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인문과학대학

세상을 바라보는 깊은 안목, 문화교양학과로!

한알맹 2020. 1. 28. 08:00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현상을 이해하는 질 높은 삶을 살기 위한 학문의 장"

 

 

인문교양과 문화,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은 삶을 깊이 있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입니다. 방송대 문화교양학과는 여러분들에게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 인문, 사회, 자연, 문화예술, 문화콘텐츠 개발 영역 전반에 걸쳐 상상력과 창조력을 키워드립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문화교양학과는 분야별로 교양과 전공과목이 세분되어 있습니다. 인문교양 입문, 문화 탐구, 사회와 현실, 예술과 문화로 총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인문교양 입문영역에서는 문화와 교양, 영화 읽기, 논술, 고전, 과학, 역사, 철학과 같은 기본 교양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문화 탐구영역에서는 세계의 종교, 전통사회, 신화, 유럽, 역사 등 다양한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사회와 현실영역에서는 생명과 환경, 여성의 삶, 정보 사회, 세계의 정치 등 다양한 사회 현실과 관련된 이슈와 미래에 관한 공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과 문화 영역에서는 음악과 미술, 예술 등 다양한 예술 활동에 관한 심층적인 공부를 하게 됩니다.

 

 

“직장에서의 자기계발은 물론, 다양한 진로를 새롭게 준비 가능”

 

 

문화교양학과에서 배우는 깊이 있는 교양과 인문 지식은, 다양한 진로에 접목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초 인문과학 분야에서의 대학원 진학이 가능합니다. 방송대학교를 졸업한 후, 국내외 문학, 사학, 철학, 예술과 관련된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출판과 교육계로 진출하여 출판기획, 예체능 교사, 광고업, 광고기획 다양한 분야에서 꿈을 펼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및 스포츠계에서도 문화 평론, 공연예술 기획,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로 진로를 정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문화교양학과에는 각 세부 전공별로 특별한 자치활동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먼저 문화교양학과 학생회입니다. 학생회를 통하여 재학생들은 우애를 돈독히 하며 만남과 교류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의 스터디 그룹과 동아리를 통해 취미와 재능을 살려 자기계발과 유대감을 쌓을 수 있죠.

 

더 나아가 전국 단위의 학과 행사인 문화제, 학술제를 통하여 지역별로 학우들이 직접 준비한 공연을 상연하며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본 학술제에서는 학과 공부를 통해 기른 사고력과 비판력을 논문으로 통하여 발표하며 전국 단위 학우와 교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기회입니다!

 

현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에 재학하는 14학번 최경훈 학우님께서도 문화교양학과 전공을 선택하고 졸업하셨는데요, 50대 중반에 선택한 용기로 인하여 문화와 교양이라는 만족스러운 산책을 하셨다고 하십니다. 이외에도 문화교양학과를 졸업한 학우분들과 문화교양학과 세부전공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왕성히 활동 중인 분이 많습니다.

 

 

사회를 바라보는 깊은 안목을 갖추고 싶다면, 방송대 문화교양학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