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특히 이번 추석은 주말과 이어져 있어 평소보다 연휴가 더 길어졌는데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더 길어진 이번 명절에는 무엇을 할지 계획하셨나요~?

 

TV에서 해주는 특선 영화, 명절 특집 프로그램을 보는 것도 좋지만, 우리 가족만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에는 부족할 수 있어요. 그렇다고해서 차도 막히는데 멀리 떠나기도 힘들고요. 그래서 오늘은 집 또는 가까운 곳에서 가족과 다 함께 즐기기 좋은 놀이 5가지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자 하는 스마트폰 게임보다는 함께 하는 전통놀이! 윷놀이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많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스마트폰 게임 좋아하는 분들도 많을거에요. 하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 게임은 혼자 즐기는 것들이죠. 모두 모인 명절날 각자 스마트폰 화면만 보고 있다면 너무 삭막할 것 같지 않나요? 스마트폰 게임 대신 가족들과 함께 윷놀이를 해보세요~!

 

우리나라 전통놀이 중 하나인 윷놀이는 준비물도 간단하고, 게임 방법도 쉬워서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즐기기 좋은 놀이입니다. 또한, 윷놀이는 개인전으로 즐길 수도 있고, 3~4명으로 팀을 꾸려 대결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 간에 치열한 승부도 펼칠 수 있답니다.

 

 

슬아슬 스릴 만점! 보드게임

 

주사위를 굴려 말을 움직이는 보드게임, 차곡차곡 나무 블럭을 하나씩 빼는 젠가, 그리고 가족의 협동심으로 세워나가는 도미노까지! 다양한 종류의 보드게임 역시 온 가족이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우리나라 전통놀이인 윷놀이와 마찬가지로 준비물도 간단하고, 개인전과 팀전이 모두 가능해 간단한 간식 내기 같은 대결도 가능해요. 또한, 보드게임은 한번 사두면 명절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 다 함께 즐기는 놀이 문화를 만들 수 있겠죠~?

 

 

임으로 세대차이 극복! 신조어 스피드 게임

 

 

TV와 인터넷에 가득한 신조어들! 젊은 세대의 분들은 잘 알고 있고,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사용하지만, 어른들께는 생소한 표현들인데요. 어른들은 마치 암호처럼 들리는 신조어로 인해 세대차이를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어린 아이부터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모두 한 자리에 모이는 추석에는 신조어 스피드 게임으로 세대차이를 극복해보세요! 

 

스피드 게임은 짧은 시간 내에 빠르고 명확한 설명을 해야 하는데요. 게임에 빠져들다 보면 모두 긴장감에 손에 땀을 쥐게 될 거에요. 또한, 신조어를 스피드 게임으로 설명하면 더 재밌고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자녀들은 어른들에게 신조어를 설명하고, 어른들은 정답을 하나씩 맞추다보면 서로의 문화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에요~!

 

 

신곡과 트로트를 넘나드는 노래자랑, 우리 가족 듀엣 가요제

 

 

최근 방영 중인 TV프로그램 가운데 가수와 시청자가 함께 가수의 노래를 부르는 듀엣 가요제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가족들과 함께 우리 가족 듀엣 가요제를 열어보세요~!

 

어린 자녀들은 엄마, 아빠 세대에 유행했던 명곡을 배우고, 부모님은 자녀들에게 최신 가요를 배우며 함께 부르다보면 세대 문화 차이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누가 누가 노래 잘하는지, 우리집 노래왕을 뽑아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근 달을 보며 소원도 빌고 대화도 나누고, 달맞이 산책

 

 

추석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크고 둥근 보름달이죠. 보름달도 보고 소원도 빌어보는 달맞이를 하기 위해 한강, 남산 등 달이 잘 보이는 명소를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꼭 달맞이 명소까지 찾아가지 않더라도 괜찮아요~ 가족과 함께 가까운 공원이나 집 근처를 산책하며 보름달을 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자리에 모인 가족들과 밝은 보름달 달빛 아래에서 상쾌한 바람도 쐬면서 가족들과 도란도란 얘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동안 전하지 못했던 속 이야기도 나누고, 감사의 인사도 전하면서 더 끈끈해지는 가족의 사랑을 느껴보세요!

 

 


 

 

 

스마트폰의 발달로 혼자 즐길 수 있는 것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죠. 하지만 온 가족이 옹기종기 모이는 명절에는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놀이로 즐거운 명절을 보낸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가족은 더 화목해지고, 조금 어색했던 친척, 어른들과는 가까워질 수 있답니다!

 

오곡백과가 풍성한 추석의 풍요로움 만큼 여러분들 모두 즐겁고 행복한 추석 연휴 보내세요♥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