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난방비는 낮추고 온도는 올리고! "난방비 절약 꿀팁"

한알맹 2016. 11. 7. 11:00

 

 

 

오늘은 겨울이 시작된다고 하는 입동입니다. 극심한 더위로 고생했던 것이 얼마 전 같은데 벌써 겨울에 접어들었는데요, 무척 더웠던 만큼 올해 겨울은 매서운 추위가 찾아올 것이라고 하네요. 여러분들 모두 이번 겨울 따뜻하게 보낼 준비 해두셨나요~? 오늘은 효율적인 난방비 사용으로 실내온도를 높일 수 있는 “난방비 절약 꿀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새 바람 막기

 

 

효율적인 난방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깥 바람을 막고, 열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혹시 창문 틈 사이, 현관 문 틈 사이로 바람이 들어오고 있지 않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에너지 손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데요. 창문 틈과 현관 문 틈에는 문풍지를 붙이고, 비닐로 되어 있는 방풍 커튼을 달아주면 열 손실율을 낮춰주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또한,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을 창문에 붙여두는 것도 열 손실율을 낮춰주는데요. 겨울철 유리창에 성에가 끼거나 습기로 인해 물방울이 맺힌 것을 보셨을 거예요. 그것은 바로 바깥과의 온도차로 인해 생기는 것인데, 열 전도율이 높은 유리창을 통해 외부의 찬 기운이 들어와 열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때 창문에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뽁뽁이를 붙여두면 외부의 찬 기운은 막아주고 실내온도가 최대 2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펫 및 커튼 사용하기

 

집안에 카펫과 커튼 사용하고 계신가요~? 카펫과 커튼은 겨울철 실내 인테리어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커튼으로 밖에서 들어오는 찬 기운을 막아주고, 카펫으로 바닥의 열을 유지해주면 열 손실을 35%나 줄일 수 있습니다.

 

 

일러 점검 및 전원 켜둔 채 사용하기

 

 

매년 겨울 보일러를 사용하기 전 보일러 점검 해보셨나요? 보일러에 고여 있던 물을 빼내고 새로운 물로 바꿔주면 보일러의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에너지 낭비를 막아주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일러 온도를 아무리 높여도 난방비만 많이 나오고 실내 온도가 잘 오르지 않았다면, 보일러 점검 및 청소를 해보세요~!

 

또한, 보일러를 계속 켜두면 난방비 폭탄을 맞지 않을까 걱정되어 외출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보일러 전원을 끄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히려 겨울 내내 보일러를 켜둔 채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일러 전원을 끄게 되면 보일러로 따뜻하게 높여둔 실내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데, 보일러를 다시 켜서 온도를 높이게 되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니 외출 시에는 보일러의 '외출' 기능을 이용하거나 제일 낮은 온도로 켜두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내복 입기

 

 

혹시 보일러 온도를 높여두고 집안에서 짧은 옷차림을 하고 계신다면, 내복과 긴 소매 옷, 슬리퍼 혹은 도톰한 양말, 실내용 조끼나 가벼운 스웨터를 착용해보세요. 내복이나 양말 등 따뜻한 옷차림을 할 경우 체감 온도가 무려 3도나 오른다고 하는데요. 겨울철 실내 건강 온도는 18~20도로, 너무 높은 온도로 지낼 경우 건조한 공기로 인해 기관지와 피부 건강에도 해롭다고 합니다. 실내복으로 체감 온도는 높이고, 실내 온도는 조금 낮춰주세요~!

 

 

방텐트 및 보조 난방기구 사용하기

 

 

난방텐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난방텐트란 실내에서 사용하는 난방용 텐트인데요, 집안에 외풍이 있는 경우 외풍을 막아주고, 따뜻한 온기를 가두어 보온효과를 높여주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 장판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외부 온도 대비 4도나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보일러 사용 이외에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전기 난로 등 보조 난방 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다만 보조 난방기구를 구입할 때는 소비전력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방비 아끼려고 보조 난방기구 이용했다가 오히려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에요.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팁, 도움이 되셨나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내 온도와 체감 온도를 쑥쑥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일러가 아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내온도를 1도 높이면 난방비 7%의 절약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꿀팁들을 활용해 이번 겨울 난방비는 절약하고,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