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식/방송대는 지금

교과부와 특성화 방안 추진 양해각서(MOU) 체결

한알맹 2012. 8. 8. 14:51

교과부와 특성화 방안 추진 양해각서(MOU) 체결

 

 

우리 대학이 교과부와 '방송대 특성화 방안'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아래는 교과부가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교과부 보도자료(2012.8.8) 교과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특성화 방안 추진 양해각서(MOU) 체결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8.7.(화) “방송대 특성화 방안”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교과부 대회의실, 10:00)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한국방송통신대의 특성을 살려 우리나라 원격 평생교육 중추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담고 있다.
  ㅇ 한국방송통신대를 국가스마트캠퍼스 허브로 육성하여 선취업 후진학 기반을 조성하는데 일조하고(이공계 공동학위 과정 및 재직자를 위한 실무 중심형 융복합 교육과정 개설 등),  4050세대들이 제 2의 인생을 열어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다양한 평생교육 제공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ㅇ 또한, 한국방송통신대의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현행 선거 제도가 아닌 새로운 총장 선정 방식을 도입하여 학내 지배 구조를 개선하고, 자체 경쟁력 강화 및 국민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위해 사회적 수요가 반영된 교과과정 운영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MOU 내용에 따른 자체 특성화 방안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ㅇ ’12년 9월 이전까지 학칙을 개정하여 총장 공모제 등 새로운 총장 후보 선정 방식에 관한 시행 근거를 마련하고, 구체적인 방법 및 대학의 장 임용추천위원회의 구성 기준을 금년말까지 대학의 자체규정으로 마련하게 된다.


 또한 교과부는 평생교육 강화를 위해 국가스마트 후진학체제 구축(국가스마트캠퍼스 허브 구축),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러닝 환경구축 등 한국방송통신대의 특성화를 위해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MOU 체결은 시작에 불과하며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방송대와 교과부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ㅇ “방송대가 추진 중인 ‘선취업 후진학 기반 조성을 위한 국가 스마트 캠퍼스 허브 조성’,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에 대비한 블렌디드 러닝 환경 구축’ 등은 열린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뉴시스(2012.8.7)'방송대 원격 평생교육중추기관으로 육성' 교과부 MOU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