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홍보단 온에어/홍보단 리포터 에세이

[리포터 에세이] 방송대 '생협' 이용 Tip

한알맹 2017. 1. 16. 09:54

 

 

방송대 카페, 소비자 생활협동조합 가입하면 20% 할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비자생활협동 조합 들어보셨나요?-

 

저는 서울 남부학습센터에 있는 러닝센터(컴퓨터실)와 도서실을 자주 이용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어제는 목동에 있는 남부학습센터에 책을 빌리러 간 김에 1층에 있는 카페에서 망고주스를 1병 사 먹었어요. 이 카페와 옆에 있는 서점을 생협에서 운영하는 거라고 하네요. "생협 가입 신청을 여기서 할 수 있나요?" 했더니 대학로에 조합 사무실이 있다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네요.

 

우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새로운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여러분은 아셨나요? 바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입니다.

 

 

 

 

 

현재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에서는 대학 본부와 서울남부학습센터, 대전지역 대학과 경기지역 대학에 사업장이 있다고 합니다. 동숭동 대학본부 1층에 있는 다양한 상가들, 카페 락앤樂, GS25 편의점, PEN&ALL팬앤올문구점, 던킨도넛, KNOU 서점 등이 있고 복사실, 자동판매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바로 그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걸 오늘 알게 되었어요. ‘남부학습센터 100배 즐기기 (http://knou1.tistory.com/2472) 기사에서 1층에 친환경 생협이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막연한 소망을 표현했었는데 우리 학교 생협이 정말 들어왔네요. 카페 옆에 서점도 있어서 교재 구입을 이곳에서 해야겠어요. 수강신청 과목과 구입할 교재 목록이 달라서 어쩔까 했거든요. 오늘 그 생협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생협에 근무하는 직원의 소개로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습니다. 

 

 

 

 

2011년도에 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설립위원회가 구성되고, 2012. 10. 8 사업을 개시한 이후로 카페 락앤락에서 꿈꾸는 대학교 오픈 콘서트(`13. 5월), knou 서점 개소(`13. 7월), 대학 발전 기금 및 장학금 전달(14. 4월/15. 3월) 등 알차게 발전하고 있어서 정말 사랑스럽네요. 저는 오늘 무조건 가입신청을 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다운로드가 안 돼서 070-4649-5254로 전화를 했더니 최소 1구좌 10,000원만 해도 된다 하네요. 며칠 전 대학신문에서 학교 운영비 부족에 대한 기사를 본 기억이 나는데, 학교 발전에 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사업에 투자도 하면 앞으로 그 시설을 이용하는 기분이 남다를 것 같아요. 매년 출자금 대비 2% 정도의 배당도 있었네요. 그것뿐이 아닙니다. 조합원 카드로 카페 등에서 물건을 사면 20%를 할인받을 수 있고, 이용금액에 대한 배당도 또 있다고 하니 누구나 다 하고 싶겠지요?  

 

※ 다만 직접 경험해본 결과 대학로에 위치한 한국방송통신대 대학본부에 있는 매장은 20% 할인이지만 서울남부학습센터 카페는 이미 본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누구에게나 판매하기 때문에 조합원 카드가 있어도 할인은 없고 적립만 된다고 합니다. 참고해주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상부상조의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조합원의 복리증진과 건전한 소비, 대학 문화생활의 향상을 도모하고 나아가 대학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조합원이 되려면 가입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원, 직원, 학부생, 대학원생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직원
• 그 밖에 사업구역 내에 사업장이 있거나 근무지를 가진 자


교원, 직원, 조합 직원은 임용과 동시에 학생은 입학과 동시에 조합원 가입자격을 가집니다. 다만 휴(직)학중인 경우 조합원은 권리행사(사업 이용 제외) 자격이 일시 정지되며, 복(직)학과 함께 자격이 유지됩니다.

 

 

 

1. 내가 운영자이면서 정책결정자입니다.
“매장에서 어떤 메뉴를 먹고 싶다. 어떤 시설(휴게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당당히 제안할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의 주인은 조합원이기 때문입니다. 조합원이 직접 참여하는 이사회, 총회를 통해 생협의 모든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2. 식당이나 매점 사업에서 남는 잉여는 다시 조합원에게 재투자됩니다.
사업에서 남는 잉여금은 보다 편리한 시설 확충에 재투자 되거나 학내 생활환경 개선과 복지 향상에 쓰이게 됩니다. 나의 소비활동이 학내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더 좋은 삶의 여건을 제공하게 됩니다.

 

3. 가격이 다릅니다.
생협은 이익을 남기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원가를 고려한 적정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2015. 2. 21현재 조합원 845명 중 284명이 학생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적생 121,560의 2%에 불과합니다. 1인 1구좌만 가입해도 크아 12억! 한국방송통신대학의 엄청난 저력이 기대됩니다. 저는 오늘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비자 협동조합의 주인입니다.

 

신학기 수강등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교재 구입을 어떻게 하시나요? 교재를 본부 서점이나 서울남부학습센터 서점에 직접 가서 구입하면 4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은품 지급도 된다고 합니다.


* 40,000원 이상 방문 구매 시 사은품 증정(~2월 28일까지)
   - 대학본부 서점 : 카페 락앤락/던킨도넛에서 아메리카노 증정(생협 직영매장)
   - 남부학습센터 서점 : 소정의 사은품 증정


*  KNOU 서점 운영시간 안내
   - 대학본부(1층) : 평일 09:30 ~ 20:00/ 토요일 11:00 ~ 20:00/ 일요일 휴무
   - 목동 남부학습센터(1층): 평일 10:00 ~ 19:00(점심시간 15:00 ~ 16:00)/ 토·공휴일 휴무  


* 전화주문 및 기타 문의 : 070-4649-5257, 5258
   - 40,000원 이상 전화 주문 시 택배비 무료
   - 40,000원 미만 전화 주문 시 택배비 2,500원 구매자 부담

 

* 신규 및 개편 교재 입고는 1월 20일 이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