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출석수업 만족도 1위 비결은?

우수강사 선정·학습환경개선 노력의 결과

최근 공개된 지난해 2학기 출석수업 강의평가 결과 광주·전남지역대학(학장 김성수, 이하 광주·전남지역)이 전국 지역대학 가운데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지난해 1학기부터 3학기 연속 만족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광주·전남지역의 출석수업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철저한 강사 관리, 면담식 강의평가 실시

 
광주·전남지역은 ‘공부하는 방송대, 실력있는 방송대인, 아름다운 지역대학’을 기조로 최적의 학습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광주·전남지역은 지난 2008년에 강의교수선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출석수업 후 학생들과 일대일 면담 방식으로 강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또 자체 개발한 강사관리시스템으로 수준 높은 강사 확보와 수업의 질 향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시험 감독관에 대한 관리도 철저하다. 감독관이 2회 이상 문제를 발생시키면 향후 선발에서 제외될 수 있다.

이러한 광주·전남지역의 노력에 대해 지역대학 소속 학생들의 반응은 좋다. 허미연(국문 3) 학우는 “출석수업을 들을 때마다 전문 지식을 성의를 다해 가르치는 강사들의 노력에 만족한다”며 “출석수업 때에는 가르치는 선생님은 물론 광주·전남지역 학우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어 매우 즐겁다”고 말했다.

김성수 광주·전남지역대학장은 “강의교수선정위원회를 통한 우수한 강사진 확보와 함께 학업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이 전국 최고의 출석수업 만족도를 보인 이유”라고 말했다.

 
공부 잘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으로 개선

 
학습 환경 개선도 출석수업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80여개에 달하는 학습동아리의 스터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강의실 카드키와 주의사항 등이 자동 출력되는 시스템을 갖춰 학생들에게 편리하게 강의실을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출석수업에 불참한 학생들에게 전화를 걸어 대체시험을 권유하고, 시험 날짜 등을 사전에 적극 안내하고 있다.

교육 보조재 지원도 적극적이다. 유아교육과는 종이·풀·가위와 같은 도구는 물론 개인적으로 구입하기 어려운 재료까지도 일괄 지원하고 있다.

 

관리의 디지털화 등 앞으로도 노력은 ‘계속’

 
지속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도는 계속되고 있다.

아날로그 방식에 의거해왔던 학사관리는 지난해 하반기에 디지털화돼 올 상반기부터 적용되고 있다. 한재균 광주·전남지역대학 직원은 “강사에 대한 학생 평가·반응·불만을 체계적으로 기록·보관해 담당 직원이 바뀌어도 일목요연하게 참고할 수 있게 했고, 계속 보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대학 차원에서는 프로그램을 분석해 우수 강사는 차기 강사 위촉 때 참고하고, 불만사항은 강사에게 전달해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학생 편의를 위해 수업은 지역대학에서 받고 시험은 집 근처 학습관을 이용할 수 있게 개선했다. 올지난 1학기부터 순천시학습관이 출석수업 시험을 시범실시 중이며, 목포시학습관은 이번 2학기 처음으로 중간시험을 실시했다.

광주·전남지역은 지역튜터의 출석수업 참여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이번 학기 타 지역대학보다 많은 6개의 출석수업 개설 과목을 지역 튜터가 맡고 있다. 또한 이번 학기부터 지역대학이 과목 담당 강사로부터 출석수업 강의계획서를 미리 전달 받아 학생들이 사전에 학습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기도 하다.


                                                                                    광주·전남 / 김경숙 기자: edakim13@knou.ac.kr

                                                                                                                         출처: 한국방송대학교 학보사 
                                                                                                                               http://news.knou.ac.kr/


               



Posted by 스마일맨 한알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