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명절후유증] 달콤한 명절연휴 뒤에 오는 명절후유증 극복하는 방법

한알맹 2012. 1. 25. 01:0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올 설 연휴는 토요일을 낀다 하더라도 나흘밖에 되지 않은 짧은 연휴 입니다. 짧은 연휴라 야간 강행하는 장거리 이동, 차가 밀리는 도로에서 보내는 긴 시간, 오랜만에 만난 친척과 친구들과 밤 늦게까지 과음하고 평상시보다 늦게 일어나게 되는등 명절 후유증은 수면부족 및 수면시간의 변경등으로 생체리듬이 파괴되어 명절 후유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명절동안 받는 신체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주부들은 긴장형 두통이나 관절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직장인들 대부분은 하루 이틀이면 생체리듬이 평상시 대로 어느 정도 돌아오고, 열흘 정도면 완전히 회복됩니다. 그러나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몇 주 동안 극심한  명절 후유증을 앓으면서 일에 지장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런 것들을 그대로 방치하면 만성피로나 우울증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달콤한 명절연휴 뒤에 오는 명절후유증에 시달리지 않기위한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방법 하나 ☞ 완충시간을 가진다.

장시간 도로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고향을 다녀왔다면, 연휴 마지막날은 일찍 귀가해서 음악을 듣거나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휴식의 시간을 가지면서 "완충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연휴 기간 중에 흐트러졌던 자세에서 일상생활로 돌아갈 에너지를 완충시간이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방법 두울 ☞ 가벼운 운동을 해준다.

연휴기간 동안 쌓인 피로를 회복하는 대에는 가벼운 운동이 최고 입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이나 관절을 사용하여  피로해진 우리 몸을 위해 아침에 출근해서 가벼운 맨손체조를 해준뒤, 업무시간 틈틈히 가벼운 스트레칭을 2~3시간에 한번씩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힘들다고 널부러져 있으면 더욱 찌뿌둥하고 피로해지니 짬짬이 시간을 내서 스트레칭을 해주시고, 점심시간에는 햇볕을 쬐어 주면서 광합성을 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방법 세엣 ☞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

따뜻한 물에 10분 정도 가볍게 샤워를 하는 것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낮은 베개를 사용해 바닥과 목의 죽도를 줄여 줍니다. 무릎 밑에 가벼운 베개를 고여 낮 동안 지친 허리의 근육이 이완되는 자세를 유지하면 몸이 가벼워지게 합니다.




#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방법 네엣 ☞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비타민 섭취를 한다.

과도한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는 피로회복을 늦출 수 있으니 명절 연휴가 지난 후에 최소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는 지나친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는 삼하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주스나 비타민을 섭취하고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에 복귀하자마자 과중한 업무에 치이거나 회식등으로 알코올 섭취를 많이하게 되면 만성피로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명절연휴가 끝나고 한주 동안은 충분한 휴일찍 귀가하시어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져주고, 가벼운 스트레칭, 일찍 잠자리에 들기등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생체리듬 회복에 노력을 하는 것이 명절후유증을 극복하는 지름길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