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글자로 뜬다! 폰트 마케팅 & 저작권 무료 폰트 소개

한알맹 2017. 2. 13. 11:00

 

 

 

아직은 쌀쌀한 날씨가 계속 되고 있지만, 입춘이 지나고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새 학기 시작도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는 의미인데요. 곧 각 과목 별 과제도 이어지겠죠~? 이처럼 과제나 발표 준비, 혹은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폰트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제, PPT 자료 제작, 디자인 등 공부와 업무를 할 때 저작권 걱정 없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가독성을 높여주고 멋진 디자인으로 완성 시켜줄 무료 폰트가 필요하다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트마케팅으로 기업들의 폰트 무료 배포가 팡팡!

 

다양한 폰트를 쓰고 싶어도 저작권에 위배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에 사용하기 조심스러웠던 분들 계실 거예요. 하지만 앞으로는 예쁘고 독특한 폰트를 저작권 걱정 없이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바로 폰트를 개발한 기업들이 대중들에게 무료로 오픈을 해주었기 때문인데요. 폰트 마케팅의 유행으로 많은 기업들이 앞다퉈 자체 폰트 개발에 나섰습니다.

 

폰트 마케팅이란 기업 또는 공공기관에서 폰트를 개발하여 사용하거나 혹은 대중들에게 무료로 오픈 하면서 간접적인 홍보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대중들로 하여금 폰트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무단 수정과 무단 배포만 하지 않으면 상업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폰트도 있으니 사용 전 사용 가능 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라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작권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들

1) 네이버 <나눔글꼴>

 

 

네이버 <나눔글꼴다운로드 홈페이지 화면 (바로가기 클릭)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는 2008년도부터 <나눔글꼴>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가 가능한 폰트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눔글꼴>에는 ‘제목’에 잘 어울리는 <나눔스퀘어>부터 손글씨 느낌의 <나눔바른펜> , 또박또박 쓰여있는 <나눔바른고딕>, 구멍이 송송 뚫린 <나눔글꼴에코>, 깔끔한 <나눔명조> 등 총 7개가 되는 폰트들이 있는데요. 그 중 ‘나눔글꼴에코’로 사용하면 잉크를 절감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가독성과 디자인뿐 아니라 폰트로 환경을 보호 할 수 있다니, 참 기발한 아이디어인 것 같죠~?

 

네이버의 <나눔글꼴>의 폰트들은 대체로 깔끔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과제나 발표자료의 제목이나 본문에 사용한다면 정갈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로 구성된 네이버 <나눔글꼴>로 자료의 완성도를 높여보세요~!

 

네이버 <나눔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2) 배달의 민족 <한나는11살체> <주아체> <도현체> <연성체>

 

배달의 민족 폰트 다운로드 홈페이지 화면 (바로가기 클릭)

 

폰트 마케팅에 선두주자라고도 할 수 있을만큼 다양한 폰트 개발과 배포에 활발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배달 어플리케이션 기업인 배달의 민족인데요. <한나는11살체>, <주아체>, <도현체>, <연성체>가 이곳 저곳에서 활발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들 폰트 모두 옛날 이발소나 미장원 간판에서 모티브를 따 제작한 'B급 정서'의 복고풍 디자인 폰트로 대중들에게 친숙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배달의 민족에서 나오는 폰트들 역시 모두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한 폰트들이고, 개인과 기업이 상업적으로 사용이 허용된 무료 폰트입니다! 가독성은 높으면서도 친숙한 느낌의 폰트를 찾으신다면 배달의 민족 폰트를 활용해보세요~!

 

배달의 민족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3) tvN <즐거운 이야기체>

 

tvN <즐거운 이야기체> 폰트 다운로드 홈페이지 화면 (바로가기 클릭)

 

예능과 드라마 등 풍부한 볼거리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있는 tvN 채널이 개국 10주년을 맞이하여 무료 배포한 폰트가 있습니다. tvN의 <즐거운 이야기체> 폰트인데요, 그동안 tvN 드라마나 광고 속에서 이미 보셨던 분들도 계실 거예요. TV 속에서 나오던 폰트를 이제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되었답니다!

 

tvN의 <즐거운 이야기체>는 기본 타입인 미디움부터 파생형인 라이트, 볼드까지 총 세 가지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어 굵기에 따라 폰트 느낌도 달라지는 디자인이고요. 문자 외에 다양한 특수문자와 ‘딩벳’기호도 있습니다. ‘딩벳’은 일종은 그림문자로, 가이드에 따라 사용하면 밋밋하게만 느껴질 수 있는 문장을 한층 더 꾸며줄 수 있겠죠?

 

tvN의 <즐거운 이야기체>는 개인 사용자와 기업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수정 및 변형 없이 본래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고 하니 사용 시 이 점 유의하세요!

 

tvN <즐거운 이야기체>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4) 서울시 <서울서체>

 

 

서울시 <서울서체> 폰트 다운로드 홈페이지 화면 (바로가기 클릭)

 

서울특별시도 자체 폰트인 대표 폰트인 <서울 서체> ‘서울 한강체’와 ‘서울 남산체’를 제작해 무료로 배포해오고 있습니다. 위의 두 폰트는 서울을 돌아다니다 보면 보이는 공공시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혹시 눈치 채셨나요? 대표적으로 서울시청 현판 및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안내 표지판에 서울남산체가 쓰이고 있답니다.

 

서울특별시뿐만 아니라 ’서울 서체’를 선택한 곳이 있는데요, 바로 프레젠테이션 탬플릿을 제공하는 ‘프레지’입니다. 평소 PPT로 프레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서울서체가 낯설지 않으실 거예요. 프레지는 2015년부터 한글 폰트를 추가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서울서체를 선택한 이유가 스토리텔링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인 만큼 ‘가독성’이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폰트에 장식적 표현을 절제함으로써 쉽게 읽힐 수 있도록 한 <서울서체>. ‘가독성’ 하나만은 믿고 보고 쓸 수 있겠네요~!

 

서울시 <서울서체>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대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대체> 폰트 다운로드 홈페이지 화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우분들이라면 로고 속 둥글둥글 부드러운 폰트가 익숙하실 텐데요. 누구나 방송대 로고 속 폰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방송대체가 있기 때문이에요. 방송대 홈페이지에서는 UI 규정에 있는 국문전용서체를 컴퓨터용으로 개발해 만든 방송대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요.


설치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방송대 홈페이지 접속(http://www.knou.ac.kr/) → "홍보관" 메뉴 클릭 → 대학상징 / 대학전용글꼴로 들어가 다운로드 하면 끝!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한글이나 워드, PPT 포토샵 등 여러 프로그램에서 방송대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과제 할 때 혹은 교내 공모전에 작품을 출품할 때에도 방송대체 폰트를 사용해보면 좋겠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오늘은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폰트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마음에 드는 무료 폰트를 발견하셨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폰트 이외에도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폰트 마케팅을 위해 제작 및 무료배포 하는 폰트는 다양합니다. 폰트 마케팅은 앞으로도 이어질 추세이니 계속 지켜보면 좋겠죠~?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이제는 컴퓨터 속에 있는 기본 폰트들이 아닌 정갈하거나 재치 있는 무료 폰트들을 활용해 자료를 만들어보세요. 한눈에 쉽게 들어오는 결과물로 교수님, 직장 상사,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시선까지도 사로잡을 수 있을 거예요!


더불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방송대체>도 많이 많이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