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학기가 시작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시험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열공하고 계신가요??

 

공부를 하다 보면 오래 앉아서 책을 계속 본 것 같은데도, 잘 외워지지 않거나 이해가 안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부법은 없을까 고민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여러분들 열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학습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입식 암기방법이 아닌 아닌, 근본적인 학습 능력을 키워준다고 알려진 메타인지 학습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타인지란?

 

 

 

자신이 알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인지하는 것을 '메타인지'라고 하는데요.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인지하는 것을 통해 사고체계 관리와 목적을 이루는 자기성찰능력 등을 조절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메타인지란 어떤 것을 배울 때 혹은 실행할 때,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객관적으로 자신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집중적으로 배우고, 아는 부분은 빠르게 넘길 수 있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것이랍니다.

 

 

타인지 학습 & 훈련 방법

 

 

1. 계획 및 목표 설정하기

 

공부를 하기 앞서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은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것인데요. 메타인지 학습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세밀한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교과목의 한 챕터를 공부한다고 할 때, 그 챕터에서 외워야할 용어와 내용을 정리하고, 얼마만큼의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할지, 이 공부를 통해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인지 정해야합니다.

 

 

2. 강의 하듯이 설명하기

 

다른 사람에게 어떤 것을 설명 해주기 위해서는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제대로 설명 해줄 수 있죠. 아는 것을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알고 있는 것인데요. 자기가 학습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주듯이 말로 반복하면 이해력을 높이고 사고의 깊이를 늘리며, 눈으로만 보는 것보다 빨리 암기할 수 있습니다.

 

강의 하듯이 설명을 하려면 자료를 보지 않고 용어와 내용의 뜻을 완벽하게 설명하고, 관련된 내용까지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또한, 전체적인 흐름을 설명하고 전체 내용을 요약 및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내용을 숙지하도록 반복 연습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이 모르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을 보강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3. 브레인 스크린

브레인 스크린이란 빔프로젝트를 통해 영상이나 장면을 띄우듯이 자신이 외우려는 것 혹은 학습 하려는 내용을 머릿 속 스크린에 띄우는 일종의 이미지 트레이닝인데요. 집중력을 눂여주는 명상법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학습 내용을 이미지화 하여 머릿 속에서 반복적으로 떠올리면 학습 내용이 훨씬 쉽게 인지되면서도 기억에도 오래 남기 때문에 시간은 단축시키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인지 능력 테스트

 

메타인지 능력이 높다는 것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을 잘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타인지 능력이 높을 수록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것인데요. 집에서도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메타인지 능력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메타인지 능력은 어떤가요?

 

1. 영어 단어 30개를 외운다.

2. 일정 시간 동안 암기 후, 테스트 하기 전에 자신이 확실히 외운 단어가 몇 개인지
   가늠해본다.

3. 영어 단어 테스트를 하고 채점을 한다.

4. 테스트 전에 외웠을 것이라고 예상했던 단어의 갯수와 실제 정답 수를 비교한다.

5. 오차 범위가 적을 수록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것이고, 차이가 클 수록 자신이 아는 것의
    범위를 모른다는 의미이다.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잘 보셨나요? '메타인지'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뜻은 간단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지, 아닌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학습을 하는 것" 이 바로 메타인지의 핵심인데요. 자신의 학습 상태를 알고, 그에 맞게 학습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주도적 학습에도 도움이 되는 학습법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메타인지 학습법을 활용해 여러분들 모두 남은 학기도 열공과 좋은 성적까지 받길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