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자연과학대학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을 소개합니다!

한알맹 2016. 6. 10. 11:00

 

 

 

DIY 열풍은 지금까지도 식을 줄 모르고 다양한 분야로 퍼져나가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취미로 가볍게 시작했다가 제대로 배우게 되고, 더 나아가 관련 사업까지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이런 사례가 가장 많은 분야가 패션 분야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에 대해 권유진 교수님과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패션에 관심 있는 분들은 유심히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교수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의류패션학전공은 생활과학과 내의 심화된 전공과정인데요. 생활과학과 학생들은 1, 2학년 동안 생활과학 전반의 기초이론을 습득한 이후에 3, 4학년에 전공을 선택하게 되는데 그 중 한 전공이 바로 의류패션학전공이 되는 것입니다.


의류패션학전공은 의류, 섬유제품, 패션제품 등의 아이디어 기획부터 생산, 유통, 판매, 마케팅에 이르는 의류패션과 관련한 지식을 배우는 종합 학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흔히 의류패션학이라고 하면 의상디자이너를 가장 먼저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이는 의류패션학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그래서인지 생활과학과 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할 때 실습이 어려울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의류패션학전공 선택을 고민하는데, 사실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실습을 돕기 위해 방학마다 실습과 관련한 특강을 열고 있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A: 의류패션학전공의 장점은 앞서 말씀 드린 실습 특강인데요. 특강은 학과과정 이외의 실습을 보충하기 위해 방학에 거의 계절수업처럼 진행되고 있습니다. 드레이핑, 컬러리스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의류기사, 염색과 펠트, 재킷 만들기, 기초 재봉틀, 대회준비 등 실습 과목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인기가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인기가 많은 탓에 실습실이 부족할 정도에요.


또한, 의류패션학전공의 학생들 중에는 현업에서 오랫동안 일한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래서 학생들끼리 서로 선생님 역할을 하게 되며 도움을 주는 동료학습 체제가 구축되면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죠.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 학생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A: 의류패션학전공의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조금 전에 말씀 드린 현업에서 10년에서 20년정도 정말 오랫동안 일해온 분들이 의류패션학 이론 지식을 쌓고, 디자인 감각을 더 키우기 위해 입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랜 경력이 아니더라도 패션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거나 공방 사업 등 현업에서 활동하며 재학 중인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 다음에는 2년제 전문대 패션 전공 후에 이론을 중심으로 더 공부하고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입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타 전공 졸업 후 3학년으로 편입해 의류패션학전공 과정을 이수하는 것인데, 생활과학과에서는 졸업 후 생활과학과 내 전공에 한해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의 학생들도 있습니다.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에서 운영하고 있는 행사나 학생활동이 있나요?

 

A: 타 학과나 전공과 마찬가지로 의류패션학전공에도 스터디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론을 공부하는 모임도 있지만, 자격증 취득이나 실기를 연습하는 스터디도 있습니다. 이러한 스터디 활동에서는 선배 학생들이 후배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과 실력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하우를 가르쳐주고 도움을 주는 등 재능기부도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술제에서 ‘총장배 패션콘테스트’를 개최해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행사를 하고 있어요. 콘테스트에서 우수작으로 뽑힌 작품은 학교 로비에서 전시도 했었죠.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가 많은 행사입니다.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떤가요?

 

A: 패션의 분야가 다양하듯이 학생들의 진로 분야도 다양합니다. 디자인 실력을 열심히 키운다면 패션디자이너가 될 수도 있고요. 최근에는 한복, 액세서리, 아기옷, 애견옷 등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공방이나 온라인 쇼핑몰 창업하는 사례도 요즘 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경단녀에서 탈출한 학생들도 많습니다.


이외에도 패턴 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패션 코디네이터 및 스타일리스트, 패션 MD 및 바이어 등으로 활동할 수도 있고, 패션 관련 기업에 취업하거나 기사/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해 패션 분야 전문가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진로도 저희 전공의 또 다른 장점이 될 수 있겠죠~?

