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 인문과학대학 ] 세상과 소통하는 글로벌 리더의 산실

한알맹 2010. 12. 23. 09:00


인문과학대학
세상과 소통하는 글로벌 리더의 산실

정보화 및 세계화 시대에 접어든 지금, 모국어인 국어는 물론, 모든 정보의 기초가 되는 세계 각 국가의 언어는 개인과 국가의 주요한 자원입니다. 인문과학대학에서는 언어 및 언어를 매개로 한 문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인간사회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목표로 세계인의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국어국문학과 세계 속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특성과 차이를 근간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국어국문학과는 한국문화의 정수를 이루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언어와 문장, 작품 창작 등 실제적인 교육과정으로 세계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문학계는 물론 언론계와 출판계, 광고계와 교육계 등 사회 전 분야에
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영어영문학과 세계화 시대의 핵심 역량인 영어는 더 이상 선택의 영역이 아니라 글로벌 리더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소양이 되었습니다. 영어영문학과는 영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포함하여 영미문학, 영어학, 실용영어 및 지역학 분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하여 균형 잡힌 영어 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인재를 키워내고 있습니다.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은 물론 번역과 통역, 국제 무역 등 세계를 무대로 하는 다양한 미래가 열려 있습니다.


중어중문학과 13억 중국인과 광활한 중국 대륙을 바탕으로 꿈과 비전을 펼쳐나갈 수 있는 중어중문학과는 자유로운 중국어 회화와 고급 수준의 문장 해석 능력을 배양하고 실용적인 중국 관련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한중 교역과 교류의 튼튼한 가교 역할을 할 중국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의 강국으로 중국의 위상이 높아지며 더욱 각광받는 학과로, 졸업 후 중국어 통역·번역과 무역과 교육 등의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국내외 관련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불어불문학과 영어와 더불어 국제공용어이자 고급문화어의 위상을 확립하고 있는 프랑스어는 정치·경제적으로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어입니다. 불어불문학과는 프랑스어의 기초부터 시작해 현지인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둔 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생생한 프랑스어를 교육함으로써 졸업 후 언론, 출판, 금융, 교육 및 관광, 무역, 예술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할 수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일본학과 역사, 문화, 경제적으로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일본인의 문화와 생활에 대한 총체적인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실용도 높은 일본어 구사능력을 목적으로 하는 어문학 분야와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를 통해 일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 지역학 분야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졸업 후에는 대학원 진학은 물론 한일관계나 동북아 관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실무인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 인문과학대학 홈페이지:
http://www.knou.ac.kr/univgrad/HK_2_1_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