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무역학과 소개] 세계로! 무역인으로의 힘찬 도약

한알맹 2011. 1. 20. 08:50


 기본 경제 소양과 다양한 실무교육을 통한 무역인 육성
관세사 · 무역사 등 자격증 취득 유리

 

무역학과는 국제화시대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진정한 무역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제공하고, 국제무역의 실무적 절차 및 과정을 교육한다. 무역현장의 잠재적 관리자로 무역학, 경제학, 경영학을 아우르는 전공 지식과 종합적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989년에 신설되어, 그 동안 36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한·미 FTA와 같은 협정을 세계 여러 나라와 계속 체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무역이 우라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무역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룩한 나라에서는 앞으로 더욱 무역의 역할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나날이 그 정도와 흐름이 빨라지는 세계화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무역학과는 경제, 경영 및 무역에 관한 이론교육과 국제무역에 대한 인식제고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실무중심 교육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하도록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2011년도부터 새롭게 편성된 교과목(중국경제론,국제경영전략,무역결재론 등)은 무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한 실무에서 무역업에 종사하는 학생들에게 세계 무역의 흐름을 이해하고 실무 능력을 심화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다.



 학과를 졸업하면  

졸업 후 졸업생들은 매우 다양한 분야로 시회진출을 하고 있으며, 민간 미 공기업체, 금융기관, 정보 각 부처, 일반 무역회사, 종합상사 등에 취업을 하고 있다.

또한 무역 및 경제 관련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무역학과에 개설된 전공과목을 통해 행정고시 등 고시(통상직), 각종 자격고시(관세사, 국제무역사,물류관리사, 국제무역사, 물류관리사, 무영영어 검정시험)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역학과 졸업 후 가능 진로
- 국내 각 대학원 진학
- 외국상사, 해외종합상사, 대기업 등에 취업
- 금융기관, 무역진흥공사 등에 취업
- 각종 자격시험(관세사,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등)




 학과만의 특색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무역학과 수업은 대부분 방송매체를 통한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와 학생, 학생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무역학과에서는 연중 수 차례 학과 교수와 전국의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를 개회하여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학생들 간 정보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 자리를 통해 학생들 간 교감을 통하여 동문으로서의 자긍심과 우애를 다지는 기회가 되고 있다.



▶ 전국 무역학과 MT
전국 무역학과 MT는 전국에 떨어져 있는 무역학과 학생들과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소속감을 확인하는 자리이다. 다채로운 행사들이 매년 진행되는데, 지역별 장기자랑과 간단한 다과회 그리고 교수와의 대화의 장 들이 마련된다.

▶ 한마음 체육대회
체육활동을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무역인들이 보다 가까워 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

▶ 우수스터디 선정
한 해 동안 활발한 황동과 성과를 보인 스터디를 학과장 및 무역학과 교수들이 엄정한 심사기준으로 선정하고 그를 포상함으로써 무역학을 공부하는 스터디원들이 보다 열정적으로 모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 무역인의 밤
한 해의 끝자락인 연말에 무역학과 학생들이 모여 일상의 이야기와 학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무역학과 학우로서의 교유의식을 가지고 유종의 미를 거두는 시간을 갖고 있다.

▶ 이색 동아리/스터디
무역학과에는 지역별로 스터디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그 중 가장 인원이 많은 서울지역에는 4개의 스터디가 운영되고 있는데 서울 지역을 포괄하는 ‘무적스터디, 자문단 스터디’가 있으며, 수유역 부근 북부학습센터 근처에 위치한 디딤터와 서울 남부학습센터 부근에 있는 ‘개성상인’이 있다.
이들 스터디들은 매주 잘 짜인 스케줄로 학업의 능률을 올리고 있는데 무역학과에서는 매 학기 마다 학과에 배정된 튜터(tutor)를 뽑아 학생들이 학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각 튜터들은 선정된 지역대학에 출강하여 학생들의 학사 일정 및 전공 과목을 심도 있게 지도하고 있다.





 교육내용  

▶ 무역실무: 무역이라는 특수한 경제활동에 따른 무역기업의 실무에 관한 이해와 이에 기반한 실용적 지식의 획득을 통한 국제 물류적 전개 과정을 이해하는 영역, 관련 과목으로 무역실무, 무역결제론, 무역영어 국제물류론, 무역계약과 상사중재론, 무역법규 등이 있다.

▶ 무역정책 및 통상: 국가 간 통상문제를 포함한 지역적 무역패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영역으로 관련 과목으로 국제무역정책, 국제통상론, 관세론 등이 있다.

▶ 국제경영: 국제경영거래의 사적주체인 무역기업의 조직과 형태에 대한 이해 영역으로 국제경영학, 국제미케팅, 국제경영전략 등의 관련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 국제경제이론: 다양한 국제적 경제현상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영역으로 무역학원론, 국제무역이론, 외환시장론,
국제금융론, 국제경제환경론, 북미지역경제 과목이 있다.

▶ 경영학이론: 경영 전반에 관한 일반이론을 학습하며 경영학개론, 재무회계원리, 국제마케팅, 중소기업경영론 들을 다룬다.




자료출처: 메트로 신문사에 실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과소개 2010.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