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홍보단 온에어/홍보단 리포터 에세이

[리포터 에세이] 내 손으로 설계하는 나만의 여행

한알맹 2016. 6. 30. 18:31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시작했던 1학기가 마무리되고 방학과 함께 7월이면 본격적으로 휴가 시즌이 시작된다. 밀린 잠을 보충하고 휴식을 취하며 맛있는 수다로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멀고 가까운 곳으로 떠나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체험할 수도 있는, 자유의 시간이다.  

 
어디론가 떠날 계획이라면 스마트폰+인터넷을 적극 활용해보자 

 
스마트폰의 활용 범위가 일정 관리나 인터넷 서핑을 넘어 다양한 부분으로 확대되었다. 스마트폰으로 관광 상품이나 여행지 검색부터 호텔, 항공기 예약, 현지 정보 검색이 가능해져 같은 장소에서도 각기 다른 여정으로 추억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방학 동안 어디론가 떠날 계획이라면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활용해 나만의 여행을 설계해보자. 

 

 

 

 

1. 여행지 선택하기 
 
여행 목적과 개인의 성향에 따라 여행지를 정한다. 휴식이 목적이라면 볼거리가 많은 곳보다는 휴양 시설이 잘 갖춰진 곳을, 미술 작품이나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다양한 박물관과 갤러리가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인원(가족 vs. 개인 혹은 소수)에 따라서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상이하다. 

 
가이드북이나 블로그를 참고해도 좋고, '맛집 여행'과 같이 컨셉을 정해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트립어드바이저와 같은 여행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도 방법. 

 

 

 

2. 패키지 vs. 자유 여행 
 
과거 단체 패키지 여행이 주를 이뤘다면, 인터넷,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불어 여행이 개인화되고 있는 추세다. 여행 컨셉부터 교통, 숙박 등을 모두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는 자유 여행이 부담스럽다면 에어텔(항공+호텔)과 같은 패키지를 활용할 수 있다. 여행사는 획일화된 패키지만 판매할 것이라는 생각은 오해다. 전문 여행사를 통해 소수 그룹이나 단체에 맞춘 패키지를 설계할 수도 있다.  
 

 

 

 

3. 항공권과 숙소 예약 


자유 여행을 생각하고 있다면 항공권과 숙소를 검색해보자.특히, 일일이 찾기 어려운 해외 항공 및 숙박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해외 자유 여행에 활용하기 좋다.  


* 아래 소개되는 앱/사이트는 임의로 선정하였다. 목적과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로 활용하자*  

 

 

 

 

 

[항공권 찾기]
스카이스캐너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다운 가능/웹: https://www.skyscanner.co.kr/)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기를 포함하여 전 세계 1,200개 이상 항공사의 비행편을 검색, 비교할 수 있다. 필터를 활용해 직항이나 경유편, 출발 시각, 가격대 등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다. 

 

 

 

[항공권 찾기]  

인터파크 항공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다운 가능/ 웹: http: //air.interpark.com/ )


국내 소비자들을 고려한 인터페이스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모바일 앱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숙소 찾기]
호텔 검색, 예약 사이트 & 앱

Hotels.com, Booking.com, 호텔스컴바인, 아고다 등 전문 사이트를 통해 항공권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지역, 날짜 등을 지정한 조건에 맞는 국내외 호텔들을 비교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다.

 

 

 

[숙소 찾기]  

에어비앤비(Airbnb)로 색다른 체험

호텔이 부담스럽거나 현지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다면 에어비앤비를 활용해보자. 에어비앤비는 민박부터 게스트하우스, 펜션은 물론 아파트, 방을 빌릴 수 있는 숙박 공유 서비스로,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 전 세계 191개국 34,000 도시의 공간을 검색할 수 있다. 실제 숙박했던 사람들의 후기로 위치나 가격,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4. 모바일 클라우드와 앱을 활용한 스마트 여행


항공권, 숙박 정보, 여정 등 기억하고 챙겨야 할 것이 너무 많아 걱정이라면 클라우드나 여정관리 앱을 활용해보자.  구글 드라이브나 네이버 클라우드에 E-ticket과 문서들을 저장해두면 종이 짐을 줄일 수 있고, 구글 맵으로 갈 곳을 미리 표시해두면 가이드북이나 지도를 손에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Tripcase와 같은 여정관리 앱을 활용해 일정과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나만의 여행을 좀 더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다.


TIPs - 국제학생증 만들기 


방송대 재학생이라면 여타 대학교들과 마찬가지로 국제학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국제학생증(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 (ISIC))은 국적, 인종, 성별, 종교와 관계없이 만 12세 이상의 Full time student 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학생 신분증이다. 국제학생증은 학생 신분을 증명해 항공권이나 기타 교통수단, 문화재나 박물관 입장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 국제학생증 정보 및 혜택 확인하기 - https://www.isic.co.kr 
우리 학교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 최초 발급은 무료이며, 온라인으로 신청서 제출 후 KEB하나은행에서 수령할 수 있다. 


신청 절차
(1) http://ep.knou.ac.kr/ 로그인 후 하단의 학생증 발급 - 국제학생증 (ISIC) 신청 선택
혹은 http://www.knou.ac.kr/knou/univlfhd/EHPCrtfIsue.jsp 에서 국제학생증(ISIC) 신청 선택 


 
 
 
(2) 페이지 내 국제학생증 신청 클릭 - 신청서 작성 

 

 

(3) KEB 하나은행에서 수령!
업로드한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정보를 수정해야 할 경우, 발급 전 ISIC 온라인에서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생년월일과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 가능)

 


이제 떠날 준비다. 내 손으로 설계한 여행을 떠나는 설렘은 남다르다. 여행에 앞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돌발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다. 늘 생활하던 공간이 아닌 장소에서는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번 방학에는 계획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고 해서 초조해하지 않고, 어떤 상황이든 즐길 수 있는 경험을 만들 수 있기를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