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map/KNOU 학보사

초보자를 위한 내정보 '쌩쌩하게' 지키는 처방

한알맹 2010. 12. 3. 19:00



1. OS의 보안 업데이트는 꼭!
크랙커들은 OS(Operating System, 흔히 사용하는 Windows 나 OS X 등의 운영체제를 말한다)의 보안적 취약점을 이용해 악성코드를 만들어낸다. 이 때문에 OS제작사는 취약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PC를 사용하면서 귀찮고 바쁘더라도 ‘윈도우 업데이트’는 잊지 말도록 하자.

2.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자
내 PC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백신프로그램의 설치는 기본이다. 현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보안업체들에서 개인사용자에 한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백신들을 내놓고 있으므로 부담 없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백신프로그램을 가장한 악성프로그램(결재요구 등)이 기승을 부리고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악성프로그램의 경우 기존의 백신프로그램과 유사한 이름으로 혼돈을 주는 경우도 있으니 보이는 즉시 삭제하고 믿을 수 있는 백신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3. 내 PC가 좀비PC?
최근 좀비PC가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된 좀비 PC에 마이크나 카메라(특히 노트북의 경우)가 달려 있다면, 내 대화 내용이나 모습이 그대로 노출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보호나라 사이트(http://boho.or.kr)에서 악성 프로그램 감염 여부 등을 점검해 보자. 이용이 어려운 경우 전문가의 원격진단을 받을 수도 있다.

4.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 확인 및 탈퇴
오래전 가입해 놓고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나 누군가가 내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해 가입한 사이트는 없는지 점검해 보자.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주민번호클린센터 사이트(http://clean.kisa.or.kr)에서는 내 개인정보를 사용한 흔적이 있는 사이트를 점검해 볼 수 있다. 가입 후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를 확인하고 탈퇴해 내 주민등록번호의 노출을 줄이는 것이 좋다. 탈퇴처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민원신청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5. 변경 가능한 ‘아이핀’을 사용하자
주민등록번호는 유출되더라도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변경가능한 대체수단인 아이핀(i-PIN)을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핀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발급방법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아이핀 사이트 (http://i-pin.kisa.or.kr)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6. 자꾸만 느려지는 PC?
PC를 사용하다보면 ‘점점 느려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컴퓨터의 속도 저하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이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원인은 바로 악성코드와 하드디스크 용량부족,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과도한 설치 등이다.
백신프로그램으로 악성코드를 치료하고,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인터넷을 하면서 설치되는 플러그인 액티브엑스 등)을 주기적으로 삭제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하드디스크의 사용 용량을 80%이하로 유지한다면 PC가 크게 느려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면 설치가 완료된 후 ‘OO프로그램도 설치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과감하게 ‘아니오’를 선택하자.

대표적인 백신 소프트웨어



▶V3 라이트(무료)
http://v3lite.com

▶터보백신 프리(무료)
http://turbovaccine.everyzone.com

▶알약(무료)
http://altools.co.kr

▶네이버 백신(무료)
http://security.naver.com

▶카스퍼스키(유료)
http://kaspersky.co.kr 






                                                                                                                이경언 기자 trombe@knou.ac.kr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보사
                                                                                                                             http://news.kno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