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 끝난 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어느새 기말고사가 한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 슬슬 기말고사 대비를 해야 할 시기인데요. 강의 들을 때나 시험 공부할 때 필수로 하는 것이 있지요. 바로 노트 필기입니다. 모두들 노트 필기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중요한 단어만 적어두기, 교수님의 농담까지도 빠짐없이 노트에 끄적끄적 적기, 졸다가 나도 모르게 그린 지렁이 등 노트 속 필기는 참 다양한데요. 오늘은 여러분들의 공부의 능률을 쑥쑥 높여줄 노트 필기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말고사 준비하기 전에 모두 이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미국 유명 대학교에서 만들어진 코넬식 노트 필기법

 

 

코넬식 노트 필기법이란 미국 코넬대학교의 Walter Pauk 교수가 학생들의 암기와 학습 효과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한 필기법인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코넬식 노트 필기의 특징은 노트 페이지가 4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각각의 부분마다 제목(주제), 키워드, 수업내용, 요약내용으로 구분해 필기하기 때문에 암기할 때 유용합니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

 

1. 맨 윗칸에는 강의명(혹은 주제)날짜를 적는다.

2. 왼쪽 칸에는 공부 내용을 떠오르게 하는 핵심 단어를 적어둔다.
3.
오른쪽 칸에는 강의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적는다.

4. 맨 아랫칸에는 강의가 끝난 후 복습하면서 강의 내용을 2~3문장으로 요약해 적는다.

 

 

 

<코넬식 노트 정리원칙>

 

1. 기록: 강의를 들으면서 중요한 정보와 생각을 기록해 읽기 쉽도록 한다.

2. 축소: 강의가 끝난 뒤 최대한 빠르게 중요한 키워드 또는 내용을 키워드 칸과 요약 칸에 적는다.

3. 암기: 강의 내용을 소리내 읽어보고, 키워드에 적힌 내용만 보고 전체 내용을 떠올리며 암기한다.

4. 숙고: 암기한 내용과 더불어 자신의 생각을 더하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생각해본다.

5. 복습: 필기 후 최대한 빨리 복습하고, 여러 번 보면 암기를 쉽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코넬식 노트 필기법으로 필기를 한 후, 다시 복습할 때에는 필기 내용을 가리고 키워드만 보면서 내용을 암기하면 암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업 내용 필기를 토대로 퀴즈를 만드는 것도 암기와 시험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코넬식 노트 필기법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화로 한눈에 들어오는 마인드맵 필기법

 

 

 

 

마인드맵은 영국 두뇌학자 토니 부잔이 두뇌의 특성을 고려해 만든 것으로, 머리 속의 생각을 단어나 이미지로 표현해 지도처럼 연결해 나가면서 정리하는 것으로, 일종의 시각화된 브레인스토밍인데요. 사고력, 창의력, 기억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기업 업무능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필기법입니다.

 

 

<마인드맵 필기법>

 

1. 가로로 넓게 펼쳐진 종이 중앙에 핵심 주제를 적는다.

2. 주 가지를 그린 뒤 핵심 단어를 적는다.

3. 주 가지에서 나온 잔 가지를 그리고, 주 가지와 관련된 내용들을 적어 채운다.

 

마인드맵 필기법은 종이 중앙의 메인주제를 시작으로 주제의 성분, 세부 내용 순서로 써 나가게 되는데요, 문장형 보다는 핵심 단어나 간결한 표현으로 적어야 합니다. 간단하면서도 이미지화 되어있어 내용이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내용의 흐름을 기억하기 쉽고, 또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공부를 정리하는 마지막 단계에 활용하면 도움이 된답니다!

 

 

 

   천재들이 사용한 모눈노트 필기법

 

 

 

 

모눈노트 필기법방안지라 불리는 모눈종이에 필기를 하는 방법으로, 깔끔한 필기를 원하거나, 도표를 많이 그려야 하는 과목에 적합한 필기 방법인데요. 해외 유명 경영컨설팅 회사들이 모눈 노트를 쓰고 아인슈타인, 도쿄대 합격생 등 천재들이 쓴다는 것이 화제가 되어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얻은 필기법입니다. 천재들이 활용한 필기법이라고 하니 귀가 솔깃해지네요~!

 

 

 

 

<모눈노트 필기법 장점>

 

1. 모눈에 맞춰 여백을 두고, 글줄 머리와 단락을 줄 맞춰 쓸 수 있다.

2. 모눈 칸에 맞춰 글씨를 깔끔하게 쓸 수 있다.

3. 표나 그래프, 도형을 쉽게 그릴 수 있다.

4. 도식화를 쉽게 만들 수 있다.

5. 선을 긋고 칸을 구분지어 사용할 수 있다.

 

모눈노트 필기법을 활용할 때엔 모눈 색보다 글씨가 더 눈에 띄도록 검은색으로 글씨를 쓰는 것이 좋고요. 너무 많은 색을 사용하기 보다는 2~3가지 정도의 색깔을 이용해서 필기를 하는 것이 더 깔끔하고 눈에 잘 들어오게 필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노트 필기를 하다보면 깔끔하게 하려다 오랜 시간을 소요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모눈노트 필기법이라면 그런 시간을 단축시켜 주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답니다!

 

 


 

 

 

 

 

 

다양한 노트 필기법 소개 어떠셨나요? 각 과목의 특성이나 각자의 공부 방법에 맞는 노트 필기법을 활용하면 공부의 효율을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노트 필기법을 활용해서 약 한달 앞으로 다가온 기말고사 공부 열심히 하시길 바랄게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우 여러분들 열공하시고 모두 올 A+ 받으세요~!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