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No-老! 젊은이 못지 않은 “액티브 시니어”!

한알맹 2016. 11. 16. 12:01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이 표현처럼 요즘에는 나이와 관계 없이 자기계발 및 자기관리에 관심이 많고, 사회 곳곳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액티브 시니어" 세대가 떠오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액티브 시니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티브 시니어란?

 

 

최근 커피전문점, 영화관, 레스토랑 등에서 근무하는 어르신이나 운동, 동호회 활동, 쇼핑 등을 활발하게 하는 어르신들 자주 보셨을거예요. 이처럼 은퇴 이후에도 여가생활과 소비를 즐기며 자기계발 및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50~60대 세대를 일컬어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고 합니다.

 

액티브 시니어 세대는 외모나 건강 등 자기관리에 관심이 많은데요, 어린 세대에 비해 여유로운 경제력으로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구매력도 높아 소비 시장에서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동호회 활동이 젊은 세대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시니어 합창단, 오케스트라, 연극, 난타 등의 동호회 활동을 통해 공연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시니어 사진 동호회나 그림, 캘리그라피 동호회에서는 직접 전시회도 개최하는 등 시니어 세대의 여가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특히 부산 지역의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시니어 이성 교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라고 하는데요. 나이와 상관 없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죠~?

 

 

울시 어르신 취업훈련 센터

 

 

 

 

시니어 세대를 위한 취업 훈련 센터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울시에서는 시니어 세대의 재취업과 훈련을 돕기 위해 "서울시 어르신 취업훈련 센터"를 설립하여 현재 서울 노인 복지 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취업 알선은 물론 내일행복학교와 시니어직업능력학교를 운영하며 시니어 세대의 취업 훈련을 돕고 있습니다.

 

내일행복학교에서는 취업설계아카데미, 창의직업아카데미, 직업전문아카데미, 창업아카데미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요, 시니어직업능력학교에서는 취업준비교육과 직종 교육, 맞춤형 교육을 통해 시니어 세대의 재취업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어르신 취업훈련 센터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제2인생설계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안의 또 다른 대학교, 프라임칼리지에서도 자기계발과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방송대 프라임칼리지는 기존의 방송대 단과대학보다 좀 더 개방적이고 유연한 프로그램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특히 4050세대 이상을 위한 맞춤형 과정"제2인생설계과정"이 있습니다.

 

제2인생설계과정은 크게 제2인생대학, 인문교양시민문해, 프라임(기획강좌), 여가준비, 귀농귀촌, 사회적경제, 국제개발협력, 전문자격, 창업 · 재취업 등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재취업 up-skilling과정'부터 '제2인생기의 이해', '행복한 노후를 위한 자산관리', '베이비시터양성과정' 등 시니어 세대에게 도움이 되고 인기가 많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있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제2인생과정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오늘은 액티브 시니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실제 나이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의 나이라고 하죠. 나이와 상관 없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과 도전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언제든지 새로운 꿈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