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미디어영상학과 소개] 정보화시대의 미디어영상 콘텐츠 전문가를 꿈꾸다

한알맹 2011. 1. 12. 15:34






체계적 학습으로 미디어영상콘텐츠 전문가로 활동

미디어영상학과는 1996년에 방송정보학과로 설립되어 정보지식 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 배출해 왔다.
2005
학년도부터 학계와 현 업계의 새로운 흐름을 받아들여 학과 명을 미디어영상학과로 바꾸고 케이블
  TV,
VOD,
원격화 영상강의 시스템, 위성방송, 멀티미디어강의 시스템, 위성방송, 멀티미디어강의 등 뉴 미지어를
교육에 본격적으로 도임해 나가고 있다
.

미디어영상학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현상에 대한 기초이론, 미디어비평, 디지털커뮤니케이션 그래픽, 방송프로그램의 기획 및 제작, 디지털 촬영 및 편집기술과 영화, 영상이론, 광고제작 등 미디어영상과 관련한 이론 및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현대사회의 미디어 현상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을 목표로 하여 이론중심의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고, 실기 교과목의 실습 기회를 통해 제작에 간한 실무능력을 쌓아갈 수 있다.

 

미디어영상학과는 정보화시대에 미디어영상 콘텐츠 전문가를 육성한다는 목표하에 졸업생들의 미디어영상 관련 분야 진출 및 대학원 진학을 독려하고 있다.

 

미디어영상학과는 미디어 관련 분야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교육을 균형 있게 실시하여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필요한 전문인과 언론인, 미디어 교육사, 방송 콘텐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에 대한 기초이론, 미디어 비평과 저널리즘의 이해, 방송기획제작 및 방송편성의 이론과 기획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제작의 이해, 광고·영화의 기획과 대중문화의 이해, 멀티미디어 제작 등 미디어영상과 관련된 이론 및 실무분야의 체계적인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교육하고 있다.

또한 현재 활동하고 있는 드라마 PD, 영화제작자를 겸임교수로 위촉하여 TV드라마 제작과정 및 영화기획, 제작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현장 제작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영상학과를 졸업하면 미디어영상산업 관련 업계에 진출할 수 있다. 지상파 방송사, 케이블 및 위성방송사, 인터넷 방송, 독립 프로덕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제작사, 편집회사, 문화콘텐츠 기획사, 광고 홍보회사, 영화 제작사 등 관련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일반 대학원과 언론, 영상, 미디어 관련 대학원 등으로 진학하고 있다.

 

 





미디어영상학과 실습교육과정

 



최신장비로 전문 인력 양성

미디어영상학과는 현재 전국 13개 지력대학과 2개 학습관(마산, 강릉)에서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Sony JP/HVR-AIN, JVC HD1KR(HDV), HD 250U (HDV), SON PD-170, Sony VX 2000 등의 디지털 카메라와 AVID Media Composer, Adobe Premiere Pro CS3, CS5 등의 영상편집 시스템이 실습실 규모에 따라 구비되어 있다.

앞으로도 최신장비들이 도입될 예정이다, 디지털 영상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VJ, 뮤직비디오, 동영상 제작 기초 워크숍과 AVID Media Composer 인증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1. AVID Media Composer 인증교육

(AVID Media Composer 인증서 취득)

아비드 인증교육은 세계 넌리니어 영상편집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아비드 편집 프로그램을 익히는 영상편집 전문교육이다, 아비드 국제공인 강사 (ACE)가 아비드 코리아 교육커리큘럼으로 36시간 동안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교육 마지막 날 진행되는 편가를 통과하면 아비드 국제공인 강사 (ACI)의 주관하에 인증서가 발급된다. 재학 중/졸업 후 공중파 방송국, 케이블 방송국, 외주 프로덕션 등에 입사하여 영상편집 전문가로서 기량을 발휘하고 있다.

 

2. KBS인재개발원과의 MOU계약체결

KBS인재개발원과의 MOU계약체결로 KBS가 선정한 “KBs사이버 방송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수강생은 KBS가 개설한 사이버학습 홈페이지(KBS e교육센터)에 로그인하여 학기 중에 자율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며, 학기당 1~2회의 오프라인 보완학습(실무특강 교육)에 참가한다.

 

3. VJ(비디오저널리스트) 영상제작 워크숍

‘VJ 영상제작 워크숍은 디지털 시대 영상문화를 선도하는 VJ(비디오 저널리스트) 양성 교육과정으로, 전공 교과목을 통해 학습한 이론을 현장실습과 접목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현직에 있는 전문 vJ의 지도하에 영상제작물의 기획 다큐멘터리 강사 겸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주현숙 감동이 강의를 맡고 있다.


 

4. 광고 크리에이티브 제작 워크숍

광고 크리에이티브 제작 워크숍은 수강생들이 광고를 기획하여 제출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광고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예비 광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을 시청각교육 강의와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현재 감홍탁 제일기획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현장의 생생한 실무경험을 전달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동영상 제작 기초 워크숍과 방송작가 워크숍 등이 있다.



 2010.11.26 메트로 신문에 실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소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