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경영학과 소개] 경영학에서 전문 경영인을 배우다

한알맹 2011. 1. 20. 12:40





다양한 진로 선택, 전문경영인으로 활동 경제, 사회, 정치, 행정 등 다양한 학문 섭렵

경영학은 사회 시스템의 하위시스템인 기업 시스템을 다루고 있다. 기업 시스템은 경제 기술, 사회시스템으로서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를 분석하는 데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는 행동과학(조직행위론)과 경영과학(경영의사결정론)이 있다. 동시에 인접 학문으로서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 행정학, 산업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지식이 요구된다.  





 교육내용

경영학과의 교육내용은 크게 7개 분야(경영일반,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인사·조직, 재무관리, 회계학, 경영정보)로 구분된다.

▶ 경영일반
: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기업기능, 관리과정, 기업환경에 대한 제이론 및 전략적 경영에 대한 일반이론을 연구(경영학개론, 중소기업경영론, 경영전략론, 경영학특강)

▶ 생산관리
: 제품 및 용역의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생산자원의 최적 결합 및 생산 시스템의 전반적인 분야를 연구(생산관리, 물류관리, 경영의사결정론)

▶ 마케팅관리
: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을 기획·입안하며, 기존 제품의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마케팅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조사)

▶ 인사·조직
: 개인과 조직 목표의 일치를 추구하며, 인력의 선발·고용·교육·승진·보상·유지활동을 연구(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론,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조직행위론)

▶ 재무관리
: 기업의 합리적인 투자결정과 그에 따른 자본조달 및 운영과 관련된 제이론과 기법에 관한 연구재무관리, 투자론, 경영분석, 금융제도론)

▶ 회계학
: 기업과 관련된 재무정보를 인식·측정·기록·전달하는 과정을 연구(재무회계원리, 중급재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원리)

▶ 경영정보
: 기업의 경영진이나 관리자에게 각종 경영정보를 신속·정확히 전달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과정을 연구(IT와 경영정보시스템, e-비지니스)




 학과 이모저모


▶ 학과포럼(4~7월)

경영학과학생을 대상으로 논문 또는 경영사례분석을 공모하여 우수작에 대해서 발표 자리를 갖는 행사이다. 경영학 이론에 대한 실증분석이나 적용에 대한 학술 논문을 작성해보거나, 실제 경영현장이나 본인의 업무 또는 주변의 기업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강의에서 배운 모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된다, 입상자들에게는 졸업논문 대체 심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 전국 네트워크워크숍(8월)

전국 경영학과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1박2일 행사이다. 간담회를 통해 교수와 학생 간에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며, 지역별 장기자랑 등의 이벤트가 마련된다.




졸업 후 진로

경영학과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공인노무사, 금융전문가, 경영컨설턴트 및 전문경영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대학 졸업 후 계속적인 학습을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가로서 기반을 다지고 있다.

 대학운영에 적극 활약하는 경영학과 교수진



 스터디 그룹 소개





자료출처: 메트로 신문사에 실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과소개 2010.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