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티끌 모아 태산! 짠테크로 생활비 절약하자!

한알맹 2016. 10. 10. 11:00

 

 

돈을 많이 모으거나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도 많은 만큼 재테크 방법도 다양하죠. 시대마다 유행하는 재테크도 있고, 새롭게 생겨나는 재테크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아끼면서 돈을 모으는 짠테크가 뜨고 있다고 하는데요. 생활비를 절약하는 꿀팁, 짠테크에 대해 알아볼까요?

 

 

테크란?

 

 

 

짠테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짠테크는 짠순이, 짠돌이처럼 돈을 아끼는 것을 재테크 방법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손실 위험이 높은 주식, 펀드, 투자보다 돈을 허투루 쓰지 않고 아끼는 것이 진정한 재테크라고 생각하는 짠테크족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포털 사이트의 짠테크 관련 커뮤니티에는 가입 회원수가 80만명 이상이라고 해요.

 

이렇게 짠테크족이 재테크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면서 이와 관련한 표현도 생겨났는데요, '즐짠' 이라는 표현입니다. '즐짠'은 '즐거운 짠돌이/짠순이 생활'이라는 뜻의 줄임말로, 짠테크족이 모인 커뮤니티에서 인사 표현처럼 쓰이기도 합니다.

 

짠테크 커뮤니티에서는 자신만의 짠테크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하는데요. 집에서 사용하는 전기 요금을 절약하고, 야근 식대 지원을 통해 식비를 절약하기 위해 야근을 하기도 하고요, 식당에서 먹다 남긴 음식을 포장하고, 광고를 보면 1원씩 적립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돈을 모으기도 하는 등 짠테크 노하우도 다양합니다.

 

 

무목표와 계획 세우기

 

 

 

방법과 관계없이 재테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재무목표를 정하고, 지출 및 저축 계획을 정해 이뤄 나가는 것이 체계적으로 재테크를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5년 뒤에 5천만원을 모으겠다'라는 장기 목표를 세웠다면, 1년에 천만원을 모아야 하고, 한달에 83만원 이상 저축해야합니다. 그리고 한 달에 83만원 이상 저축하기 위해 자신의 한 달 수입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 지 지출 계획을 주 별, 일 별로 계획하는 것이죠.

 

계획은 세분화되고 목표는 뚜렷할 수록 재테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드보다는 현금 사용하기

 

 

 

과소비나 무분별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카드 사용보다 현금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잔액을 신경쓰지 않고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계획에 없던 지출을 하기 쉬워요. 하지만 현금을 사용하게 되면 지갑에 얼마나 남았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지출 정도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약일기나 가계부 작성하기

 

 

 

재테크를 제대로 하려면 수입과 지출 현황도 잘 알아야겠죠. 한 달동안 자신의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또 어떤 부분에 자신의 지출이 많고 적은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노트에 적는 것도 좋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가계부를 관리할 수 있는 가계부 어플리케이션도 많이 있는데요. 어떤 가계부를 사용하든지 가장 중요한 점은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라는 사실, 잊지마세요!

 

 

일 저축하기

 

 

 

하루에 천원씩 모으는 것은 부담도 적고, 어려운 일도 아니죠. 그런데 하루에 천원씩 꾸준히 모으다보면 한 달이면 3만원, 1년이면 36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꼭 천원이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금액을 정해 매일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매일 저축하는 방법 이외에도 주제별 통장을 정해 저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금주통장, 금연통장, 커피통장, 택시비통장, 경조사비통장 등을 만들어두고 술, 담배, 커피, 택시비, 경조사비 등을 아꼈을 때 아낀 액수 만큼 저축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네요.

 

 

지출데이 선언하기

 

 

 

무지출데이란 단어에서 드러나듯이 지출을 하지 않는 날을 정하는 것인데요, 출퇴근 교통카드 사용 또는 식비 이외의 지출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우에 따라 도시락으로 식비까지 아끼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기도 해요.

 

무지출데이는 목표에 따라 하루부터 열흘, 길게는 한 달까지 자신의 목표와 상황에 따라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독한 마음을 먹고 짠테크를 해보려는 분들은 무지출데이에도 도전해보세요!

 

 

어나가는 전기, 통신비용 줄이기

 

 

 

짠테크의 기본은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는 것이죠. 불필요한 지출에는 물건 구매와 같은 소비를 하지 않는 것도 있지만, 새어나가는 지출을 줄이는 것도 포함됩니다.

 

그 중에서도 매달 일정 금액 이상 지출 해야하는 전기요금, 수도요금, 통신비 등은 후불제이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해요. 새어나가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 일상 생활 속에서 간단한 절약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새어나가는 지출을 줄이는 생활 속 간단한 절약 행동>

-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의 전원은 꺼두거나 콘센트를 뽑아두기

- 세탁기를 사용할 때는 빨랫감 모아서 사용하기

- 세수, 샤워에 사용한 물로 화장실 청소하기

-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이 많다면 공유기를 구입해 와이파이 이용하기 등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표현 들어보셨죠. 짠테크를 가장 잘 나타내는 표현이 바로 "티끌 모아 태산"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오늘 알려드린 생활비 절약 꿀팁과 짠테크로 조금씩 조금씩 모아 원하는 재무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길 바랍니다. 모두 즐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