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 13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에서 일흔에 일본 유학 꿈꾸는 만학도로 - 일본어학과 고성욱 동문

“ 방송대에서 일본에 대한 공부를 하며, 일본 유학이라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일본에서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 이해시키는 한·일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고성욱 학우는 서울교대를 졸업 후, 서울권 초등학교에서 40여 년간 교직 생활을 한 ‘교육인’입니다. 서울 양전초등학교에서 교장으로 은퇴한 후 방송대 1학년으로 입학했습니다. 재직 중에 공부를 병행하려고 했지만, 공부도 직장도 소홀해질 것 같아 은퇴 후에야 바로 입학을 결정했습니다. 그는 방송대 입학 시, 학과 리스트를 가져다 놓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문화교양학과와 관광학과, 일본학과가 가장 눈에 들어왔고, 최종적으로 일본학과를 선택했습니다. 일본의 경우, 역사적으로 우리나라를 수차례 탄압한 국가이기..

태국 수코타이개방대학 학생교류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문

태국 수코타이개방대학 학생교류단이 지난 2월 18일(월)과 19일(화) 방송대 대학본부(서울시 종로구 동숭동 소재)와 서울지역대학(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소재)에 방문했습니다. 수코타이개방대학은 1978년 설립된 동남아시아 최초 원격 대학으로 태국 국민들의 교육 기회 증진과 평생 교육 발전에 이바지 하는 곳인데요. 원격대학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방송대와 수코타이개방대학은 1997년 상호 간 협력과 지원에 대한 MOU를 체결하고, 이후 꾸준한 교류를 통해 양교의 협력을 확대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이번 방문 또한 두 대학 간의 긴밀한 관계를 더 공고히 하고자 진행되었는데요. 수코타이개방대학 교직원 5명과 학생 10명으로 구성된 학생교류단은 이틀간 방송대 대학본부와 서울지역대학에서 전통무용 공연과 문화 토론회를 ..

[이벤트 당첨자 발표]방송대 인스타그램 친구소개 이벤트

방송대 인스타그램을 친구에게 소개해주세요.-방(송대 인스타)친(구에게)소(개하기) 이벤트 당첨자 발표- 지혜를 나누고 인생을 배우는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공식 인스타그램이 더 널리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마련된'방·친·소 이벤트'의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본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 727명의 참여자 중 총 20분이 선정되었으며, 당첨 여부는 한국방송통신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첨되신 분들께는 친구와 함께 기쁨을 나눌 수 있도록 스타벅스 기프티콘 1인 2매를 보내드립니다. 앞으로도 방송대는 다양한 이벤트와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이벤트 당첨 확인하기 : https://bit.ly/2SitsAg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 현장 속으로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2월 20일(수)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을 개최했습니다. 추운 겨울이 무색하게 뜨거웠던 학위수여식!그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학위수여식에는 약 4,0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방송대 졸업생을 비롯해 졸업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많은 내빈들이 방문한 건데요. 그 중에는 이주영 국회부의장,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정세균 전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등이 참석해 모든 졸업생들의 희망찬 앞날을 기원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성적최우수 수상과 함께 평생학습상 시니어 부문(70세 이상 학위수여자) 101명, 열린곰두리 (1,2급 장애인 학위수여자) 11명 , 청년우수자(24세 이하 학위수여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 개최 및 총장님 축하영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2월 20일(수) 오후 2시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2018년도 학위수여식'을 개최합니다. 이번 학위수여식을 통해 약 210여 명이 석사학위를, 13,000여 명이 학사학위를 수여받으며, 그 중 4,000여 명의 졸업생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졸업대상자 중 학업성적(평점 평균)이 학과별 상위 15% 이내이면서 3.0 이상인 학생들에게는 특별 수상도 이뤄집니다. 올해는 최우수상 2명을 비롯해 학과최우수상 43명, 성적우수상 1,882명, 공로상 187명, 평생학습상(시니어우수학습자 부문) 72명, 평생학습상(열린곰두리 부문) 10명, 평생학습상(청년우수학습자 부문) 174명, 총동문회장상 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을 예정입니다. 졸업식을 맞아 총장님께서도 특별한 ..

