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개/대학원

[대학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평생대학원장 이선옥입니다.

한알맹 2010. 11. 22. 12:41


안녕하십니까? 평생대학원장 이선옥입니다.



새로운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지식과 창의력을 갖춘 전문인, 시대를 앞서가는 지식인을 항시 준비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우수한 원격 전문교육을 제공하고자 2001년 9월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평생대학원이 개원되었습니다.  본 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원격교육방식으로 진행되는 석사학위 과정을 개설했으며, 또한 국립대학으로는 유일한 대학원과정입니다.

이에 따라 첨단원격강의에 의한 대학원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종래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대학원교육의 기회를 갖기 어려웠던 많은 국민들이 전문교육 및 상위 학위 취득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로써 우리나라의 평생교육과 사이버 교육의 수준이 한 차원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평생대학원은 오랫동안 축적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사과정의 원격교육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므로 수요자 중심의 우수한 원격교육을 제공함과 동시에 대학원 교육에 소요되는 비용을 크게 경감시켰습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대학보다 등록금이 저렴하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현재 평생대학원에는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을 반영하듯, 고위공직자, 중견기업인, 교직자로부터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젊은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포의 연령층과 직업을 가진 원우들이 석서학위 취득을 목표로 학업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평생대학원은 원격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 수강 시 교수와 튜터가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운영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재학생들은 신속하고 정확한 학습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 학기마다 2~3회의 세미나 및 워크샾 등의 기회가 있어서 오프라인 학습지원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계속해서 재학생은 물론,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많은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