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 교육과학대학 ] 자질과 경쟁력을 갖춘 진정한 교육인 양성

한알맹 2010. 12. 23. 11:00


교육과학대학

자질과 경쟁력을 갖춘 진정한 교육인 양성

 평생교육법이 제정되고 평생학습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 사회의 건설은 교육개혁의 이념이 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대학은 평생교육의 이념과 열린학습사회의 건설이라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설립이념과 그 맥을 같이 하는 학부로 그 중요성과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대학입니다.


 





교육학과 교육활동에 대한 폭 넓은 안목을 형성하고 교육 실무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평생학습시대를 이끌어가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학과 학생들은 교육철학이나 교육심리학, 교육공학 등 전통적 교육학 분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방법론, 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경영론 등 평생교육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익히며, 성공적인 교육 실천과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상담 관련 능력도 함께 키우게 됩니다. 졸업 후에는 성인·노인·여성교육 등 각 영역에서 평생교육사로 활동하게 되며 교육대학원은 물론 사회복지대학원이나 일반대학원 등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학과에서의 학습을 바탕으로 교육기관 컨설팅이나 심리상담, 특수교육 등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과는 청소년들이 직면하게 되는 진로, 학습, 생활, 인간관계, 청소년 문제 등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이론탐구, 이론에 근거한 지도방법의 정립과 지도기능의 숙달,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유능한 청소년교육자 양성, 청소년 자녀에 대한 부모의 전문적인 지도능력 배양 등을 목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청소년교육과의 교육내용은 교육기초영역(교육의이해/교육철학/교육심리학)과 청소년이해영역 (청소년교육개론/청소년심리/청소년문화/청소년문제/청소년환경론), 청소년교육내용 영역(인간관계론/인적자원개발론/시민교육론/사회적역할의이해/직업과윤리/청소년인권), 청소년지도자교육영역(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활동론/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청소년지도·상담실습), 청소년부모교육영역(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청소년과부모/청소년진로지도), 청소년상담영역(상담이론및실제/발달심리/집단상담의기초/가족상담및치료/심리측정및평가), 청소년복지영역(청소년복지/자원봉사론/아동복지/인간행동과사회환경(한국사회문제/사회복지실천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보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와 현장실습을 통해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의 교사를 양성하는 한편, 유아교육·보육 관련 분야의 전문적 토대를 마련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심리적 기초,교육과 보육의 철학적 기초 그리고 전통문화의 가치와 현대사회의 요구를 함께 수용하는 사회적 기초에 대해 학습하고 있습니다. 교직과목 외에 유아사회교육, 유아동작교육,유아언어교육, 유아과학교육, 아동문학,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의 꿈나무인 영·유아를 건강하게 지도하는 유아교육 및 보육 전문
가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화교양학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우리나라 문화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현실통합적인 이해를 통해 합리적인 사고능력과 비판적인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인문, 사회, 자연, 문화예술, 문화콘텐츠개발 영역 전반에 걸쳐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폭 넓고 깊이 있게 접할 수 있으며, 졸업 후 방송작가나 프로듀서, 문화평론, 공연예술 기획, 출판 및 교육계에 진출하거나, 문학, 역사학, 철학, 예술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 교육과학대학 홈페이지:
http://www.knou.ac.kr/univgrad/HK_2_1_1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