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취업정보

[자격증 정보] 청소년교육과 자격증_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한알맹 2010. 12. 20. 12:20



누구나 선호하는 평생직업
!!

부동의 1위는~~?? 교사죠~~? 교사 중에서도 요즘에는 청소년 교사도 많이 선호합니다.

그런데 청소년 교육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일반 대학 청소년교육학과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송대는 교육학과에 청소년교육과가 있어 청소년교육과 교직과정을 이수하시면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 교육을 할 수 있는 2급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청소년교육과 전공 수업으로 수료 받는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설명을 드리자면.

 

 

 


1.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지도사란 청소년기본법 제20조에 의해 청소년관련분야의 경력이나 기타 자격을 갖춘 자로서 국가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소정의 연수를 마친 자에게 부여되는 국가전문자격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부터 청소년교육에 대한 전문지식과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국가공인 청소년지도사를 국가적으로 양성해 오고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국의 청소년교육관련 시설 및 단체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송대 청소년교육과 졸업생에게는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서 필기시험면제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2.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상담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상담실무경력을 갖춘 자로서 국가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소정의 연수를 마친 자에게 부여되는 국가전문자격입니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 관련 시설과 단체에서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청소년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전문가로서, 국가차원의 기관(시군구 청소년지원센터, 경찰청, 법무부 등)과 사회차원 기관(청소년수련관, 청소년쉼터, 기타 청소년관련 복지시설) 그리고 일반학교 등에서 전문상담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방송대 청소년교육과에 입학하여 청소년상담관련 과목(상담의 이론 및 실제, 발달심리, 심리측정 및 평가, 집단상담의 기초, 가족상담 및 치료, 사회복지실천론)을 이수하면 3급 청소년상담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방송대 청소년교육과 교직이수로 자격증 취득>



1. “방송대 청소년교육과를 통해 겪은 멋있는 변화”

  어떻게 하면 내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까에 대한 길을 찾기 위해서 청소년교육과를 입학했다. 그 결과적으로 나의 선택은 나와 아이들 그리고 가정에 변화를 가져왔다. 아이들은 제가 학습하는 모습을 보고 자연스럽게 학습에 임하게 되고 엄마가 장학금을 받는 모습을 보면서 시험 때가 되면 제 곁으로 다가와 함께 시험준비를 하면서 서로 격려하고 힘이 되어 주기도 했다.

방송통신대의 자기주도학습은 졸업후 진학한 대학원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교육과를 졸업하면서 취득하게 된 2급 청소년지도사, 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활용하여 명지대학교 상담실에서 인턴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 청소년성교육 자원활동가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정경옥, 2008년 졸, 대학원 석사재학)




2. “청소년교육학 전공한 교육학사입니다”  (대폭 줄였습니다)

  교회학교 중고등부 교사를 약 10년정도 하면서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도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방송대 3학년 편입에 지원했다. 설레임 반 두려움 반으로 시작된 방송대 학생으로서의 길, 연구, 교육, 진료로 인해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만 하는 대학병원 교수로서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 염려가 사실 많이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강의를 자율적으로 계획을 세워 들을 수 있어서 학업하는 데는 큰 어려움은 없었다. 지금은 치의학박사보다도 교육학사를 더 귀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저 청소년교육학 전공한 교육학사입니다”라고 이야기할 때 보물을 하나 지니고 있는 기분이다.(최진휴, 2008년 졸업, 중앙대 의과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