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방송대 추천] 대학로 가볼만한 곳 - 낙산공원

한알맹 2013. 1. 8. 17:48

[방송대 추천] 대학로 가볼만한 곳 - 낙산공원

 

 

대학로 좋아하시나요? 대학로에는 코스별로 정말 많은 볼거리들이 있는 곳인데요. [방송대 추천] 대학로 가볼만한 곳에서는 대학로의 명물인 낙산공원, 이화벽화마을, 소극장공연 및 마로니에 공원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처음 소개할 곳은 바로 낙산공원! 낙산은 혜화동 로타리 일원의 산으로 해발 120m입니다. 언덕높이이기 때문에 산책하기에도 좋고, 부담스럽지 않은데요. 그 언덕에 도시근린공원을 조성한 것이 바로 낙산공원입니다.

 

낙산은 일제 강점기 이후 상당부분 파괴 및 소실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60년대 이후의 근대화 과정에서 무분별한 도시계획으로 오랜시간 방치되어 역사적 유물로서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지만, 복원작업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혜화역 2번출구로 나와서 큰길따라 직진하다가 마로니에 공원끼고 왼쪽으로 꺾으세요. 그리고 ‘이화벽화마을’ 안내판 따라 위로 올라오시면 낙산공원으로 가는 길이라는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올라오시다보면 낙산공원까지 50m 남았다는 안내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벌써 낙산공원에 도착하였습니다! 산이 높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갈 수 있어요~

 

 

 

낙산 (駱山)
낙산은 산모양이 낙타(駱駝)의 등과 같다고 하여 낙타산(일명 타락산) 또는 낙산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서울 종로구와 성북구에 걸쳐 자리한 산으로 서울 도성의 동산(東山)에 해당된다. 낙산은 남산 인왕산 북악산과 함께 서울 내사산의 하나로 풍수지리상 서쪽 우백호 인왕산에 대치되는 동쪽 좌청룡에 해당된다.

 

산 전체가 화강암 암반으로 되어있으며, 예전에는 숲이 우거지고 깨끗한 수석과 약수터가 있었다고 한다. 또한 서쪽 산록에 있던 쌍계동은 암석이 기이하고, 수림이 울창하여 돌이 흐르는 절경으로 삼청 인왕 백운 청학동과 더불어 도성안 명승지로 꼽혔다고 한다.

 

 

 

 

‘낙산공원 종합안내도’를 통해 여유롭게 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입구에서 좌청룡, 옛날과 지금의 도성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엔 저랬구나~ 라고 느끼고 구경을 시작하였습니다.

 

 

낙산공원 입구에는 무대도 있네요. 어떤 공연들이 이 무대에서 이뤄질지 궁금합니다~

 

 

 

낙산전시관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낙산의 역사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는데 간단히 살펴보고 갈게요~

 

 

낙산에 대한 흥미로운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천천히 둘러보며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낙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겨울에도 절경은 멋있네요~ 

 

 

낙산공원은 완만한 언덕길로 올라갈 수도 있고, 계단으로 올라갈 수도 있답니다. 저는 계단을 선택하여 올라가보았는데요. 올라가니 이렇게 멋진 모습이 기다리고 있더라구요. 

 

사진도 아름답지만, 실제로 보면 더 아름답습니다. ^^ 한폭의 그림, 예술작품 같더라구요.  

 

홍덕이밭은 효종이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 심양에 있을 때 먹었던 홍덕이의 김치를 잊지 못하여 낙산 중턱의 채소밭을 홍덕이에게 주어 김치를 담가 대게 했다고 합니다. 날씨가 좀 더 따뜻했다면 밭을 실제로 볼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조금 있었지만, ‘홍덕이밭’이라는 지명까지 지은 것을 보면 어떤 맛이었을지 상상이 가더라구요. 군침이 도네요~


조금 더 길을 가다보면 낙산정이 보입니다. 주위 풍경(눈, 소나무 등)하고 어우러져서 멋있다죠~ 

 

 

 

 

산책하다가 발견한 까치입니다. 새해부터 까치를 만나다니.. 뭔가 좋은 일이 가득할 것 같은 2013년입니다.^^

  
성곽 입구가 보이네요. 들어가보았습니다.

 
눈밭 위의 성곽… 너무 멋있네요~ 한폭의 그림 같습니다.

 

 
낙산공원, 낙산은 경사가 높지 않아 누구나 부담없이 오를 수 있는 곳이고, 자연경관도 아름답기 때문에 데이트 코스로도 안성맞춤인 것 같습니다. 이곳은 낮에도 사람이 많이 있었는데, 저녁노을이 지는 것을 바라보면 더 아름다울 것 같더라구요. 저도 처음 올라본 곳이었는데, 마음의 여유까지 느끼게 해주어 너무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방송통신대 학우 여러분들도 한 번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낙산공원 가는 법
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로 나오세요. 큰길따라 직진하다 마로니에 공원끼고 왼쪽으로 꺾으세요.

그리고 안내판따라 위로 올라오시면 입구 초입에 ‘달팽이’ 안내판과 ‘낙산공원, 이화벽화마을입구’ 표지판이 있습니다.

또는 동대문에서 출발하는 종로03번을 이용하면 낙산공원 정상까지 마을버스가 운영되오니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안내
공식 홈페이지 : http://fa.do/Ui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동 산2-10
전화번호 : 02-743-7985
지하철 :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 또는 6호선 창신역 하차
버스
간선 : 101, 102, 103, 104, 106, 107, 140, 143, 150, 160, 161, 100, 151, 301
지선 : 1011, 1012, 1018, 1019, 2112
광역 : 9101, 9410
주차장 : 29대 주차가능

1,4호선 동대문역 5번 출구→마을버스 낙산종점 하차
6호선 창신역 3번 출구→마을버스 낙산종점 하차 → 종로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