 

 


   의류패션학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의류패션학전공과 관련된 자격증 역시 다양하게 있습니다.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샵마스터, 양장기능사, 한복기능사, 염색기능사, 의류기사, 컬러리스트 등이 있는데요. 컬러리스트 자격증 같은 경우에는 이번 여름 방학동안 초급/중급 2단계로 나누어 특강이 있을 예정입니다.

 

 

<컬러리스트 자격증 관련 정보>

* 컬러리스트란 색채를 다루는 전문가로서, 색채 연출을 통해 이미지의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컬러코디네이터라고도 하며 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물건과 환경의 여러 가지 용도와 목적에 맞는 색채를 기획, 적용한다. 자격증은 산업기사와 기사로 나누어진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응시자격

 - 대학졸업자 또는 그 졸업예정자 (최종학년에 재학 중인 자)

 - 2년제, 3년제 전문대학(관련학과)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최종학년에 재학중인 자)

 - 4년제 대학교 관련학과 전 과정의 1/2이상 마친 자

시험과목

 필기

 색채심리 / 색채디자인 / 색채관리 / 색채지각의 이해 / 색채체계의 이해

 실기

 삼속성 테스트 / 색채 재현 / 감성 배색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관련 상세 정보 보러 가기 (클릭) 

 컬러리스트

기사

응시자격

 - 4년제 대학교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최종학년에 재학 중인 자)

 - 산업기사 이상 취득 후 실무 경력 1년

 - 2년제 전문대학(관련학과) 졸업 후 실무 경력 2년

   * 관련학과 예시 : 가정학과 의상학 전공을 포함한 패션계열이나 건축 및 산업디자인 직무 분야 관련학과

시험과목 

 필기

 색채심리 / 색채디자인 / 색채관리 / 색채지각의 이해 / 색채체계의 이해

 실기

 삼속성 테스트 / 색채 재현 / 색채계획 및 디자인

 컬러리스트 기사 관련 상세 정보 보러 가기 (클릭)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자격증 관련 정보>

 

소개

 상품이나 의류브랜드의 특성을 시장분석과 정보기획을 토대로 하여 패션트랜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으로 상품의 생산 계획 및 제품화계획, 패턴 및 샘플제작, 판매 및 세일즈 프로모션등을

 직무수행할 수 있는 자

 응시자격

 - 전문대졸업(예정)자

 - 학점인정법률에 의한 41학점 이상자

 - 실무경력 2년

 시험과목

 필기

 패션마케팅 / 패션소재기획 / 유통관리 및 광고 / 패션정보분석/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실기

 패션머천다이징 실무작업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관련 상세 정보 보러 가기 (클릭) 

 

 

 

<의류기사 자격증 관련 정보>

 

 소개

 수주된 직물의 생산가능성 여부 검토, 제품의 유행성에 대한 시장성 조사, 새로운 제품 및 디자인

 개발, 표준화된 검사, 장비 및 방법 등을 이용하여 가공된 옷감의 물리 적 특성 시험, 완성된 제품의

 품질상태 점검 등의 실무업무 와 인간, 의복, 사회라는 관점에서 의복소재에서부터 상품화되어 착용

 될 때까지의 제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의복소재에 대한 인간, 환경의 상호관계를 원활히

 운영하고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의생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작업을 수행하는 자

 응시자격

 전문대 또는 대학의 의류학, 의류직물학 관련학과

시험과목 

필기 

 피복재료학 / 피복환경학 / 피복설계학 / 봉재과학 / 섬유제품시험법 및 품질관리

 실기

 피복과학 / 피복설계 및 제작실무

의류기사 관련 상세 정보 보러 가기 (클릭) 

 

 

 

다른 자격증 정보 보러가기 (클릭)

 

 


 

 

 

 

 


권유진 교수님을 통해 알아본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 소개 어떠셨나요~? 의류패션학이라고 하면 옷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상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를 배우는 학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네요. 평소에 손재주가 많거나, 직접 만드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분들이라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전공에서 공부하며 전문 지식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