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열공 TIP!

당신도 혹시 "공부 중독" 인가요?

한알맹 2016. 11. 28. 11:11

 

 

여러분들께서는 공부를 좋아하시나요? 얼마 전 방영된 다큐멘터리 한 편이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바로 "공부 중독"에 대해 다룬 내용이었습니다. 공부가 하기 싫은 것 아니라 중독이 됐다니, 어떤 의미일지 궁금하시죠~? 이렇게 화제가 된 다큐멘터리에 자랑스러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우님의 모습도 방영됐다고 합니다. 이러한 모든 궁금증을 지금부터 함께 파헤쳐볼까요~?

 

 

MBC 스페셜 - "공부 중독" (2016. 11. 07. 월. 방영)

 

 

초, 중, 고, 대학 시절 동안의 공부, 입시공부, 자격증 공부, 취업을 위한 공부 등 주로 공부는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혹은 의무적으로 해온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 자발적인 공부를 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해요.  MBC 스페셜 "공부 중독"에서는 이렇게 공부에 자발적으로 "중독"된 어른들의 공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하던 "지루하고 재미없는" 공부가 아닌 배움의 "즐거움"과 "희열"을 느끼는 공부를 시작한 어른들은 나이, 전공, 직업과 상관없이 다양한 분야와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를 합니다. 가벼운 독서모임부터 철학, 역사, 뇌과학, 양자역학, 우주과학까지 스터디, 온라인 강의, 팟캐스트, 강연 등을 통해 공부를 하는 것인데요. 어렵지만 그 어려운 과정을 헤쳐나가면서 이해를 한 순간 얻는 쾌감이 크기 때문에 공부에 중독된다고 합니다.

 

MBC 스페셜 - 공부중독 편 다시보기 (클릭)

 

 

부에 도움이 되는 팟캐스트 추천

 

따로 강의를 수강을 하거나 공부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팟캐스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퇴근길 이동할 때 혹은 자투리 시간을 보낼 때 틈틈이 팟캐스트를 들으며 공부를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죠~?

    

문학

 - 이동진의 빨간 책방 (http://www.podbbang.com/ch/3709)

 - 김영하의 책 읽는 시간 (https://itunes.apple.com/kr/podcast/id356061083)

과학

 - 파토의 과학하고 앉아있네 
   (http://www.sciencepeople.co.kr/category/potcast/3science-seat/)

역사

 -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https://itunes.apple.com/podcast/id679530291)

 - '휴식을 위한 지식'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

    (https://itunes.apple.com/podcast/id1072971132)

예술

 - 진중권의 문화다방 (http://www.podbbang.com/ch/7450)

 - 미술뒷담 (http://www.podbbang.com/ch/10546)

 

 

부에 시기는 없다! 공부에 중독된 경영학과 박종석 학우

 

화제가 된 MBC 스페셜 "공부 중독" 편에는 자랑스러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우도 나오는데요. 바로 경영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박종석 학우입니다. 올해 78세의 나이인 박종석 학우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54년 만에 방송대에 입학해 공부를 다시 시작했는데요. 은퇴 후 상실감을 잊고, 가치있는 삶을 살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박종석 학우는 알고 싶은 의욕과 알아가는 재미로 공부 중독에 빠지게 되었는데요. 한 글자 한 글자 독수리타법으로 빼곡하게 채운 과제물과 시험 족보, 그리고 새벽부터 공부로 하루를 시작하는 일상 덕분에 박종석 학우는 4년 내내 장학금을 받을만큼 좋은 결과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는 박종석 학우와 같이 자발적인 공부 중독에 빠진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방송대 학우 분들은 학위 취득 목표 이외에도 "공부가 좋아서", "배우는 기쁨이 커서", "학문 뿐 아니라 인생 공부도 할 수 있어서" 방송대에 입학했거나 계속 공부하고 싶다고 하는 경우가 많아습니다.

 

여러분들도 박종석 학우처럼 방송대에서 공부 중독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는 오는 12월 1일(목)부터 2017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인문, 사회, 자연, 교육 분야의 총 23개 학과에서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수준 높은 강의 콘텐츠로 공부에 중독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으니,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과 관심 부탁드릴게요~♥

 

  → 모집기간: 2016. 12. 1. (목) ~ 2017. 1. 9. (월)

   - 추가모집: 2017. 1. 31. (월) ~ 2017. 2. 6. (월)

  → 입학상담 및 문의: 1577-285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