방송대 대학원에서 시야를 넓히다 -「대학원 정보과학과 임광규 동문」

“선배들의 도움을 받은 만큼 그 분야를 연구하겠다는후배들이 있으면 지원해 주고 싶어요” 임광규 동문은 지난 12월 17일에 한국정보처리학회가 주관하는 ‘제10차 컴퓨터과학 및 응용에 관한 국제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받았습니다. 임 동문이 수상한 이번 논문은 무선센서 네트워크와 관련된 것이었는데요. 프로그램 개발 및 웹 전문가인 그에게 무선센서 네트워크는 비전문분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상까지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방송대 손진곤 교수님의 조언 덕이었습니다. 논문 주제를 못 잡고 고민하던 중 교수님이 무선센서 네트워크 분야를 추천하였기 때문입니다. 교수님 외에도 방송대 대학교 연구실 선배들은 그의 든든한 지원자였는데요. 관련 분야 논문을 쓰는 선배들로부터 노하우를 습득하고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공공건물 최초 ‘녹색건축인증’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건축물이 공공건축물로서는 최초로 ‘녹색건축인증’을 받았습니다. ‘녹색건축인증’은 「녹색건축 조성 지원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설계와 시공, 유지관리 등 건설 전 과정에 거쳐 에너지 절약과 환경오염 저감에 기여한 건축물에 대해친환경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인데요. 1982년 준공한 방송대 열린관은 2018년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에 선정되어 공사비 1억 원을 지원받았습니다. 지원비를 활용해 외부벽체 단열 강화, 고효율 창호교체 및 냉난방시스템 등을 적용해 리모델링했는데요. 이를 통해 이전보다 45%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열린관은 그린리모델링의 효과를 체험하고 적용 기술과 공법을 공유하는 견학장소로도 활용해 친환..

방송대 소식 2019.02.14

57호 뉴스레터로 만나는 방송대 월간 이슈

방송대에서는 매월 말경에 교육시책, 행사소식, 언론보도, 대외활동 등 방송대에 관한 각종 소식을 e-뉴스레터로 제작하여 방송대 가족분들에게 이메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행운의 돼지와 함께 찾아온 이번 호에는 어떤 소식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 방송대 한 달 간 주요 이슈 1.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서울교육대·한국체육대와 MOU 체결2. 류수노 총장, 평생교육 시대!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세우다3. 2019학년도 신편입생 추가모집 4. 방송대, 대한민국 성인교육대상기관부문 대상 수상5. ‘방송대 온라인 로스쿨 도입’ 국회 토론회 주관 6. 방송대학TV, 글로벌 인재포럼 2018 방영 7. 제 1회 글로벌 봉사단 베트남 하노이 파견 8. 3040샐러던트가 선호하는..

방송대, ‘일본학과 교수와 동행하는 일본 역사문화 탐방’ 참가자 모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가 ‘일본학과 교수와 동행하는 일본 역사문화 탐방’을 기획해 오는 2월 14일(목)까지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이번 일본 역사문화 탐방은 일본 관동지방의 주요 역사 및 문화 현장을 답사하며, 일본 역사와 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될 예정인데요. 모집 대상은 일본학과 재학생은 물론 일본 역사와 문화, 사회에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모집인원은 30명으로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프라임칼리지 평생교육과정 홈페이지(http://prime.knou.ac.kr)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참가 비용은 국내 사전교육비 30만원(방송대 재학생 및 졸업생, 프라임칼리지 수료생 10% 할인)과 현지체험학습비 170만 원으로현지체험학습비는 항공료, 숙박비(4성급 ..

[이벤트]방송대 인스타그램 친구추천 이벤트

방송대 인스타그램을 친구에게 소개해주세요. -방(송대 인스타)친(구에게)소(개하기) 이벤트- 지혜를 나누고 인생을 배우는 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방친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고,이벤트 게시물 좋아요 누른 뒤 댓글에 친구를 태그해 방송대를 소개해주세요.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분 중 추첨을 통해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벅스 기프티콘 2장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본 이벤트는 '방송대 인스타그램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하셔야 이벤트 참여가 완료됩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 ▶ 이벤트 기간 : 2월 11일(월)~2월 18일(월)▶ 당첨자 발표 : 2월 22일(금)▶ 이벤트 경품 :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총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