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더위가 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이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 혹은 사색의 계절이라고도 하는데요. 높아진 하늘 만큼이나 생각도 깊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는 것 같습니다. 가을이 찾아오면서 독서나 공부를 해볼까하고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이런 분들께 생각이 깊어지는 가을에 배우기 좋은 공부, 인문학을 추천해드리려고 해요. 최근 몇 년동안 꾸준히 화두가 되어왔던 인문학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할게요!

 

 


 

 

 

 

 

문학이란?

 

인문학이란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 영역인데요, 인문학을 뜻하는 영어 단어 'huanities'에도 포함되어 있듯이 인간(human)의 가치탐구와 표현활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범위의 학문 영역이 인문학에 포함 됩니다. 일반적으로 언어, 언어학, 문학, 역사, 법률, 철학, 고고학, 예술사, 비평, 예술, 그리고 이외에도 인간을 다루는 학문 등을 포함해 우리가 배우는 대부분의 지식이 인문학을 기초로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문학이 왜 다시 주목받게 되었을까?

 

과거부터 인간의 발달과 함께 발달 해온 인문학이 왜 최근들어 더 중요해진 것일까요? 인문학을 기반으로 전 세계의 경제, 경영이 발달했고, 여기에 자연과학을 기반으로한 다양한 기술을 통해 우리의 삶은 풍요로워졌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점차 기술, 숫자, 물질 등 비 인문학적인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게 됐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이 없이 더이상의 기술과 발전은 힘들 것이라는 사회와 여러 기업들의 깨달음으로 인문학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게 된 것이죠. 이러한 흐름에 따라 기업 채용, 학교 교육에서도 인문학을 택하게 것입니다.

 

 

 

문학, 어디에서 배울 수 있지?

 

꼭 배워야하고, 중요하다고 말하는 인문학. 인문학을 배우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언어, 문학, 역사, 철학, 에술 등 인문학의 범위는 넓기 때문에 모든 인문학을 전부 배우기란 사실 어려워요. 하지만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부터 접근한다면 인문학에 대해 관심과 흥미도 생기고, 인문학을 익힐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인문학은 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인문학과 관련된 책, 또는 문학/역사 책을 읽어볼 수도 있고요, 미술 전시 관람, 문학/역사/철학 강의 등을 통해 인문학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문학 열풍과 함께 인문학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인문학 강의와 토론도 많이 생겨났는데요.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인문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답니다.

 

 

1. 방송대학TV 인문학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모든 수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강의까지 있는 방송대학TV에서도 인문학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문 카테고리의 원론적인 지식 강의도 있지만, 교양 카테고리에는 인문학을 다양하게 풀어낸 강의들이 많은데요. '권영민의 문학콘서트', '이석호교수의 유럽 인문학 기행', '인문다방', '박물관과 함께 하는 K-arts 아카데미' 등이 있습니다. 방송대학TV의 강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강의와 마찬가지로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으니, 간편하게 인문학을 배울 수 있겠죠~?

 

방송대학TV의 인문학 강의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방송대학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방송대학TV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제2인생설계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프라임칼리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프라임칼리지에는 제2인생설계과정, 선취업 후진학, 허브대학, OER 과정이 있는데요. 이 가운데 비학위 과정인 제2인생설계과정에 인문학 관련 강의가 있습니다.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의 외국어 강의와 '문학으로서 TV 드라마 읽기', '세계문화이해', '새롭게 보는 동양고전', '대학로인문예술아카데미', '자서전쓰기' 등 넓은 인문학의 범위만큼이나 인문학을 다루는 다양한 강의가 있어 딱딱한 내용 보다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프라임칼리지 제2인생설계과정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제2인생설계과정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오늘은 인문학에 대한 이야기와 방송대에서 인문학을 배우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해드렸는데요. 인문학에 대한 오해가 좀 사라지셨나요~? 딱딱하고 지루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인문학이였는데, 우리 생활 주변에서도 쉽게 인문학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생각이 깊어지는 가을에 인문학 공부를 통해 지식과 마음의 교양을 쑥쑥 키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추석 연휴에 인문학과 좀 더 가까워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