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이것만 지키면 작가처럼 글 잘 쓸 수 있다!

한알맹 2016. 6. 27. 11:57

 

 

 

글을 잘 쓰는 것은 누구나 갖고 싶은 재능 중 하나이죠~? 그러나 멋진 글은커녕 공부나 업무를 위해 글을 써야 할 순간에 완성해내는 것도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글솜씨는 타고난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하지만, 사실 몇 가지 규칙만 지켜도 깔끔하고 잘 읽히는 글을 쓸 수 있는데요. 오늘은 글 잘 쓰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글 쓰기 전, 작성 목적과 주제에 대해 생각하기

 

글을 쓸 때에는 무턱대고 글을 쓰기 시작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쓰려는 글의 목적과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쓰기 전, 작성 목적과 주제를 정하고 내용에 대한 간단한 개요를 세워두면 긴 글을 작성해야 할 때 도움이 된답니다.

 

 

2. 과도한 수식 없이 쉬운 말로 간결하게 쓰기


멋진 글을 쓰려고 욕심을 내다보면 어느새 핵심내용 보다 수식 표현이 많아지면서 문장이 길어지게 되죠. 이렇게 문장이 계속 길어지면 글을 읽는 사람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제대로 전할 수 없습니다. 본질적인 내용이 수식에 가려지기 때문인데요. 특히 사실을 위주로 작성해야 하는 글일 경우에는 더더욱 주의해주세요!

 

 

 

3. 같은 단어/표현의 반복적인 사용 대신, 다양하게 사용하기


한 주제에 대해서 긴 글을 쓰다 보면 같은 단어나 표현을 반복적으로 쓰게 되는데요. 같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내용 전달력도 떨어지고, 글의 간결함도 떨어지게 됩니다. 꼭 필요한 쓰임이 아닐 때는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다른 단어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글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글이 지루해지지 않아요.

 

 

4. 단문 - 장문 번갈아 쓰면서 글에 리듬감 주기


간결한 문장으로 글을 쓰면 전달력을 높일 수 있고, 전체 글이 깔끔해져서 좋다고 말씀드렸죠. 하지만 모든 문장이 다 짧을 경우에는 단조로운 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단문과 장문을 번갈아 가며 써보시기 바랍니다. 문장의 길이가 주기적으로 바뀌면서 글의 리듬감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긴 내용의 글일 경우에는 글에 리듬감을 부여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주세요~!

 

 

5. 다 쓴 글은 소리 내어 읽어보며 가다듬기


글을 다 썼다고 해서 글쓰기 작업이 다 끝난 것이 아니에요. 틀린 글자는 없는지, 내용 흐름에 어색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 수정·보완해야 비로소 글이 완성된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글을 쓰자마자 바로 하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요. 글을 다 쓴지 10분~30분 정도가 지난 뒤에 글을 다시 보고, 소리 내어 읽어보면서 검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눈으로만 읽을 때보다 소리 내어 읽으면 어색하거나 틀린 부분을 찾기 수월하기 때문에 꼭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6. 좋은 글귀, 책 많이 읽어보기


글을 잘 쓰려면 어떤 글이 좋은 글인지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좋은 글귀나 책을 많이 읽는 것이 도움된답니다. 글귀와 책을 통해 다양한 표현을 접하면서 많은 단어와 표현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죠. 글을 읽을 때에는 그냥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표현을 따로 적어두거나, 필사를 하면서 읽으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잘 쓰여진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어보는 것이 필수사항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7. 짧은 글이라도 많이 써보기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글 쓰는 것을 즐기고, 글 쓰는 습관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긴 글로 잘 써야 된다는 부담감을 버리고 한 문장씩 자주 써보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의 생각, 하루 일과, 음식이나 책, 영화의 후기 등 간단한 내용을 메모장에 한 줄씩 써도 좋고요, 스마트 폰이나 SNS에 짧게 한 마디씩 적어보면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글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방법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 없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글 쓰는 것 자체를 즐기고 부담감 없이 꾸준히 글을 쓰는 습관을 들여야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작가처럼 멋진 글을 쓰는 그 날까지!! 오늘부터 한 문장씩 적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