고 단지 같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입학했다는 이유로 저를 후배로 대해 주시고 혼자 공부하고 힘들어 해야 하는 학교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주신 고마우신 선배님입니다. "선배님, 사랑합니다."

 

 

영어를 더 배우고 싶어 찾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는 교회에서 영어 성경을 읽다 '영어를 더 공부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찾았습니다. 이곳 인천은 서울본교와 타 지방보다 가까운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서 거리 면에서 장점이 많았습니다. 학교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학교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들뜬 50대인 저는 그 마음을 제가 쓰는 핸드폰 스토리와 페이스북에 글을 써서 올리기도 했지요. 인천에서 서울까지의 학교탐방은 저의 유일한 기쁨이었습니다.

 

 

 

 

 

이제 학교 공부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학교 홈페이지 학사정보, 공지사항은 자주 확인하기

 

우리 학교는 특성상 자신이 많이 체크하며 알아보고자 하는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날마다 방송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사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에요. 공지사항도 빠짐없이 확인하고요. 우선 자신의 아이디에 로그인 한 다음 나의정보, 참여마당, 정보마당, 나의학사, 그 아래 하나 하나씩 확인하시면 되고, 나의 수강정보를 누르시면 모든 과목을 수강할 수있고 성적조회, 등록고지서 출력, 튜터사이트, 영문과, 각 지역대학교, 멘토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튜터사이트는 1학년에게만 주어지는 학교적응 교육 차원에서의 특권인데요, 모든 의문이나 궁금한 문제들을 이곳을 통해서 알수 있어요. 공지사항, 토론방, 1:1튜터님과 공간이고요, 자유게시판, 튜터정보, 지도계획, 앞으로 우리지역대학에서 오프라인 수업이 언제 있을건지 알수 있지요,

 

 

지역대학 동아리를 통해 학습 정보 공유

 

다음은 지역대학의 동아리 인데요. 우리인천지역 대학에서는 king 영문과 카페를 운영해요. 학생회에서에서 주관하고 카페지기는 영문과 회장님이고요. 우리가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가 제공되고 있어요. 지금은 1학년이라 튜터님 도움 받고 있지만 앞으로 2학년이 되면 카페 도움 많이 받을 것 같아요. 한 번가입으로 4학년까지 보장되니까 학생회에 가입하여 정보를 나누고 공부하는 것이 최고라고 다들 이야기해줍니다.

 

카페에서 꼭 확인해야 하는 곳은 인천 영문 우리이야기, 과제물 정보나누기, 1학년 정보나누기인데요 학년마다 과목이 있고 그 과목을 클릭하면 교수님들의 각 강의마다 해석과 기출문제 유형이 모두 있습니다. 저도 이제 처음 알아가는 과정이라서 계속 확인하고 있는데요. 2학기 수강신청과 등록이 언제인가 궁금했는데 벌써 날짜가 나왔어요. 확인해 보세요.

 

재학생은 2016년 7월21~7월26까지 수강신청, 7월29~8월2일까지 등록한다고 합니다. 영문과에서는 스피치대회 인천지역에서 열리는 경연대회도 공지에 실려있어요. 꼼꼼히 확인하셔서 자신이 참여 할 수 있는 곳에 참여해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것도 좋겠지요.

 

 

 

 

방학 기간에는 다음 학기 준비를

 

여름방학을 하면 다음 학기를 준비하라고 합니다. 필요한 수강과목 해설지, 기출문제 등을 복사해서 미리 준비하고 또 재 학생에 한해서 자신이 다음에 배울 수강 과목을 선행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마운 선배님 덕분에 모두 알게된 것들이지요.

 

저는 아직 부족하지만 알게 된 방법들을 통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할 계획이고요, 또한 앞으로 제8기 홍보단원으로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 발전에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제 나이 이제 50중반이네요. 내 인생의 여정에 학업의 깊은 우물이 있을 줄 물랐습니다. 공부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준 우리 학교 여러분들과 또 우리나라에도 감사합니다.  

 

저는 있는 힘을 다 해서 열정적으로 공부할 것이며 저를 아무 사심 없이 마음으로 도움을 주신 선배님과 모든 인천지역대학교 학생회 여러분들과 같이 스터디 그룹으로 화요일과 목요일 변함없이 같이 공유하며 함께 하는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 우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부해보니 정말 좋아요. 정말이지 모든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앞으로의 목표가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꼭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년의 과정을 마치고 졸업하는 졸업생이 되고 싶어요 그것이 저의 꿈입니다. 그리고 함께 활동할 홍보단 여러분들과 관계자 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방송대 공부를 위한 필수 항목 정리
 

  1.  아이디 만들기
  2.  튜터사이트 날마다 방문하고 1:1은 튜터와 만나서 문제 해결
      만약 복학을 했다면 본교 전화해 튜터님 다시 배정받아 지도 받기
  3.  자기가 속한 과의 학생회 가입하기
  4.  스터디는 필수로 참석하여 같이 학습 정보 공유 (낮, 저녁, 주일 중 자신의 시간에 맞추어 참여)
  5.  학습 자료는 튜터사이트와 각 수강과목 보충학습 
     (카페자료, 1학년 과목란, 과제물자료, 1학년 정보나누기 등 무수히 많습니다.)
  6.  과목의 해설집과 문제집을 출력하여 준비하여 차분히 순서대로 강의 들으며 같이 학습하기
  7.  인쇄출력은 파일이나 한글 인쇄 그림 그려진 곳을 누르고
     (인쇄-범위 정하고-공급 용지 추가-미리보기를 눌러 출력될 상태 확인-인쇄)
  8.  강의수강 방법은 홈페이지를 참고하고 튜터님께 물어보기. 그래도 모드겠으면
     원격지원 서비스 전화 1577-9995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음
  9.  2학기 등록은 7월 중순즈음에 합니다.
 

위의 내용을 1학기 동안의 경험으로 기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