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책도 보고, 영화도 보고! 소설 원작 영화 소개

한알맹 2016. 9. 9. 11:00

 

 

 

취미 생활로 많이 꼽히는 것이 바로 독서와 영화 감상이죠. 탄탄한 스토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두 가지 활동 모두 새로 알아가는 즐거움과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어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독서와 영화감상의 공통점은 여유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꾸준한 인기 덕분에 최근에는 소설이 영화화 되거나, 영화가 책으로도 출판되는 등 같은 내용의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다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몇 편을 소개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사적 인물의 콘텐츠화, 덕혜옹주

 

 

 

 

소설 덕혜옹주는 실제 인물인 조선시대 고종의 유일한 딸이자, 조선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의 이야기를 소설화한 작품인데요. 덕혜옹주는 일제강점기 당시 태어나 황적에도 오르지 못한채 이름도 없이 어린시절을 보내야했습니다. 고종의 갑작스런 죽음과 일본의 횡포가 점차 심해지면서 덕혜옹주는 원치 않던 일본 유학까지 가게 되었는데요. 소설 덕혜옹주는 덕혜옹주의 어린시절부터 일본에서의 삶, 그리고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순탄치 않고 우울하기만 했던 모습을 담고 있어 100만 독자에게 감동을 주었는데요. 소설의 인기에 힘입어 영화 제작까지 이어지게 됐답니다.

 

영화 독혜옹주는 소설과 똑같이 덕혜옹주라는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조금 다른 내용을 다루고 있어 더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소설에서는 덕혜옹주 개인의 삶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가 진행됐다면, 영화에서는 좀 더 허구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덕혜옹주가 항일운동에 참여하는 모습과 망명을 시도하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이는 실제 역사적 사실과는 다르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영화 덕혜옹주를 감상하더라도 허구적 요소와 실제 사실을 구분해 알아두는 것이 역사공부를 위해 좋겠죠~?

 


고를 통해 보는 인간의 감정 변화, 터널

 

 

 

 

갑자기 터널이 무너져 갇히게 된다면? 여러분은 어떨 것 같나요~? 신체적으로도 힘든 것은 물론이고, 생존에 대한 갈망과 힘든 현실로 인한 포기 등 정신적인 고통도 상당할 거에요. 특히 이러한 사고를 혼자 겪는다면 더 심하겠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소설이 있습니다. 바로 "터널"인데요. 소설 터널은 평범한 회사원인 남자 주인공이 혼자 차를 타고 터널을 지나다 갑자기 터널이 무너지는 사고를 겪으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혼자 외롭게 터널 붕괴 사고를 당한 남자 주인공은 무너진 터널을 빠져나가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살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더 이상 희망은 없을 것이라는 좌절의 감정이 반복되면서 극한의 순간에 달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해냅니다. 한편, 사고가 난 터널의 바깥 상황도 함께 나옵니다. 구조를 위한 필사적인 노력을 펼치지만 시간이 지연될 수록 점차 포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여론이 생겨나면서 터널 밖에서도 다양한 상황들이 펼쳐지는데요. 매우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독자로 하여금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작품입니다.

 

소설 터널의 흥미로운 주제와 전개 덕분에 영화화 되기도 했는데요. 특히 영화 터널은 연기파 배우로 유명한 하정우 씨가 출연하여 더 인기를 끌었습니다. 영화의 흥행으로 원작 소설의 인기가 더 높아지기도 했고요. 간략한 줄거리만으로도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 "터널"! 과연 주인공은 터널 밖으로 살아 나올 수 있을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소설과 영화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계 명작 소설을 영화로도 만나다, 위대한 개츠비

 

 

 

 

위인전과 세계 명작 소설은 어릴 적에 꼭 읽게 되는 책이죠. 세계 명작 소설 중 하나인 위대한 개츠비를 읽어보신 분들 많으실 거에요. 혹은 읽어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제목을 알고 있는 분들도 많으시고요. 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20세기 가장 뛰어난 미국 소설로 꼽히는 장편소설입니다.

