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요인들로 인해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수질오염 등 우리 환경이 변화하고 생태계 질서가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러한 흐름에 따라 환경과 관련된 연구의 중요성이 커지고, 이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 역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에서도 우리 환경을 지켜나갈 환경보건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경무 교수님과 함께 환경보건학과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녕하세요 교수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환경보건학과는 환경과 인간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각종 지식, 기술 및 시스템 등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하는 학과인데요.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인간의 건강보호 와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우리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환경 오염의 원인을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통해 환경-사람의 건강-생태계, 이 세 가지가 공존하며 균형 있는 관리가 가능하도록 능력을 가진 환경보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환경보건 기초 분야부터 보건 관리, 자연환경 관리, 산업환경 관리, 환경보건 정보 및 관리 분야 등에 대한 교과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환경미생물학, 공중보건학, 수질시험법 등이 그런 교과목이죠.

 

 

 

 


렇다면 환경보건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환경보건학과에서 배우는 교과과정들은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험 실습 역시 중요한데요. 산업보건, 산업위생 등 각 분야에 따라 실험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농도 기기 등을 활용해 작업환경 측정과 같은 실습을 진행하거나 수질시험법 등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죠. 현재 환경보건학과의 여러 교수님들께서 수질, 산업, 환경, 대기, 폐기물, SPSS 등 각각 맡아 진행해주고 계시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보건학과 관련 자격증 종류가 다양한데, 교과 과정이 이러한 자격증 취득에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도 많이 있고요. 그리고 위해성 평가기준에 적합한 공부가 가능하고,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준비하기에도 적합한 학과입니다.

 


경보건학과의 학생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직장인 재학생이 많은데요. 환경관련 업체에서 근무하거나 사업을 운영 중인 분들이 이론공부를 하기 위해 입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학업생활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후 환경 분야로 이직한 학생도 있고요. 환경보건 관련 전문 지식을 쌓고 이 분야로 취업을 생각하는 2~30대 청년 학생들이 많은 학과이기도 합니다.

 

 

 

 

 

경보건학과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환경보건학과와 관련된 자격증은 매우 다양한데요. 대부분의 자격증은 산업기사-기사-기술사 순으로 전문성의 정도가 높아집니다. 환경관리분야에는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자연생태복원, 소음진동 분야 기사가 있고요, 환경영향평가사환경측정분석사도 있습니다. 산업보건분야에는 산업위생관리, 산업안전, 인간공학 분야 기사 등이 있고, 보건관리분야에는 위생사 면허, 사회복지사, 보건교육사 면허가 있어 자신의 관심 분야나 전문 분야에 따라 자격증 취득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학과 교과과정이 자격증 공부에 도움되기 때문에 보건교육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환경측정분석사 등 다양한 자격증에 합격한 사례가 많고요, 위생사 시험에서 수석 합격한 학생도 있는데, 이 학생을 위생사 면허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보건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자격증을 통해 진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환경보건학과 관련 취득 가능 자격증 상세 정보 보러가기 (클릭)

 

 

 

경보건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떤가요?

 

환경보건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환경, 산업보건, 보건관리 등의 분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과 기술을 활용하기도 하고요. 환경직공무원, 보건직공무원, 환경기술인, 산업위생관리인 등으로 활동할 수 있고, 환경오염 방지 시설업체, 산업보건 관련 연구소, 보건행정 및 정책관련 연구소 등으로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학문 자체가 심도 있고 지속적인 실험과 연구가 중요한 분야이다 보니 지식을 더 쌓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환경 관련학과의 일반대학원이나, 환경대학원, 보건대학원, 산업보건대학원 등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이경무 교수님을 통해 알아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 이야기 어떠셨나요? 환경오염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의 일상적인 실천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과학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많은 환경보건 전문가 양성을 통해 우리 지구가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으로 유지되면 좋겠죠~? 쾌적한 환경, 건강한 삶을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466982795 2016.06.27 08: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