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에 대한 지식 축적과 평생 학습하는 창의적 경영 능력의 향상까지"

 

경영학은 기업을 비롯한 모든 조직경영에 필요한 지식체계로 사회적 효용이 큰 분야입니다. 특히 최근에 기업의 대형화·국제화에 따라 그 내부의 복잡성이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기업환경 또한 급변하면서 경영학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방송대 경영학과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고자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경영관리 이론과 실무를 함께 교육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송대 경영학과 교과목은 크게 경영일반, 생산관리,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금융, 회계학, 경영정보 총 7가지 분야로 나뉩니다. 첫 번째 '경영일반'은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기업기능, 관리과정, 기업환경에 대한 이론 및 전략적 경영에 대한 능력을 기릅니다. 두 번째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 및 용역의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생산자원의 최적 결합 및 생산 시스템의 전반적인 능력을 배양합니다. 세 번째 '마케팅'교육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여 기존 제품의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인사조직'은 개인과 조직의 목표 일치를 추구하며 인력의 선발과 고용, 교육, 승진, 보상, 유지활동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재무관리'는 기업의 합리적인 투자 결정과 자본 조달 및 운영과 관련된 기법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회계'를 통하여 기업과 관련된 재무정보를 인식하고 측정하며 전달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경영정보'과정은 기업의 경영진이나 관리자에게 경영정보를 전달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방송대 경영학과는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경영학적 사고의 틀을 갖춘 경영의사결정자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평생 학습하는 창의적인 경영인을 육성합니다. 경영학을 공부하기 위해서 특별한 적성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의 새로운 변화를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한 사회과학 전반의 지식 및 관심은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그리고 그 능력은 방송대 경영학과의 커리큘럼에 따라 함양될 수 있습니다.

 

 

"재학생을 위한 깊이 있는 학습 탐구 기회 제공"

 

 

방송대 경영학과에서는 수업 외에도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비즈니스모델 개발경진대회'가 있습니다. 매해 개최되는 본 대회는 방송대 경영학과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최신 비즈니스 이슈를 탐구하며 새로운 사회가치 창출에 대해 소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과 더불어 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는 총장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학과 재학생이라면 경영학과 교과과정을 졸업한 후 방송대 경영대학원에 진학하여 자신의 전문분야를 더욱 깊이 있게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등 희망 경영 진로에 따라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당 분야에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경영학과 학생활동으로 지역대학별 다양한 스터디모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스터디를 자율적으로 형성하고 참여하며 경영학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더불어, 학생들의 소속감을 형성하여 대학 생활의 친목을 다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방송대 선배가 멘토가 되어 멘티인 후배에게 학업에 대해 조언하는 '튜터 및 멘토링 제도' 등을 통해 학교생활 및 학업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방송대 재학생을 위한 학교 적응을 위하여 진로 상담실도 운영되고 있는데요. 혹시 본인의 학습에 대한 고민이라든지, 동문들의 직업이야기, 대학원 진학, 창업, 진로 특강 등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진로상담실에서 얼마든지 문의해보세요. 혹여 경영학과에 대한 진학 고민이 있다면 얼마든지 학교에 전화하여 문의해주세요. 방송대는 여러분의 꿈을 지원해드립니다.

 

내가 만들어가는 건설적인 미래, 지금 바로 방송통신대 '경영학과'로 오세요!
 

 

 

▶ 경영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문의전화  02-3668-4620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