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가 시작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6월의 중반입니다. 5월이 가정의 달이라면, 6월은 방송대 학우들에게 아마도 기말고사의 달’이 아닐까요? 기말고사의 달, 6월을 맞이해 바쁘게 보내느라 차일피일 미뤄왔던 시험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는 건 어떠세요? 여기 기말시험 준비에 대해 소소하지만 나누고 싶은 TIP들을 준비했습니다!

 


|시험일정 준비하기      

 

 

 

 


 

·시험날짜/시간/장소를 정확히 알아두자


방송대 학우들은 매일 학교에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시험 보는 날짜와 장소를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학년에 따라 시험 날짜와 시간이 다르고, 학교에서 갑자기 많은 학생들을 수용할 수 없는 만큼  본인이 원하는 곳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시험을 보게 되는 학우님들도 있을 텐데요. 시험 당일 우왕좌왕 하는 것보다 미리미리 알아놓고 준비해놓으시면 편하다는 사실~ 시험 날짜와 시간, 장소는 학보나 홈페이지를 통해 한 달 전에는 공지되니 반드시 참고하세요! 더불어 매년 1~2학년과 3~4학년이 같은 날 오전/오후로 시험을 봅니다

 


|시험공부 준비하기

 

 

 

         


· 기출문제 공부는 필수, 기출문제 미리 준비하고 분석하자! 

 

1) 기출문제 준비

방송대 기말준비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기출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기출문제는 여러 경로에서 구할 수 있지만, 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홈페이지에 '로그인-맞춤정보-나의정보-학습하기' 버튼을 누르고, u캠퍼스로 들어가서 과목을 클릭해 강의자료버튼을 누르면 그동안의 기출문제들과 정답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출은 교과서가 개정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3~5년 단위로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2) 기출문제 분석

각 과목들의 기출문제들을 인쇄하고 난 뒤, 문제들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과서와 강의들을 완벽히 공부하고 직접 풀어보는 것이 물론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하지만 시간이 금인 방송대 학우님들은 문제에 답을 미리 체크해 놓는 것도 나쁘지는 않아요. 문제에 미리 답을 체크해 놓고, 한 쪽 구석에 작게 답을 써놓기/한눈에 보기 쉽게 형광펜으로 체크하기 등 자신이 편한 방법대로 해보세요~! 


 

 


문제에 나온 주요 용어들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개념정리를 합니다. 위의 문제에는 여러 단어들이 나옵니다. 롤스’, ‘침묵의 나선’, ‘무지의 베일


 

 


교과서 뒷면의 찾아보기를 통해(있는 과목만 해당) 관련 교과서 부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오답이 왜 오답인지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출문제가 완벽하게 똑같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응용해서 출제되기 때문인데요.

 

다음의 문제는 포터박스의 마지막 단계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포터박스의 전체 단계에 대해서 이참에 알아둔다면, 응용문제에서 막히지 않고 답을 찾을 수 있겠죠?

 


·교과서와 강의의 목차 정리를 사전에 해두자.

 

방송대는 온라인 강의를 통해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의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시험준비를 할 때는 정말 편하다고 할 수 있죠. 교과서와 온라인강의를 통해 공부를 할 때 중요한 것은 목차들에 대해 미리 정리를 해두고 요점정리를 하는 것입니다. 어느 부분에서 무엇이 나오는지 나중에 찾아보기도 쉽고 체계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답니다.

 


·나만의 워크북을 만들어보자. 

워크북은 시간대비 알차게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교과서와 워크북에 나오는 문제들을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풀어보시면 시험에 많은 도움되실 거예요. 강의 자료실에 가면 교수님이 올려주시는 보충자료들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교과서가 없어 보충자료를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할 수도 있고, 보충자료가 시험범위에 들어가는 과목도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준비하세요.

 

 

학보에는 방송대 과목들의 요점정리 또는 예상문제가 지면에 실리는데요, 학보를 구독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수강하는 과목이 나올 때마다 스크랩을 해두시면 시험공부에 요긴하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말고사 TIP을 마치며

 

공부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죠. 내가 공부한 것을 평가받는 시험은 더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방송통신대의 1학기의 마지막, 그리고 1년의 중반에 서있는 학우여러분께 여기까지 열심히 달려와 주셔서 참 멋지고 수고하셨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앞으로의 여정에도 응원을 보냅니다. 함께 열심히 달려가 보아요 ^^!!




 

Posted by 한알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