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방송대 추천도서] 그림 한눈에 역사를 통찰하다 <역사의 미술관>

한알맹 2011. 11. 15. 08:0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그림으로 읽는 종교개혁, 시민혁명, 제 1,2차 세계대전, 나폴레옹, 클레오파트라, 루이14세, 아우구스투스 ..
그림으로 만나는 시대의 영웅들과 그들의 비밀!!!
인간이 창조한 최고의 예술, 그것이 바로 역사!!

오늘은 세기의 사건과 인물들을 그림으로 해석한 명강사 이주헌의 <역사의 미술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책소개]

그림으로 보는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그림, 한눈에 역사를 통찰하다『역사의 미술관』. 이 책은 서양의 역사화를 주된 소재로, 유명한 역사적 인물이나 흥미로운 역사적 사건과 현상 가운데 그림으로 그려진 사례들을 모아 주제별로 풀어 쓴 것이다. 알렉산드로스, 아우구스투스, 나폴레옹, 루이14세, 스탈린 등 시대를 품에 안았던 인물을 중심으로 그림 속의 역사뿐만 아니라 그림이 그려진 시대 상황까지 아우르며 두 시대의 연관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클레오파트라, 퐁파두르 부인의 이야기와 여성이 대상 또는 도구가 되었던 매춘 등의 이야기를 통해 남성 중심의 역사 속에서 강한 존재감을 빛내며 역사에 이름을 남긴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역사의 흐름을 바꿔놓은 전염병, 왕들의 처형, 세계대전 등의 피해역사에 대한 이야기와 카리스마, 종교 개혁, 그리스의 지성 등의 키워드를 통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 이성과 정신의 영역이 어떻게 진보하였는지 그림을 통해 생생하고 창의적으로 보여준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사진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소개]

이주헌

저자 이주헌은 미술평론가이자 미술 이야기꾼으로 활동해온 지은이는 미술을 통해 삶과 세상과 보고, 독자들이 그 과정에 좀 더 쉽고 폭넓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금도 꾸준히 글을 쓰고 강연을 한다. 지은 책으로 『50일간의 유럽 미술관 체험』 1·2 『내 마음속의 그림』 『신화, 그림으로 읽기』 『명화는 이렇게 속삭인다』 『느낌 있는 그림 이야기』 『화가와 모델』 『노성두 이주헌의 명화 읽기』(공저) 『이주헌의 프랑스 미술관 순례』 『눈과 피의 나라 러시아 미술』 『현대 미술의 심장 뉴욕미술』 『미술 창의력 발전소』 『지식의 미술관』등이 있고 『엄마와 함께 보는 세계의 미술』 시리즈 등을 옮겼으며 한국교육방송(EBS)에서 ‘이주헌의 미술기행’ ‘청소년 미술감상’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주헌의 아트 카페>, <지식의 미술관> 등의 저자이자 미술 평론가로 활동해온 이주헌의 <역사의 미술관>은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아름다운 그림으로 만나는 그림 역사책  입니다. 주요 인물과 사건, 개념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였으며, 역사의 큰 맥락을 놓치지 않도록 ‘한 눈에 읽는 역사’를 배치하여 본문에서 다루는 인물과 사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역사의 미술관>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당대의 역사 속으로 우리를 데려다 놓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