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취업정보

[방송대 취업정보] 미디어영상학과 학생들이 취득하면 좋을 유망 자격증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

한알맹 2012. 2. 17. 13:39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여러분들의 스펙쌓기에 도움이되는 자격증 정보를 들고 왔습니다. 오늘은 방송, 디자인, 광고... 즉 미디어영상학과 학생들이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 중에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Specialist-Multimedia Contents Producing) 자격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멀티미디어 안에는 영상, 음향, 디자인 등 많은 것들이 있는데요,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란 사람의 시각과 청각으로 느끼는 여러가지 것들을 편집하고 수정, 제작하는 직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영상, 음향,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TV 방송국, 영상프로듀서, 웹마스터 및 웹PD, 웹기획자 , 멀티미디어기획자, 웹개발자(웹프로그래머 및 웹엔지니어), 컴퓨터 및 모바일 게임기획자, 멀티미디어 디자이너(광고, 편집, 웹, 콘텐츠 등) 쪽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 최근에는 디자인의 거의 모든 분야가 컴퓨터로 작업되기 때문에 디자인계열 쪽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자격증 입니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통과 하셔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으로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멀티미디어 저작, 멀티미디어 제작기술 분야로 나누어 각 파트 당 25문항씩 총 100문항이 출제됩니다.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되는데, 각 과목별 성적이 40점 미만일 경우에는 불합격 될 수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수험자가 포토샵, 플래시, 프리미어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콘텐츠 기획에서 부터 제작, 수정의 절차가 가능 한지를 평가합니다.






1. 2012년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 시험일정

※ 자격증 시험은 1년에 2회만 실시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정 체크를 꼼꼼히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2012년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 시험 수수료

1) 실기 : 23,700 원
2) 필기 : 18,000 원


3. 2012년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 시험 출제경향

- 멀티미디어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시스템 지원, 운용 및 사용할 S/W를 활용 기본적인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2012년 부터는 새로운 출제기준이 적용 된다고하니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시험 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자료 출처 : Q-net 홈페이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면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기관으로의 취업이 유리한데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시장이 더 넓어진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다보면 취업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니 취업의 길이 어렵다고 좌절하시지 마시고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