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행정학과 소개] 공무원 출신이 가장 많이 나온 학과는?!

한알맹 2011. 1. 12. 15:35






2011
학년도 신입생부터 사회복지연계전공 프로그램 시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는 세계화 시대에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관리능력과
태도형성을 통해 핵심역량군 육성을 목표로 한다
.
폭넓고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공공부문과 시민사회 및 비영리민간단체 (NGO) 등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리더십을 함양하여
, 공공기관과 공기업, 민간기업, 공무원, 공인노무사,
행정관리사, 정책분석평가사,
사회조사분석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

 

행정학과는 현대 국가발전의 견인차(driving force) 역할 및 사회변동역군 (change agent)역할을 수행하는 행정부분에 관한 지식과 효과적인 국정관리활동을 위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케 하는 것을 교육의 최우선과제로 정하고 조직, 인사, 재무, 정책 등 행정학의 핵심 이론과 최근의 연구동향을 반영하여 정책분석기법, 정보사회와 행정, 지방자치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2011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사회복지 연계전공 프로그램이 시행되는데 행정학과는 이 프로그램의 주관학과가 되어 행정학과와 연계전공 프로그램 참여학과(법학과, 가정학과- 가정관리학, 환경보건학과, 교육학과, 청소년교육과, 유아교육과)의 교과목을 이수하면 사회복지학사 연계전공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행정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공공부문 (Public sector)으로는 행정고시와 공무원시험을 통해 입법·사법·행정부로 지원할 수 있으며 공기업과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그리고 대학원 진학을 통해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해서 학계로 진출할 수 있다. 그리고 현 공직자는 전문 행정인으로서 능력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행정학과 이색 재학생 

 
전국 멘토링 최우수상 수상
나현민(행정3·경기지역대학)                  

       
바쁜 생활 속에서도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터득한 나현민 학우(35)는 전액장학금을 받고 있으며 2007년부터 시작된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는 등 활발하고 적극적인 활동으로 전국 멘토링 시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여하였다.

 

최연소 18세 학우, 자격증과 대학공부를 동시에

정다운(행정경기지역대학)

정다운 학우(18)는 중학교를 졸업한 해에 고졸 검정고시를 합격하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에 입학하였다. 정 학우는 입학과 동시에 직업전문학교 회계과정을 수강하여 회계 수업과 학교 공부를 병행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장학금을 받았으며 재학 중 전산회계자격증을 취득하며
전문학교를 수료하고 현재 수원의 회계사무실에 취업하여 일과 공부를 병행하고 있다.

 

전문대학 졸업 후 평생 공부를 위해

임동희(행정4·인천지역대학)


임동희 학우(39)은 전문대학에서 경영학을 이수한 후 학점은 행제를 통해 사회복지학(사회복지사2)을 취득하였다. 현재 인천에서 바우처노인복지센터 및 바우처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고
으며,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에 편입하여 학업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는?

공무원 배출 1위의 학과

 

행정학과는 특히 사회적으로 활동하는 동문을 많이 배출한 학과이다. 2000년 방송통신대 행정학과에 편입해서 교육현장 경험과 방송통신대에서 행정 전문지식을 습득해 제1, 13대 부산시 교육감에 당선, 현재 교과부 제1차 관인 설동근 동문은 20057대 자랑스러운 방송대인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4명의 제18대 국회의원의 동문 중에서 국회의원 졸업생을 가장 많이 배출한 학과도 행정학과인데, 이용삼 의원 (민주당)을 비롯해 이진복 의원(한나라당), 임영호(자유선진당) 의원으로 7명의 졸업생 중3명이 바로 행정학과 출신이다.

이밖에 배기선, 강숙자 국회의원이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김문배 괴산군수, 정강정 ()문화엑스포 사무총장(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황학수 국회의원, 조병세 한양대 경제학과 외래교수(국가보훈처 차장), 이정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 홍태옥 경기 양평경찰서장, 노석우 대전지방국세청장, 최진종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원장(행정’86), 차정섭 한국청소년상담원 원장(행정’76), 권시혁 한국우편사업지원단 이사장(행정’91), 김대일 독립기념관 비상임감사(행정), 윤영표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상임감사(행정’99) 등이 행정학과 출신이다.




자료출처: 메트로 신문사에 실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과소개 2010.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