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 블로그 지기입니다.
오늘 방송대 블로그에서 책 추천 코너에서 추천드리는 책은 정상우 저자의 "편집의 발명" 입니다.




지식 편집자의 연장통 살펴보기



도서명: 편집의 발명
저자: 정상우
출판사: 지식의 날개
발행연도: 2010


도서 출판과 영화 제작 사이에는 여러 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흥미로운 공통점은 아마도 ‘편집자’가 있다는 점일 것이다.
최근 ‘디렉터스 컷’이 포함된 DVD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대중의 다양한 욕구가 반영된 것이기도 하겠지만 편집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는 좋은 사례일 듯 하다.

<편집의 발명>은 출판 편집장을 지냈던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현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 편집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 놓은 책이다. 저자는 이러한 방법을 도구를 찾고, 다루는 것에 비유하고 있다.


책의 내부를 다루는 도구들(모듈·플로우·스타일·스토리·장르)을 살펴본 ‘내용 설계’, 책의 외부를 다루는 도구(포지셔닝·트렌드·사이클·콘셉트·브랜드)들을 통해 저자와 출판사가 독자들과 어떻게 만날 것인가를 살펴본 ‘시장 설계’, 기본이 되는 편집자의 마인드를 돌보는 도구(놀이·마스터)를 제시한 ‘마음가짐 설계’로 구분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일차적으로는 현재 편집자로 활동하고 이들에게 자신의 직업관과 작업 성향을 점검해보는데 도움을 준다.
전문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어 편집에 관심이 있는 예비 편집자·작가들의 편집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편집자 출신의 저자가 보여줄 수 있는 적절한 비유와 사례 제시와 함께 탄력적으로 느껴지는 문장력은 편집자의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저자로서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
‘편집자에서 저자가 된’ 저자의 시각을 살펴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또 다른 즐거움일 것이다.



안선정 기자 factmania@knou.ac.kr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보사
http://news.knou.ac.kr/


Posted by 스마일맨 한알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