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정보통계학과 소개] 생활 속 통계분석 ‘숫자의 달인’

한알맹 2011. 1. 19. 15:31



생활 속 통계분석 ‘숫자의 달인’



통계분석인재 2,000여명 배출 ‘명성자자’
사회조사분석사 등 취업자격증도 OK



디지털 정보화시대에서 개인, 기업 및 정부에서 현상을 판단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숫자정보(데이터 또는 통계)의
중요성은 점점 커져가고 있다, 따라서 숫자정보를 이해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성 · 저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하는 것에 대해 배워야 하는데 이와 관령돤 학문이 바로 정보통계학이다.

정보통계학은 어느 학문을 하더라도 꼭 거쳐야 하는 학과로서 배운 지식을 즉시 업무에 접목할 수 있는 실용학문이다.
전고분야는 확률통계교육분야, 사회조사분야, 품질경영분야, 컴퓨터통계분석분야, 생명과학 및 경영데이터분석분야로 구분된다.


확률통계교육분야로는 생활과 통계, 통계학개론, 확률의 개념과 응용, 통계학의 개념 및 제문제를 배우며, 사회조사분야로는 여론조사에 이해,통계조사방법론, 국가통계의 이해, 표본경영분야에서는 6시그마경영, 신뢰성공학, 표준화 인증을 다루며, 컴퓨터분석분야의 교과과정에서는 통계패키지, 엑셀데이터분석, 데이터처리실무를 배운다.

마지막으로 생명과학 및 경영데이터분석분야의 교과과정으로는 실험계획과 응용, 생명과학자료분석, 예측방법론, 데이터마이닝, 금융데이터의 이해를 다룬다. 학과에는 이태림, 백재욱, 김성수, 이기재, 이긍희 교수 등 우수한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다.
정보통계 분야를 처음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여러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통계학적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처리, 분석, 추론하여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통계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방송통신대학교 정보통계학과의 문은 활짝 열려있다.

문의: 02-3668-4692
http://stat.knou.ac.kr




 학과행사소개

학과의 연중행사는 3월 신 · 편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학기별 1,2차 정보통계학과 워크샵, 6월과 익년 1월에 개최하는 1,2차 전국대표자회의, 전국 MT, 교수-학생간담회 그리고 정보통계인의 밤, 통계경진대회 등의 행사가 있다.












이 외에도 명사초청세미나를 년 4회에 걸쳐 개최하며 각 계층의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통계와 관련한 세미나를 갖는다. 이와 비슷한 행사로 학과 학술세미나 및 학과 워크샵 등년 8~9화의 국내 · 외의 통계분야 종사자를 초빙하여 통계학에 관한 주체로 세미나를 운영하고 있다.

 

 학과를 졸업하면



 졸업생 한마디



 학과관련 자격증
 
◆ 사회조사분석사
통계전공 자격증의 경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인 사회조사분석사(1급,2급)가 있다.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 분석 · 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가어브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지상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이다.
사회조사를 완벽하게 끝내기 위해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은 물론이고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지식’, 통계분석을 위한 ‘통계패키지프로그램’ 이용법 등을 알아야 한가,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통계청, 리서치 전문회사에 취업할 때 우대받을 수 있다.

◆ 품질경영기사
전 산업적으로 전개되어온 품질관리운동은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여 품질향상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은 내적요인 및 외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품질경영(QM)을 전사적으로 추진하면서 ISO 9000 등의 품질 시스템을 정착화 시키고 있다.

품질관리(현재는 품질경영)기사 · 산업기사 시험제도는 1999년부터 이런 추세에 맞도록 출제기준이 새롭게 편성되었으며, 2006년부터는 2001년에 제정된 ISO규격수치표에 맞게 시험이 출제되고 있다. 한국방송통신대 정보통계학과에서는 품질경영기사 및 산업기사시험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교과목에 필요한 과목(품질경영, 실험계획법, 표준화와 인증, 신뢰성공학)을 운영하고 있다.




자료출처: 메트로 신문사에 실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과소개 2010.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