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 자연과학대학 ] 첨단 기술 강국의 학문적 토대 구축

한알맹 2010. 12. 23. 09:30

자연과학대학
첨단 기술 강국의 학문적 토대 구축


자연과학대학은 자연과학의 기본원리와 체계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와 함께 고도의 과학기술 문명에 대한 폭 넓은 분석방법과 상상력을 길러 인간의 풍요로운 환경과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실증적이고 실천적인 과학 학문의 장입니다. 생활과학과 첨단 학문 분야의 교육으로 인류 미래를 위한 과학기술 발달에 기여하고, 자신의 능력을 실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응용능력을 키웁니다.



 




농학과 인류의 생활과 생존의 필수조건인 식량을 비롯해 동식물자원의 개발과 생산에 관련한 분야의 교육을 통해 21세기에 요구되는 식량의 안정적인 확보와 환경보존에 기여할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농업 분야 기업체 및 국가기관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가정학과 가정학과는 1, 2학년 과정에서는 가정학 분야의 기초이론을 교육하고, 3학년부터는 가정관리학, 식품영양학, 의상학 전공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정관리학은 아동과 가족, 가족지원관리, 소비자 관련 전문지식을 중점적으로 교육하며 식품영양학은 식품과 조리, 영양, 단체급식관리를, 의상학은 복식, 의류과학, 패션마케팅에 관한 전문지식 교육을 통해 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직종 종사자들에게는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분야별 전문성 제고와 가치계발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전공 관련 직종 진출 및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과학과 첨단 IT기술 습득에 필요한 기초 및 응용교육을 통해 21세기 정보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시스템, 자료운영, 하드웨어, 컴퓨터과학응용, 전산수학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IT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을 학습하여 정보사회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인재로 활동할 수 있으며, 전문인력의 수요 증가로 무한한 진로가 펼쳐져 있습니다.


정보통계학과 사회조사와 실험연구, 정책결정 등에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학문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통계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데이터 및 정보 분석 능력을 요구하는 여론조사 기관, 품질관리 분야, 금융기관이나 기업체의 연구조사 분야, 정보통신 분야를 비롯해 병원, 암센터와 같은 생명과학연구 분야 등 다양한 방면
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환경보건학과 문명과 산업의 발달에 따라 지구환경과 생태계가 파괴되는 등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환경보건학과는 이에, 환경을 보호하고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환경보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보건·환경대학원, 보건의료기관, 환경관리기관, 보건직 공무원, 환경직 공무원, 보건환경연구소, 기타 보건환경 관련 산업체로진출할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인간의 신체 및 정서 건강을 다루는 학문으로, 생명존중의 가치를 실천하고 인류애가 살아있는 간호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의료계, 학계 및 보건계에서 전문직 간호사, 간호행정가, 간호교육자, 간호사업가, 보건교사, 산업보건간호사 등으로 활동하며 유능한 간호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
http://www.knou.ac.kr/univgrad/HK_2_1_1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