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개/프라임칼리지

[프라임칼리지-지상강좌] 사회적 기업의 이해

한알맹 2013. 2. 26. 10:23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에서 시리즈로  프라임칼리지 지상강좌 중이다. 2월 25일자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겨울방학 교육과정 '창업가 정신의 이해와 창업 실무' 강좌에서 '사회적기업의 이해와 사회적기업 지원제도 활용'을 주제한 강의(강사 :김용태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기업가정신연구소 수석연구원)를 소개했다.

 

 

공공목적 실현, 수익창출로 고령화, 저출산 해결책 찾는다

방송대 지상강좌 ‘사회적 기업의 이해와 지원제도 활용

기사 보기 클릭 (아시아투데이 2.25)

 

빈부격차, 실업률 상승 등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반면 공공부문 역할을 하는 정부가 한계점에 이르는 상황에서 이를 위한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대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적기업’이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미션(Mission)과 더불어 수익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특히 이윤창출만이 목적이 아닌 공적 영역의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에 일자리 제공은 물론 사회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 곳은 사회적기업이라고 볼 수 없다. 장애인, 저소득자, 고령자, 장기실업자, 경력단절 여성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교육, 복지, 의료 등의 사회적 지원을 진행하는 곳이 사회적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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