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열공 TIP!

학습(스터디) 플래너로 공부도 계획적으로! - 학습 플래너 작성법

한알맹 2017. 1. 16. 11:00

 

 

새해를 맞이하며 새롭게 계획한 공부나 목표가 있으실 텐데요. 새로운 목표를 잘 지키고 계신가요? 새해의 다짐과는 달리 맘처럼 쉽지 않은 것이 공부입니다. 그래서 공부를 더욱 더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학습 플래너(스터디 플래너)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어리가 그렇듯 앞부분만 열심히 쓰다가 곧 포기하게 되는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갖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학습 플래너 장점과 양식, 그리고 학습 목표 세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습 플래너란?

 

 

학습 플래너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 학습 플래너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학습 플래너란 일반적인 다이어리와 달리 공부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체계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획된 학습 전용 다이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플래너를 사용하면 자기주도 학습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습 플래너 작성의 장점

 

학습 플래너를 사용하면 왜 공부에 도움이 되고,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것일까요?

 

1. 철저한 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2. 완료된 하루 일과를 확인 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3. 학습 플래너를 작성함으로써 자신만의 학습법, 1일 학습 소화량을 파악할 수 있게 되며, 이후 학습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4. 매일 매일의 생활을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를 설계하는 능력을 체득하게 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5. 기록을 통해 자신의 존재와 가능성을 알아가고, 그에 맞는 능동적인 학습 계획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목표를 세울 수 있다. 


 

 

습 플래너 양식

 

시중에 판매 중인 다양한 종류의 학습 플래너도 있지만, 요즘은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패턴에 맞춰 플래너 양식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여러 학습 플래너 양식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야 하는 양식들이 있습니다. 학습 플래너의 가장 기본인 날짜, 목표(일/주/월/분기 별), 해야할 일(일/주/월/분기 별), 중요도, 달성도 그리고 메모가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SMART 기법을 활용한 학습 목표 세우기

 

 

 

S : Specific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세울 때는 모호하거나 불분명한 목표는 피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무엇을 해야지가 아닌 구체적으로 세분화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앞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기 위해서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먼저 있어야 더 수월하게 단계적으로 세울 수 있겠죠?


예) “자격증 따기” (X)

     “#월에 자격증 접수, #월에 필기 시험, #월에 실기 시험에 응시” (O)

 

M : Measurable (측정 가능한)
학습 목표는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측정 할 수 없는 목표는 관리도 힘들고 진행 상황을 한 눈에 보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학습 목표를 실행 한 후 얼마만큼 달성 했는가를 측정할 수 있게 세워야 합니다. 또한 측정 가능한 목표는 목표를 달성했다는 성취감을 얻어 그 성취감이 목표를 도달할 수 있게 하는 힘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예) “영어 단어 외우기” (X)
     “영어 단어 하루에 30개 외우기” (O)

 

A : Action-oriented (행동지향적인)
학습 목표는 사고 중심적이 아닌 행동 중심적이어야 합니다. 목표에 무엇을 한다는 구체적인 행동이 들어간다면 공부를 시작하는 데 더욱 더 도움이 되겠죠? 이러한 행동지향적인 목표는 실천 항목들을 더욱 염두에 두게 되어 목표를 향해 더 열심히 다가갈 수 있게 해줍니다.

예) “중국어로 유창하게 대화하기” (X)
     “하루에 중국어 10문장 큰 소리로 읽고 외우기” (X)

 

R : Realistic (현실적인)
목표는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으로 정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지키지 못할 계획은 오히려 세웠던 공부 계획을 포기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목표의 마지막까지 가려면 실현 가능한 수준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 “시험 보기 전까지 핸드폰 켜지 않기” (X)
     “숙제를 마치기 전까지 문자 하지 않기” (O)

 

T :  Time-limited (제한된 시간)
목표에는 반드시 기간이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목표를 언제까지 달성할 것이다'라는 명확한 시간적 제약을 둬야 합니다. 또한 계획된 목표를 실행 하던 중에 예상치 못한 일들은 항상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세운 목표를 시간적으로 적절하게 배분해 너무 조급하게 기간을 두는 것도 좋지 않겠죠?
예) “영어 점수 #점 받기” (X)
     “이번 해 6월까지 영어 점수 #점 받기” (O)

 

 

 

 

오늘은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학습 플래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바로 학습 플래너를 마련하고 싶어지지 않나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 플래너 사용 이전에 지킬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이 더 어렵다"는 표현처럼 실행 가능한 학습 목표 설정과 계획 단계부터 세우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여기에 더해 학습 플래너 사용으로 목표에 더 가까워지면 완벽하겠죠~? 오늘 소개해드린 학습 플래너 작성법과 계획 세우는 법을 활용해서 다가올 새 학기에는 여러분들 모두 좋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