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여행의 수요가 늘고, 세계화에 발맞춰서 관광학과로 진학을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광학과 학생들이 희망하는 자격증 중에 하나가 관광통역안내사 인데요, 관광통역안내사의 경우에는 자격 취득 시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고 있는 자격증 입니다. 오늘은  관광통역안내사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광통역안내사란?

광관통역안내사란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들을 통솔하여 관광지 및 관광대상물을 설명하면서 여행지를 소개하며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 직업으로 외국어는 물론 그 장소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여행 안내와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직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광안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실하고 진실한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여행자는 바쁜 일정을 보내게 되므로 안내원의 순간적인 판단이나 신속한 행동이 요구되는 경우도 흔히 발생하는데, 안내원은 여행객을 상대할 때 항상 안내의 3대 원칙인 친절, 정확, 신속한 안내를 바탕으로 여행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관광도 하나의 산업으로서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판단되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통역분야의 유일한 국가공인자격증으로서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여행 안내와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한 자격증 입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은 독어, 불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이탈리아어, 태국어, 베트남, 말레시아/인도어, 아랍, 영어 12개 국어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1)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변천과정

- 관광통역안내원에서 관광통역안내사로 명칭 변경(2004년)
- 외국어시험이 공인어학 성적증명서로 대체 (2007년)
- 한국관광공사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자격시험 시행기관 변경(2009년)


2) 관광통역안내사 진로 및 전망


- 여행사, 호텔, 항공사, 해외여행업계, 프리랜서, 무역회사, 통역사 등 경제, 사회적 발전과 더불어 교통수단의 발전문화교류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라 관광산업은 인류 전체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유망직종 입니다.
-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는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을 가진 사람을 관광안내에 종사하도록 관광진흥법이 개정 되었습니다.




3) 관광통역안내사 취득방법


- 관광진흥법 제38조에 의해 관광종사원의 자격을 취득하려는 자는 문화체육부장관이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한 후 문화체육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합니다.


4) 관광통역안내사 시험방법 및 합격기준

① 외국어 시험 : 공인외국어시험으로 대체 
② 필기시험(과목당 25문)

- 국사(40%)
- 관광자원해설(20%)
- 관광법규(20%)
- 관광학개론(20%)

 [합격기준] 매과목 4할 이상, 전과목 점수가 배점비율로 환산하여 6할 이상

③ 면접시험(필기시험 및 외국어시험 합격자에 한함)
- 국가관,사명감 등 정신자세
-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 예의,품행 및 성실성
-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합격기준] 위 평가사항을 불어로 시행하며, 총점의 6할 이상

 ※ 공인외국어시험 성적(서류접수기간내 원본 제출)


# 2012년도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일정

※영어, 일본어, 중국어 면접시험은 서울 및 제주에서, 기타 외국어 면접시험은 서울에서만 시행함
※특별시험 해당 외국어 : 중국어, 태국어, 베트남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



<참고자료 : Q-net>



Posted by 스마일맨 한알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