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먹거리와 함께하는 전국 축제

한알맹 2011. 11. 11. 08:3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작년 같았으면 차가운 바람에 겹겹 껴입었을 11월이지만, 올해는 따뜻해서 나들이 가기에도 좋은 것 같아요..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먹거리를 테마로한 전국의 축제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참고 하셔서 늦가을 여행 계획 알차게 세워보세요 ^-^



 


1. 제11회 최남단 방어축제

- 부제 : 청정 제주바다의 멋과 맛
- 기간 : 2011.11.10(목) ~ 2011.11.13(일)
- 장소 : 제주 서귀포시 모슬포항 일원
- 주 최 / 주 관 : 최남단 방어축제위원회 (위원장 이재진)
 


최남단 방어축제는 제주의 대표적 해양문화축제로서 11월 제주바다의 대명사인 방어를 테마로 한 특산물축제입니다. 방어는 가을이 되면 캄차카반도에서 남으로 회유하는데 우리나라늬 마지막 월동지가 최남단 마라도입니다. 방어는 마라도를 중심으로 하여 이 지역 특산물은 자리돔을 먹이로 겨울을 보냅니다.
최남단 어업전진기지인 모슬포항이 자리돔과 방어의 주산지가 되며, 이를 테마로 한 방어축제도 매년 15만~20만명의 관람객이 찾고 있는 제주의 대표축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최남단 모슬포는 다양한 역사문화 유적지가 많아 방어축제의 풍성함과 함게 역사유적지 답사와 송악산을 중심으로 한 자연경관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최남단 방어축제는 멸치, 소라, 마늘, 감자등의 특산물을 통한 특산물 축제로서 차별성을 강화 하였으며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한 어울림 축제, 선상방어 낚시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제11회 최남단 방어축제>

 

 

 


2. 제3회 전주전통주대향연

- 기간2011.11.12(토) ~ 2011.11.12(토)
- 장소 : 전북 전주시 전주전통술박물관
- 시간10:00 ~ 21:00



국(麴)선생선발대회는 전국에 산재해 있는 술 빚는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내 각자의 개성 있고 훌륭한 맛과 향을 자랑하는 주품들을 평가해보고 이들의 출품주를 시민들에게도 공개하여 직접 품평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해주는 "전통가양주 빚기 장인 선발대회"입니다. "가양주"를 테마로하여 전통주의 명맥을 올곧게 이어가는 술 빋는 장인을 발굴하는 장으로서, 우리 술의 다영성과 싶이를 대중적으로 알리는 "술"과 "술 빝는 사람"아 중심이 된 수준 높은 전통주 축제를 이어갈 축제 입니다.
<자료출처 : 2011 국선생선발대회 홈페이지>



3. 올겨울 우리가족 김장김치 담그기행사대축제

- 기간 :  2011.11.15(화) ~ 2012.02.29(수)
- 장소 : 경기 남양주시 농촌체험 복합테마파크
- 소요시간 : 2시간 내와(한 가족장 20kg ~ 30kg)
- 입장료 : 10,000원(가족당)
- 준비물 : 앞치마, 고무장갑, 김장통, 여벌옷



우리 가족이 1년내내 먹을 가장 중요한 먹거리인 김장 김치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들은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 선택한다는 것이 늘 찜찜하지 않으셨나요?? 그렇다고 이러한 것을 확인하고 담그자니 생고생이고.. 그럴 장소도 마땅하지 않고.. 이 모든 문제들을 단번에 해결할 뿐 만 아니라 우리가족 입맛에 딱맞는 김장 김치를 또 하나의 우리가족 추억의 축제로 만들어 보세요!!! 원산지 및 생간자 정보가 상세히 기록된 전국에서 엄선된 모든 김장 김치 재료를 한자리에 모여놓았습니다. 직접 확인 하시고 선택하십시오! 가격은 최저!! 춤질은 최고!! 김치 명인의 도움으로 2시간이면 올겨울 우리가족 김장 김치가 뚝딱~!!! 나머지 시간은 온 가족과 함게 보고, 먹고,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보세요~!!!
<자료출처 : 남양주농촌체험테마파크 홈페이지>

 

 

 


4. 2011 파주장단콩축제

- 부제 : 웰빙명품! 파주장단콩 세상!
- 기간 : 2011.11.18(금) ~ 2011.11.20(일)
- 장소 : 경기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



대한민국대표 웰빙축제로 자리매김할 "파주장단콩축제"는 "웰빙명품 파주장단콩"이라는 주제로 DMZ 청정환경에서 자란 장단콩 축제가 11월 18일 부터 20일까지 파주시 임진각 광장에서 개최됩니다. 파주 장단콩을 널리 홍보하고 브랜드화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파주 장단콩축제 입니다. 파주장단콩은 파주임진강쌀, 파주개성인삼과 함께 '장단삼맥'이라하여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을 만큼 명품 웰빙 식품입니다.
<자료출처 : 파주장단콩축제 홈페이지>



5. 제3회 물치항 도루묵축제

- 기간 : 2011.12.02(금) ~ 2011.12.05(월)
- 장소 : 강원 양양군 물치항



도루묵은 살이 연하고 부드러워 입에서 살살 녹는다. 화로에 구워먹으면 담백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고 매운탕을 해먹어도 좋다. 특히 도루묵 알은 오도독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날씨가 차가워지면서 가장 제맛을 내는 12월초, 물치항에서 알이 꽉 찬 도루묵과 함께 축제를 즐겨보세요. 도루묵 잡기, 뜯기체험, 도루묵 칼국수 무료시식등 행사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료출처 : 양양군청관광 홈페이지>





6. 2011 부산국제 차·공예박람회

- 기간 : 2011.11.17(목) ~ 2011.11.20(일)
- 장소 :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BEXCO) 


국내와 茶와 工藝 분야의 산업이 한자리에 모여 비즈니스 및 문화교류의 장이 되는 전문전시회를 추구합니다. 茶와 工藝의 연게로 한국전통문화의 발전과 대중화를 이끌고, 연관산업의 동반활성화를 선도합니다.
국제적인 茶와 工藝 전문 전시회로서 국내업체와 중국, 일본, 대만 등 해외 업체의 참가 및 참관을 통해 상호 정보교류와 국제 비즈니스의 장을 제시합니다. 국내외 관련 산업의 집객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한국제품의 우수설을 세계에 알리는데 이바지 합니다.
<출처 : 부산국제 차·공예박람회 공식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