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홍보단 온에어

[리포터 에세이]방송대 환경사랑 프로젝트, 플랜카드의 변신

한알맹 2018. 6. 18. 16:09

 


지난 413일 방송대 대학본부 소강당에서 류수노 총장님과 함께 방송대 홍보단 제10기 위촉식을 하였습니다. 홍보단 활동을 잘 하고 싶다는 각오를 다짐하며, 행사장 플래카드를 기념품으로 재활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모델 20명과 리포터 7명도 같은 마음일까 하여 소품을 만들어 선물하고 싶어 깨끗하게 접어 가지고 왔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텔레파시로 통한 것인지 제10기 홍보단들의 추천으로 홍보단 단장이 된 저는, 고마운 마음을 담아 파우치를 제작해 홍보단원들에게 선물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제가 행사장 플래카드를 재활용해 소품을 만들겠다고 마음 먹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부는 '중국의 폐기물 수입금지 조치 등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사업장폐기물'로 분류됐던 재활용품 선별 이후 남는 잔재물 등을 기존 사업장 폐기물에서 생활 폐기물로 분류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는 분리수거 실태점검 등에 대한 지자체 권리권한을 강화하여 재활용 분리수거 효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재활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대책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저는 작은 실천이지만 홍보단 위촉식 플래카드 재활용을 통해 폐자원에너지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여기서 더 나아가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방송대가  스스로 주관하여 전국 규모의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재활용 업사이클링 체험 등을 통해 재활용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는데 앞장서 나가기를 희망하는 마음으로 파우치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이런 과정 속에 행사장 플래카드를 재활용해 만든 파우치는 지난 첫 번째 정기모임에서 홍보단원 모두에게 나누어 드렸는데요. 친환경적인 파우치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 과정 역시 궁금해 하실 것 같아 제작과정도 사진과 함께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파우치 제작 목표 및 재료 

목표 : 참석자 전원에게 선물할 파우치 제작

재료 : 프랜카드 1(90cm × 690cm), 안감, 봉사, 지퍼, 라벨



 

 1. 2018학년도 제10기 방송대 홍보단 플래카드 배치

 


 

 

2. 용도에 맞도록 규격 적용, 봉제할 시접을 두어 마름질

 



3. 겉감, 안감, 지퍼, 라벨 등 봉제할 재료 준비

 

 


4. 겉감에 라벨을 붙인 후 지퍼를 달고, 안감은 지퍼와 연결

 

 


5. 겉감끼리 안감끼리 겹쳐 “ㄷ자”로 바느질(뒤집을 창구멍 남김)

 


 

6. 뒤집어 송곳으로 모서리 각을 낸 후 안감의 창구멍을 막음

 


 

7. 형태잡아 완성!

*(재활용으로 만든 파우치지만 그럴듯 하지않나요? ^^)

 

 

 

8.겉에서 무거운 책 등으로 눌러 형태 잡아 완성(다림질 불필요)

 

 

 

이처럼 만들어진 파우치를 들고 홍보단이 모두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꽤 그럴싸해 보이죠? 



저는 앞으로도 정보성 기사 아이템으로 플래카드 재활용 장바구니, 노트북 파우치, 필통 등 제작과정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전국적으로 방송대 관련 행사에 기 사용한 플래카드를 수거하여, 참석한 분들께 기념품 또는 생활용품으로 제작, 선물하는 기획도 계속 진행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저의 환경사랑 프로젝트를 잘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