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사람들/방송대 동문 이야기

KBS「21세기 교육혁명」서 교육학과 정민승 교수 인터뷰

한알맹 2014. 4. 7. 12:59



시대가 변하면 교육도 변해야 합니다. 

현재 강의 중심의 교육 현장이 어떻게 바뀌면 좋을까요?  

지난해 8월부터 <거꾸로 교실>이란 수업방법 연구로 그 해답을 찾아봅니다


 


KBS「21세기 교육혁명-미래교실을 찾아서」2편 방영

 

우리 대학이 참여한 「KBS파노라마-21세기 교육혁명-미래교실을 찾아서」가 지난달 13방영된 <1: 거꾸로 교실의 마법> 이어 43일에는<2: 가르침시대의 종말>이 방영됐다.

 

KBS파노라마-21세기 교육혁명-미래교실을 찾아서」에서는 지난해 8월 부산의 초중등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거꾸로 교실>이란 수업방법을 도입해 2학기 내내 실행하고 그 과정을 기록했다.

 

수업 개념은 아주 단순한 발상의 전환에서 시작했다. 기존 교실에서 하던 지루한 강의식 수업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 보도록 하고, 교실에서는 강의 대신 다양한 활동으로 재미와 공부의 깊이를 더해줬다.

 

그 결과 학업 성과 뿐 아니라 교실붕괴, 학원폭력, 컴퓨터 중독 문제까지, 전 세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현실 교육 문제의 근원적 치유와 동시에 미래를 대비하는 획기적인 교육혁신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방송 중에는 우리 대학 교육학과 정민승 교수가 인터뷰를 통해 거꾸로 교실로 변화될 수 있었던 학생들의 환경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교사와 학생들이 제작해 업데이트 한 거꾸로 교실 수업 영상은 프라임칼리지 OER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