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발전기금이 단순히 금전적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속해 있는 학교, 학과, 구성원, 나아가 우리 주변을 변화시키는 일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의미 있는 만남이 있었습니다.

발전기금 마중물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교육학과 최수정 학우를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서울지역 학생회장이면서 교육학과 전국연합회 학생회 회장을 맡고 있는 교육학과 4학년, 최수정이라고 합니다.

 

2. 교육학과 연합회는 어떤 곳이고, 회장님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교육학과 연합회에선 대략 대표적인 2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첫 번째는 지난 4월 20일 용인에서 열린 “전국 임원 LT(Leadership Training, 리더십 트레이닝)”인데요, 이건 말 그대로 각 지역대학 회장 및 임원들이 모여  전국 임원들과 섞여서 진행하는 팀플레이, 후배사랑 선배존중 행사 등을 함께 하는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두 번째는 오는 7월 6일에 열리는 “교육학과 한마음대축제”인데요, 이 행사는 평창에서 개최할 예정이고, 전국 교육학과 학우들, 졸업생 등 800여 명이 함께 모이는 그야말로 대표적인 교육학과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연합회에서 진행하고, 그 외 학교 행사나 주요 공지사항을 연합회장이 전 지역회장을 통해 전국 학우들에게 전달합니다. 한마디로 학교와 학생과의 가교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교육학과 마중물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교육학과에서는 일방적으로 마중물 사업을 진행하는 것보다 기부자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집행하는 것이 좋을 듯하여, 주요 기부자들과 학과장님 등이 모여 여러 논의를 한 후 사업이 진행됩니다.

 

올해는 학생들이 모이는 학교 행사 때 “교수님의 특강” 진행과 “마중물 홍보수기공모” 사업에 쓰일 예정입니다. 우수 홍보수기를 선정하여 100만원의 장학금을 한마음 대회에서 수여하는 것인데요. 이런 학생 행사가 중요한 것이 학생 중도탈락방지에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교수님과 다른 학우들과의 소통으로 졸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마중물 사업도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와 함께 진행하는 편입니다.

 

학생 행사 중 하나인 한마음 대축제

 

4. 교육학과에서는 다양한 마중물 사업을 진행하는데요, 사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사실 마중물 사업이 무엇인지 모르는 학우들이 많아 홍보가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발전기금과 마중물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홍보효과가 큰 것 같아 직접 모금함을 준비해서 행사 때마다 직접 기부를 받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모이면 상반기, 하반기로 나눠 기탁하려 생각 중인데 많이 모일지 걱정이에요. 그래도 지난번에 교수님이 먼저 지갑을 열어 직접 기부하는 모습을 보여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5. 회장님이 생각하는 기부는 어떤 것일까요?

기부라는 형태가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것, 재능기부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물질적인 기부는 아직 부담스러워하거나 어색해하는 것 같아요. 마중물 사업을 통해 기부문화에 한발짝 다가가고 저희라도 같이 기부문화에 동참하여 주변 사람들이 선한 영향력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6. 선,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올해 학생회장을 맡아 활동을 하다보니 누군가의 리더가 되어 조직을 이끈다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더군요. 게다가 대부분 성인학습자라 학업뿐만 아니라 경제활동, 육아 등을 같이 병행하는 입장에서 내가 아닌 후배들을 위해 무엇인가를 남긴다는 게 정말 어려운 일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배들을 위해 하나라도 남겨주려는 선배들의 마음에 깊은 감사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기부 자체도 중요하지만, 기부 문화가 정착되어 후배들에게 이어지는 것에 선배님들도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이에 보답하고자 우리도 앞서 말했듯이 모금함을 운영하여 마중물 사업이 후배들에게도 계속 연결되도록 해야겠죠. 그래서 일시적, 단편적 기부가 아닌 정기적, 쌍방적 기부로서 기부의 선순환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7.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앞으로 열릴 "한마음대축제"에선 13개 지역대학에서 주관하고 주최하는데요. 각 지역 회장들이 모여서 차기 회장들과 함께 후배들의 학업 정진을 위해 교육학과 학생회의 프로세스화 하는 작업을 같이 진행하려 합니다.

한마음 페스티벌 포스터

 

8.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려도 될까요?

서울지역대학 역임회 회장단들의 기부를 시작으로 전국 지역연합회 기부문화가 확산되서, 교육학과 마중물 사업이 오래 지속되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교육학과 마중물 사업에 기탁해 주신 선배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 발전기금 마중물 사업이란?

 

기부자가 원하는 지역대학 또는 학과를 선택하여 기탁하면 원하는 부서에 기탁금을 쌓아갈 수 있고

그 부서에서는 장학사업, 교육지원사업 등 재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사용하고 남은 기탁금은 이월하여 다음해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