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고, 무기력하고 우울감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혹시 "번아웃증후군"은 아닐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번아웃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번아웃증후군이란?

 

 

번아웃증후군이란 의욕적으로 어떤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다가 어느 시점에 갑자기 극도의 신체적 · 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불타서 없어진다(burn out)'이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같은 의미로 소진증후군, 연소증후군, 탈진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하며, 주로 포부 수준이 높고, 전력을 다하는 스타일의 사람들이 겪게 된다고 해요.

 

어느 한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의 약 85%가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번아웃증후군을 경험한 적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번아웃증후군을 겪기도 하는 흔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증후군 자가진단

 

"혹시 나도 번아웃증후군일까" 하는 걱정이 된다면,  아래의 간단한 자가진단을 통해 체크해보세요!  아래 항목 중 3개 이상에 해당될 경우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자가진단일 뿐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상담과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마세요!

 

 →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고 화가 쉽게 나며, 참기 힘들다.

 → 일상이 무미건조하게 느껴지고, 행복을 느끼기 어렵고 우울하다.

 → 모든 것을 내려두고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 기억력이 예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 자신이 초라하고 쓸모없는 존재로 느껴진다.

 → 만성적으로 감기, 요통, 두통을 느낀다.

 

 

   번아웃증후군 예방법과 해결방법

 

그렇다면 몸과 마음이 지치는 번아웃증후군은 어떻게 예방하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정해진 업무 시간 내에 일을 끝내고, 퇴근 후 집에서는 일을 하지 않도록 하여
     과도한 업무를 피한다.

 →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가족, 친구, 동료, 선배 등에게 고민을 상담하고 대화를 나눈다.

 → 충분한 수분섭취와 과일/채소 비타민 섭취를 통해 피로를 풀어준다.

 → 산책,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활력을 불어 넣어준다.

 → 간단한 취미활동과 음악, 미술, 문학, 영화, 연극 등의 예술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 짧은 여행이나 휴식을 통해 업무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준다.

 

 

 

 

 

오늘은 직장인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번아웃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여러분들 중 번아웃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오늘 알려드린 팁을 활용하여 스트레스와 번아웃증후군은 가볍게 극복하고, 활기찬 일상을 보내길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스마일맨 한알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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