 

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주인공 제이 개츠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가난한 가정에서 자란 개츠비가 성공에 대한 야망으로 육군 장교가 되어 한 여자(데이지)를 만나지만, 데이지는 개츠비가 아닌 돈 많은 남자에게로 떠납니다. 이후 술 밀조를 통해 엄청난 부를 누리게 된 개츠비는 호화로운 저택에서 파티를 열기 시작합니다. 데이지를 잊지 못해 데이지의 집이 보이는 저택을 구입하고, 이곳에서 데이지를 만나기 위해 호화 파티를 열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개츠비는 데이지를 다시 만나게 되고 개츠비는 데이지에게 헌신적인 사랑을 보이지만, 결국 데이지는 남편에게 돌아가고 맙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1920년대의 미국의 허황된 모습과 부를 쫓기만 하는 황금만능주의, 그리고 인간의 탐욕과 사랑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뛰어난 작품성을 갖춘 위대한 개츠비는 지난 2013년 영화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헐리우드의 인기 배우이자 연기파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개츠비 역할을 맡게 되면서 영화 위대한 개츠비는 내용과 캐스팅으로 개봉 전부터 화제가 됐었어요. 소설 속에는 없는 영화 <위대한 개츠비>만의 장점은 소설 속에 나오는 화려한 파티, 1920년대 미국의 문화의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아메리칸 드림의 허상을 표현한 원작 속의 시대적 배경과 분위기를 시각화 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장면을 화려한 영상미로 표현해내 영화의 볼거리가 풍성해졌어요. 세계 명작 소설을 읽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영화로 먼저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성에서 혼자 살아남기, 마션

 

 

 

우주 여행에 대한 환상과 꿈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갖고 있을거에요. 아직 다 파악되지 않은 공간과 가능성에 대한 호기심 때문인데요. 그래서 우주를 소재로 하는 SF 소설과 영화도 많이 나왔습니다. 소설과 영화에서의 우주는 다양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고, 이 속에서 다양한 사건이 일어나기도 해요. 그 중에서도 화성에 대해 다루고 있는 작품 "마션"이 있습니다.

 

소설 마션은 한 남자의 화성 생존기를 담고 있는데요. 화성 탐사를 떠났던 탐사대가 모래 폭풍을 만나 급하게 지구로 돌아오게 되지만, 이 과정에서 팀원 마크 와트니가 사고를 당하게 되면서 마크만 화성에 남겨지게 됩니다. 모두들 마크가 사고로 죽었다고 생각했지만, 극적인 행운으로 마크는 살아 있었어요. 하지만 식량과 물자가 한정적인 화성에서 혼자 외롭게 살아남기란 힘들겠죠. 또한, 지구로의 복귀에 대한 불안감도 있고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마크는 지구 귀환까지 혼자 살아남기 위해 온갖 과학 지식을 동원하며 고군분투 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상상력을 기반으로 쓰여진 소설 마션은 영화화를 통해 헐리우드의 뛰어난 영상 제작 기술로 화성의 모습이 생생하게 표현되었는데요. 한 남자의 화성 어드벤처 생존기라는 주제와 풍성한 볼거리로 국내에서도 흥행을 거둔 작품입니다. 자극적인 내용은 없지만 중간중간 재밌는 요소도 포함되어 있어 누구나 즐기기 좋은 작품인데요. 우주에 관심이 있거나, 재난 영화를 좋아하신다면 마션을 추천해드립니다!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참 다양하죠~? 오늘 소개해드린 작품들 이외에도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는 많은데요. 소설 뿐아니라 웹툰까지도 영화화 되기도 하는데요. 스토리가 탄탄하기 때문에 영화로도 재밌게 만들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추석, 긴 연휴 기간 동안 느긋한 여유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책도 읽고 영화도 보며 즐거운 휴식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