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식/방송대는 지금

[방송통신대] 새해에 어떤 것들이 달라질까?? (I)

한알맹 2011. 1. 6. 12:4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 블로그 지기입니다.
2011학년도 새해에는 방송통신대에 무엇이 달라질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대학당국에서 새롭게 실시하는 제도 및 변경되는 서비스 ·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석수업대체시험, 기말시험 1주일 전으로 변경
중간시험과 동일한 날짜에 치러져 왔던 출석수업대체시험이 오는 1학기부터 기말시험 1주일전에 치러지게 된다. 학생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지만 대학당국은 학생들의 중도탈락을 막고, 출석수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것인 만큼 양해를 바란다는 입장이다.

수강지정 과목, 변경 가능해져
올해부터 신입생의 수강지정 과목 변경이 가능해져 자유롭게 수강과목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학사일정에 차질을 빚을 수 있는 3차 등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수강신청 기간은 1차는 15일에서 12일로 줄어들고, 2차는 3일에서 5일로 늘어난다.

외국 거주 학생 입학 가능
지난해 9월 뉴욕에서 주미한국총영사관과 맺은 ‘재외국민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약’에 따라 이번 1학기 사상 처음으로 미국 뉴욕주 일원에 거주하는 한인 간호사들이 우리 대학 간호학과 3학년에 편입학하게 됐다.

시험결시자 인정범위 확대될 듯
이와 관련 대학당국은 확정된 상황은 아니라고 전제한 뒤, 이달 내 결론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은 본인 결혼식과 형제·자매의 사망, 직업 군인·경찰·소방관이 비상 훈련·근무에 동원될 경우 등이다.  
   
 


등록금 카드 납부 시작

당장 이번 달부터 시작되는 1학기 등록부터 등록금과 학보대금·학생회비를 카드로 납부할 수 있게 됐다. 납부는 현재 삼성카드·현대카드·비씨카드(하나·SC제일·대구은행) 3개 카드로 가능하다. 해당 카드 가운데 삼성·현대카드는 법인·기프트·체크카드, 비씨카드는 법인카드가 납부 불가능하다. 3개 카드 모두 학생 본인은 물론 학부모나 타인 명의로도 납부가 가능하다. 할부도 된다. 카드사에 따라 2~6개월까지는 수수료를 일부 면제해준다. 결제는 카드사·은행 홈페이지, 전용콜센터 등을 통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대학당국이 홈페이지 및 본보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신 교육과정 시행 및 복수·연계전공 도입

올해부터 신교육과정이 도입돼 개설학점 수는 145학점, 개설교과목은 49과목으로 늘어나고, 교과구분은 교양, 전공, 일반선택 3가지로 정리된다. 또한 2011학년도 신입생 중 신청자격을 갖춘 학생들에게 복수·연계전공 신청의 길이 열린다. 복수전공은 36학점 이상 72학점 이하를 취득한 자로서 평점 평균 3.3(B+) 이상인 학생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연계전공은 행정·법·가정(가정관리학 전공)·환경·교육·청소년·유아 등 7개 학과 신입생 중 36학점 이상 72학점 이하를 취득한 자로서 평점 평균이 3.3 이상인 학생(총 정원 500명)이다. 복수전공과 연계전공은 중복 신청할 수 없다.  
   
 



디지털 도서관 시스템 구축돼

웹 2.0 기반의 디지털 도서관 홈페이지가 상반기 중에 만들어질 전망이다. 우선 도서관 학술정보 제공기능이 향상돼 교수 연구 및 학생 학습활동 지원이 강화된다. 또한 이용자 중심의 홈페이지를 통해 시각장애학생과 외국인을 위한 웹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전용 홈페이지와 지역별 도서관 연계시스템도 구축될 예정이다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보사
http://news.kno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