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아동 학대로 고통받는 아이들, 지켜줄 수 있는 방법은?

한알맹 2013. 12. 13. 13:54

 

 

 

캐나다 연구진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어린 시절 맞고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된 뒤 정신질환으로 고통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나타났는데요. 부모가 훈육을 목적으로 체벌을 할 때에 덩이나

뺨을 때리는 것은 교육적인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아이의 뇌 일부분이 손상될 수 있는데요. 이런 물리적 체벌이

지속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아 뇌의 장기기억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가 우울증 증세를 보이거나 별일 아닌

일에 불안해 하는 증세를 보인다는 거죠.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물리적 체벌보다 대화를 통해 훈육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경기도아동보호전문기관 제공

 

 

최근 아이 훈육의 목적을 넘어선 과한 체벌 사례들이

많이 보여져 안타까움을 안겨줬는데요. 더 충격적인 사실은

아이의 보호자인 친부모가 자식에게 학대를 가한다는 것입니다.

신체적 학대는 물론 정서적 학대, 성학대, 방임 등으로 아이의

몸은 말할 것도 없고 받은 상처 또한 깊이를 잴 수도 없는데요.

 

아동보호전문기관 자료

 

 이렇게 부모가 아이를 학대하는 경우에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미혼부모들이 아이를 낳는 경우로, 나이가 어리고 안정되지 못한

상태로 부모가 되어서 아이의 행동과 욕구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적 어려움, 실직, 잦은 병치레, 가정 불화

등이 빚어낸 갈등으로 아이에게 폭력을 가하기도 합니다.

 학대가하는 부모들 중 어릴적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로 인해 자식에

같은 수법으로 상처를 주는 되물림 현상 또한 일어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아동 학대 유형> 

 신체적 징후

행동적 징후

      신체학대

-설명하기 어려운 상처와 채찍자국 발생 및

 회복에 있어 시간이 걸리는 상처

-사용된 도구 모양이 그대로 나타나는 상처

-설명하기 어려운 화상, 손바닥, 발 바닥 등

  엉덩이에 담배불자국, 양말모양, 장갑모양 등의

  뜨거운 물에 잠겨서 생긴 화상자국, 팔 다리 목에

  묶은 줄 자국의 화상

-설명하기 어려운 골절, 시간차가 있는 골절,

   복합 및 나선형 골절

-설명하기 어려운 절상(입, 입술, 눈, 외음부)

 

정서학대

-성장 장애

-신체발달 저하

-언어 장애

 

성학대

-걷거나 앉는데 어려움

-찢어지고 피로 얼룩진 속옷
-회음부의 동통과 가려움
-회음부, 질, 항문부위의 출혈이나 멍

-십대 이전의 성병감염
-임신

 

방임

 -지속적인 배고픔,나쁜위생상태,부적절한 옷차림
 -의학적 치료와 치과 치료의 부족
 -지속적인 피로, 불안정감 

 

 

신체학대
 -어른과의 접촉 회피
 -다른 아동이 울 때에 공포를 나타냄
 -공격적이거나 위축적인 극단적 행동
 -부모에 대한 두려움

 -집에 가는 것을 두려워함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경계를 보임
 -부모가 손상을 알려옴
 

      정서학대
      -특정물건을 계속 빨고 있거나 물어뜯음
      -행동장애(반사회적, 파괴적 행동장애)
      -신경성 기질(수면장애, 놀이장애)
      -정신신경성 반응(히스테리, 강박, 공포)
      -극단 행동
      -지나친 행동
      -발달 지연
      -자살시도
     

      성학대
      -위축, 환상, 유아적 행동
      -기괴하고 미묘한 성적 행동과 지식
      -친한 친구가 없음
      -비행
      -가출
      -성적 모독을 호소함
  

      방임
      -음식을 구걸하거나 훔침
      -장기간에 걸친 감독 소홀
      -위험한 행동에 대한 감독 소홀
      -비행 또는 도둑질
      -학교에 일찍 등교하고 집에 늦게 하교함

 

 

<아동 학대 후유증>

 신체. 정서학대와 방임의 후유증

 성학대 후유증

 아동학대의 결과는 단순한 타박상, 골절등에

 그치지 않고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정도의  후유증을  가져와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
 

<후유증의 예>

-중추신경계 장애

 

-공격, 파괴적 행동, 과잉 행동, 자학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및 비행, 자살

-자신감 결여, 자아기능 손상, 위축, 대인관계 기피,

 불면증, 급성불안 반응, 심한 공황 상태

 

-성장 발달 지연, 언어발달의 장애,

집중력 장애, 정신지체

 

성추행, 성폭행, 성착취, 가족내 성학대를

지속적으로 경험한 아동에게는 성애 관한

      부적절한  행동들이 나타납니다.

 

예를들면 관심 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성을 이용하기도하고, 성에 대한 공포심,

수치심,혼돈등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리고 거식증과 같은 파괴적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성학대는 시간경과에 따라 달라진다.
          

-학대 초기에는 수면장애, 신경질, 가해자에

 대한 공포심 등의 불안증세가 두드러지며,

 나이에 맞지 않는 성적행동, 관심을 끄는 행동,

 지나치게 매달리는 행동, 성에 관한 혼란된 행동,

 적 방종,고독,우울,슬픔등 자아개념의 손상과

 연관된 행동 변화가 나타난다.
          

-학대받은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불안장애,

우울,자아존중감 저하 및 자살행동,약물남용 

기타 정신과 질환(경계선 인격장애, 다중인격

장애), 성 기능장애, 성범죄등의 문제 갖게 된다.

 

 

위와 같이 아동을 향한 폭력의 형태는 정말 다양하며, 어릴 적 학대의 경험은

 아이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로 자리잡게 됩니다. 우리 주변에 학대를 당하고

있는 아이를 알고 된다면 주저없이 아동학대신고센터로 꼭 신고해주세요.

 또 학대를 당하는 아이를 만나게 된다면 아래 내용을 아이에게 꼭 교육시켜주시기 바랍니다.

 

1. 학대받는 장소에서 도망치기

2. 큰소리로 울거나 소리 지르기

3. 모르는 사람을 따라가지 않기

 

▶ 아동학대 신고센터

아동보호 전문기관 ☎1577-1391 (24시간 운영)

보건복지 콜센터 ☎129 (24시간 운영)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잘못한 것에

대해 바로잡아 교육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이를 야단치기 이전에 아이가 뭘 원하는지, 어떤 것을 

싫어하는 지 등을 먼저 이해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방송대 유아교육학과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심리적 기초 교육과 유아언어교육 및 유아행동교육 등

아이들을 위한 올바른 교육관을 배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과정을 통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공립 유치원 임용고시에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예비 부모가 되시는 분들은 유아교육학과의 교육과정을

통해 적절한 체벌방법과 올바른 교육관을 형성할 수 있답니다!

 

▶유아교육학과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한국방송통신대/경기아동보호전문기관/아동보호전문기관

 자료출처  <아동학대 없는 세상만들기>/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