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홍보단 온에어/홍보단 리포터 에세이

[리포터 에세이] 서류접수 모바일 꿀팁

한알맹 2016. 6. 17. 17:10

 

 

안녕하세요, 8기 홍보단 온라인리포터 김민지입니다. 방송대에 재학하다 보면 인터넷으로 서류를 접수해야 하는 경우가 꽤 있는데요, 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어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학우님들이 이미 이용 중인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가 처음 학교에 서류를 접수했을 때를 돌이켜보면 꼭 필요하다고 느꼈던 부분이기에 이렇게 말하고자 합니다!

 

처음 출석 수업장소를 변경할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서류는 어떻게 접수해야 하는지 참 막막했었는데요, 방송통신대학 홈페이지에는 이런 학생들을 위해 학생서식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있더라고요!  매일 보는 메인화면인데도 필요한 것만 보고 싶은 것만 봐서 그런지 크게 신경쓰지 않고 그냥 지나쳤던 것 같습니다.

 

 

 

※ 참, 모바일에서 우리 학교를 검색하니 첫 번째 페이지가 화사해졌더라고요! 여러분도 한 번씩 검색해보시길 바라고요, ^^ 우선 pc화면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릴게요!

 

홈페이지 하단 오른쪽에 그린 계열의 메뉴들이 보입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서식 이외에 많이 이용하는 메뉴를 바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으신 거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제가 필요한 부분은 학생 서식 부분이었기 때문에 서식을 선택 합니다.

 

 


학생서식 메뉴를 처음 이용하게 된 것은 다른 학우님들도 그렇겠지만 저도 첫 과제물 표지 및 서식이 필요해서였던 것으로 기억 나네요. 그 다음 이용한 서식은 수강대학지역변경 신청서였답니다.^^ 다운 받은 서류는 작업을 해서 인쇄 기능으로 출력해서 사용해왔는데요,

 

 

 

 


문제는 직장에서 스캐너나 팩스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 집에서는 스캐너, 프린트 등이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많죠.  직장에서도 스캔 받고 팩스로 보낼 수도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어플이 더 편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스캔하고 팩스를 보낸다?

 

먼저 소개할 어플은 캠스캐너 어플입니다. 꼭 학교 서류 접수가 아니더라도 통신사 가입이나 기타 서류를 접수할 때나 카메라로 촬영 후 메일로 접수하거나 또는 팩스로 보내달라는 곳들이 있는데요, 사진은 안되고 꼭 팩스로 보내달라고 하는 곳이 있으면 참 번거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일단 사진을 촬영하면 사진 촬영 각이 있기때문에 확실히 사진 티가 납니다. 스캔 받은 것과는 아무래도 각도 차이가
나는데 캠스캐너를 이용하면 거의 타나지 않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리스트에 보면 유료도 있지만 무료버전으로도 충분
히 이용 가능하고요!

 

 

 

 

 

출력한 서류를 놓고 캠스캐너 어플을 실행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하단에 카메라 버튼을 누르기 전이라 초점을 잡지 않아서 흐릿해 보이네요. 카메라 촬영 버튼 상단에 작은 아이콘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가이드라인, 플래시, 초점 세분화 등이 있어서 이용하시는 분 주변 환경에 맞게 필요한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문서 촬영을 하다 보니 저는 주로 가이드라인과 플래시 기능 외에 크게 신경 안 쓰고 사용중입니다.

 

 

첫 번째 이미지는 촬영 후 바로 나오는 이미지입니다. 촬영 각도에 따라 도형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아주 섬세하게 조정할 필요는 없으며 원이 보이는 포인트를 선택 후 액정 화면에서 손을 떼지 말고 드래그 하듯이 당겨주면서 사각형만 문서에 맞춰서 크기를 맞춰주면 최종적으로는 화이트닝 효과도 기본적으로 적용 되어 스캔 받은 듯한 효과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서류도 스캔본으로 잘 나왔으니 팩스를 보내는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에서 모바일팩스검색합니다.

 

 

 

역시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어플이며 무엇보다 좋은 것은 보내는 것도 가능하고 고정 팩스 번호를 할당 받아서 받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연말소득공제 때문에 팩스를 주고 받을 일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어플입니다.

 

'팩스가 왔나, 안 왔나' 팩스 서류 일일이 찾지 않아도 되며 내 번호로 온 팩스는 바로 문자 메시지 받듯이 알려주기 때문에 집에서 사용하시는 프린터에 와이파이 기능이 있다면 바로 휴대폰으로 출력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편리합니다.

 

 

 

 

스캔 작업한 문서를 저는 이미지 파일인 JPG로 지정했기 때문에, 문서 사진을 선택 후 휴대폰 갤러리에서 사진을 가져왔습
니다. 보낼 곳 팩스 번호를 입력하고 하단에 팩스 발송을 누르면 바로 전송 됩니다. 보낸 팩스는 상단 메뉴에 수신내역에서 확인 가능하며 받은 팩스는 장기적으로 보관 해야 할 서류는 보관함에 저장도 가능합니다.


두 가지 어플을 이용하시면 학교에서 서류 접수 같은 건으로 꼭 팩스로 보내달라는 문건에 대해서는 휴대폰에 어플을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 가능하며 '사진촬영 또는 이메일 접수 안됩니다' 라고 할 경우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