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고 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공기도 건조해졌다는 것이 피부로 와닿으실 거예요. 건조한 공기는 피부도 건조하게 만들 뿐 아니라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실내 공기도 쾌적하게 만들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겨울철 실내 공기 관리법천연 가습기 만드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건조한 실내 공기로 고민 중인 분들은 놓치지 마세요!

 

 

울철 실내 공기 관리법

 

1. 적정 실내 온도 유지하기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에는 난방때문에 실내 습도는 10~20%로 더욱 낮아지게 되는데요. 실내 적정 습도는 40~50%이기 때문에 너무 높은 온도로 난방을 하는 것은 실내 공기 관리에 좋지 않습니다. 적정 실내 온도인 22~24도를 유지해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조절해주세요!

 

2. 실내 공기 환기 하기

 

 

찬바람 부는 겨울이라고 해서 환기를 전혀 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아요. 창문을 꽁꽁 닫아둔 사이 실내에서는 각종 먼지와 곰팡이, 세균 등 유해한 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하루에 2~3번, 5~10분씩 창문과 문을 열어 실내의 탁한 공기와 먼지는 내보내고 신선한 공기로 바꿔주세요.

 

3. 가습 식물 활용하기

 

 

식물 화분으로도 실내 습도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식물 중에서는 음이온을 배출하면서도 실내 습도도 높여주는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가습 식물을 활용해 실내 습도도 높이고, 실내 인테리어도 꾸미고! 일석이조의 효과겠죠~?

 

 

<가습 식물 정보>

 관엽류

 행운목 / 쉐플레라 / 마삭줄 / 무늬털머위 / 베고니아 / 싱고니움

 허브류

 장미허브 / 제라늄

 자생식물

 돈나무 / 다정큼나무 / 만병초 

 난류

 심비디움

 

4. 젖은 수건이나 빨래 널어두기

집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으로 습도 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에는 바로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널어두는 것이 있는데요. 젖은 수건이나 빨래가 실내에서 건조되면서 습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가습 효과가 있습니다. 젖은 수건을 널어둘 때에는 물기를 완전히 꼭 짜내지 말고, 살짝 물기를 머금은 상태로 널어주세요~!

 

5. 가습기 사용하기

빠른 가습 효과에 좋은 가습기! 하지만 가습기 안전 문제로 사용이 고민된다면 걱정마세요~ 안전하게 사용하면 문제없이 실내 공기와 습도 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TIP! 안전한 가습기 사용 방법

가습기 종류 중에서도 초음파 가습기는 물 입자가 커서 세균이 잘 달라 붙기 때문에 가습기 살균제와 함께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대신 기화식 방식(에어워셔형) 가습기는 물 분자 자체를 증발시키는 구조이기 때문에 초음파 가습기보다 세균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습기를 청소할 때에는 화학적 살균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식초, 베이킹소다, 소금물을 이용하면 화학 성분에 대한 걱정 없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에 넣어 사용하는 물은 정수기물이나 생수보다 수돗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데요. 정수기물이나 생수는 곰팡이나 잡균의 원인이 되지만, 수돗물은 세균이 생기지 않도록 정수 처리를 거쳤기 때문이에요. 수돗물을 넣어 세 시간에 한 번씩 물을 교체해 사용하면 위생적으로 가습기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6. 천연가습기 활용하기

 

 

 

가습기 구매가 부담이 되거나 가습기 세균 문제가 걱정인 분들은 천연 가습기를 활용해보세요. 가습 효과가 있는 자연 재료 그대로를 활용하기 때문에 가습기 세균 걱정은 전혀 필요 없답니다.

 

산책하다 주운 솔방울을 끓는 물에 소독한 후 건져내 건조한 곳에 두기만 하면 천연가습기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수분을 머금은 솔방울이 수분을 뿜어내면서 습도를 높여줍니다.

 

 

공기 정화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숯 역시 천연 가습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씻어낸 숯을 그릇에 담은 뒤 숯이 잠기도록 물을 부어주면 공기 정화와 가습 효과를 모두 볼 수 있고요, 냄새 제거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다재다능한 천연 가습기라고 할 수 있겠죠~?

 

 

만의 천연 가습기 만들기 DIY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나만의 천연 가습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습 효과는 물론 인테리어 효과도 좋은 천연 가습기 만드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재료: 펠트지(부직포), 솔방울, 양면테이프 혹은 글루건, 가위, 그릇, 수돗물

 

 

 

오늘은 겨울철 실내 공기 관리법과 천연 가습기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을 활용해서 겨울철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랄게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함께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Posted by 스마일맨 한알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성희 2016.12.14 2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로 필요한 아주 좋은 정보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